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모바일 디스플레이 국제경쟁력 비교

세계 모바일 디스플레이 시장은 ’21년 1,391억US$에서 ’23년 1,566억 US$으로 시장 규모가 커지고 CAGR 6.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 시장은, 아시아·태평양(85%), 미국(12%), EU(1%)로 나타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시장 규모가 압도적으로 크다.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 차세대 제품의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등 차세대 기술 확보를 위한 경쟁 심화되고 있다. 미국ㆍ일본ㆍ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AMOLED,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등 고부가가치 제품에 연구 개발과 투자를 가속하고 있다. 모바일 디스플레이 산업은 대규모 생산 설비가 필요한 자본·기술집약적 장치 산업이다. 변화가 빠른 업종으로 트렌드 예측 및 선제적 기술 투자가 중요하다. 시장이 LCD에서 OLED로 급속히 대체되고 있다. 플렉시블(flexible) 디스플레이의 경우, 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들은 2000년대 후반 이후 중국 정부의 디스플레이 산업 육성정책, 안정적인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LCD 생산능력을 크게 확충하였다. 미-중 무역분쟁 영향을 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가 OLED 부문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중국 정부의 집중 투자로 격차가 빠르게 좁혀지고 있다. 자동차, AR/VR, 3D 등에 적용되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구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에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장비 시장도 안정적으로 성장해왔으나 핵심 발광 소재의 국산화율은 30% 수준에 그치고 있다. 국산화율이 미흡한 OLED 핵심공정의 부품 소재에 대하여 장기적인 시야에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 관련 인프라 구축, 패널 대기업과의 기술 공유 차원의 협력이 중요하다. 코트라의 관련 자료를 요약 정리하였다.

자료: KOTRA자료 21-148, 전기전자산업 해외 시장동향 및 시사점: 반도체 장비, 모바일 디스플레이, 3Dꠑ 프린팅, IoT 센서 산업 중심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모바일 디스플레이 국제경쟁력 비교.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