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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도시 내 고속화 도로를 혁신적으로 전환하자


도시 내를 관통하는 고속화 도로는 탄소배출, 교통체증, 소음 등 외에 지역 사회를 분리하는 부작용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문제 해소를 위해 도로를 혁신적으로 전환하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그 노력은 지역별 고유한 역사, 자연환경, 기후 위험, 도시와 인근 지역 상황, 니즈 등에 따라 다르다. 도시계획 용도 정책과도 연계하여 민간 투자도 촉진하고 있다. 미국의 도로 인프라의 혁신적 전환 시사점을 정리해 본다(ULI).


지역 사회의 현재와 역사적 맥락부터 이해해야 한다. 도시 내 고속화 도로는 종종 물리적 경제적 격차를 키우는 부작용이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인종 차별과 경제적 불평등의 유산이 도로에서 기인한 사례가 꽤 나 있다. 기존 도로 인프라를 지역 사회 공간으로 전환하려면, 먼저 역사적 맥락부터 이해해야 한다. 이유는 기존 도로로 인해 저소득층이 배제되거나, 강제 이주, 유대감 상실, 경제적 불평등 등이 있는 경우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 피츠버그의 로어 힐 지구는 과거 고속화 도로 건설로 인해 시내와 단절되었다. 근처에 시민 경기장이 들어서면서 많은 흑인 거주자와 사업체가 이주하고, 주택들이 철거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도로 상부를 덮는 공원사업을 추진하여 시내와 연결하고, 문화적 기회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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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경제] 도시 내 고속화 도로를 혁신적으로 전환하자

최민성 < 델코리얼티그룹 대표 >

 

본 기사는 2024년 1월 22일 '대한경제'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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