[칼럼] 디지털 콘텐츠 구독경제 시대
디지털 콘텐츠는 스마트폰을 통해 접할 수 있는 영화, 동영상, 음악, 게임, 웹툰, 전자책 등의 문화를 말한다. 이를 구매하는 구독경제가 커지고 있다. 특히 영상 결제가 지난 3년간 9배나 증가하였다. 반면, 음악은 1.3배 정도 늘었다....
[지식정보] 디지털 게임시장
한국 게임 산업은 지난 20년 간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오락실에서 PC방으로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기는 주력 플랫폼은 시대에 맞게 변화하고 있다. 성장의 주역엔 국내 게임사들의 역할이 크다. 2000년 약 3조원 수준에서 2018년...
[지식정보] 음악플랫폼
대중음악이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세계 최대 음원업체인 스포티파이가 한국에 진출한다. 2008년 스웨덴에서 탄생한 스포티파이는 강력한 AI 음원추천 기능을 무기로 글로벌 음원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음원 플랫폼 업체들도...
[지식정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숏폼Short Form
코로나19 영향으로 TV를 이용해 넷프릭스와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기존에 유튜브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이용하지 않았던 시청자까지 유튜브 사용이 느는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도...
[지식정보] 국민연금 고갈 전망과 이민유입
4대 연금(국민·공무원·군인·사학)과 4대 보험(고용·산재·건강·노인장기요양)이 2050년 넘어가면서 고갈될 전망이다. 수입보다 지출이 많기 때문이다. 결국 인구 감소로 발생되는 문제이다. 선진국은 이 같은 적자를 보전하는 대책으로 이민유입...
[지식정보] 스마트시티와 블록체인
스마트시티는 데이터와 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도시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도시다. 정보가 가진 중요성으로 인해 보안 이슈가 자주 대두된다. 블록체인 기술이 이를 해결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그래서 제한적이던 도시 서비스의 종류가 증가하고 새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