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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넷플릭스의 경쟁 성공 요인

인터넷망이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OTT(Over The Top) 플랫폼은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그 영향력이 급속도로 확대하고 있다. 정해진 공간에서 방송사가 정해둔 편성표를 따라갈 수 없는 시청자들은 시공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언제 어디서나 본인이 원하는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영원할 것만 같았던 방송 채널들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대표적인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Netflix)는 시장확대를 주도하면서,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매김했다. 온라인 DVD 대여 사업자였던 넷플릭스가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지 10여 년이 넘었다. 넷플릭스는 190여 개의 국가에서 약 1억 5천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넷플릭스를 따라잡고자 기존의 방송사나 콘텐츠사업자들의 시장참여가 늘면서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넷플릭스는 기존의 사업자들에 비해서 4가지의 요인들(Cost, Convenience, Curation, Contents)이 강점이다. 동시에 각각의 요인들이 현재 OTT 플랫폼의 주요 경쟁요인이다. 이러한 변화는 스트리밍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특히나 OTT 플랫폼들로 인해서 기존의 수익 모형이 약화되고, 잠재 고객들마저도 빼앗기게 된 기존의 방송 관련 사업자들(콘텐츠 사업자, 유료방송 사업자, 이동통신 사업자 등)이 M&A를 통해서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방송 환경 변화를 규정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한창이며, 기존 통신사와 방송사들이 넷플릭스와 경쟁하거나 협력하기 위한 전략이 진행 중이다. 디지에코 자료를 정리하였다.


자료: 디지에코 2019 OTT 플랫폼 트렌드분석 넷플릭스의 성공과 경쟁요인 4C (Cost, Convenience, Curation,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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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넷플릭스의 경쟁 성공 요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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