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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메타버스(Metaverse) 부상과 금융업 변화

하나금융그룹이 최근 발표한 메타버스(Metaverse) 부상과 금융업 변화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Covid-19로 인한 뉴노멀과 AR/VR 등 관련 기술의 상용화로 메타버스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정부 정책 지원과 글로벌 기업의 시장 진입이 본격화 되고 있다.

● 메타버스(Metaverse)는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과 가상현실(VR:Virtual Reality)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가상세계의 종합을 의미하며, 기술과 적용 대상에 따라 네 가지로 구분됨

● 2019년 455억 달러(약 50조원) 규모인 메타버스 시장은 2030년 기준 1조5,429억 달러(약 1,700조원) 규모로 급성장이 예상되며, 시장 성장은 증강현실(AR)이 주도할 전망

● 정부는 글로벌 시장 선도를 목표로 관련 지원 정책과 추진과제를 수립하였으며, 애플 등 글로벌 ICT 기업은 AR, VR을 스마트폰 이상의 핵심 기술로 인식하고 대규모 투자를 통해 이미 시장에 진입

메타버스 시대 금융업은 ‘업무 방식’, ‘고객 니즈’, ‘서비스’에 있어 온⋅오프라인 통합이 강화되어, 장기적 관점에서 MZ 세대를 위한 콘텐츠 개발과 복합 점포 검토가 필요

● 메타버스 기술은 스마트폰의 한계를 넘어서 ‘온⋅오프라인 연결’이라는 기술적 특성을 바탕으로 금융업의 ‘업무 방식’, ‘고객 니즈’,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전망

● 업무 영역에 대한 Pilot 수준의 메타버스 기술 도입과 MZ 세대를 위한 메타버스 금융 콘텐츠 개발을 검토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실버세대 상담과 메타버스 체험에 특화된 복합 점포 개발이 필요

● 이미 글로벌 금융사는 메타버스 시대를 대비하며 상담과 디지털 체험에 특화된 점포 구축에 돌입

자료: 하나금융그룹 Emerging Tech & Biz Hana Industry Info. 2021년 04월 05일 제2호, Emerging Tech & Biz (Vol.2) “메타버스의 부상과 금융업의 변화”

DBR (2021), ‘새로운 우주’ 각인을 위한 문화심리학적 전략

관계부처 합동(2020),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

European Commission(2020), Digital finance

Deloitte(2020), Digital Banking Maturity 2020

Bain & Company(2019), Reimaging th Digital Branch of the Future

BCG(2019), Unlocking Success in Corporate Banking Through Digital

PwC(2019), Seeing is believing

Citi bank(2016),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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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메타버스(Metaverse) 부상과 금융업 변화.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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