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스마트 기기의 확산 등 새로운 산업이 접목하면서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새로운 경제 트렌드로 부상했다. 콘텐트와 소비자가 만나는 방식으로 떠오른 구독(購讀)이 유통에 굉장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다. 구독서비스는 모든 산업으로 확산하고 있다. 세계에서 구독 서비스가 가장 잘 발달한 곳은 미국이다. 구독서비스의 대명서가 된 ‘넷플릭스’뿐 아니라 각양각색의 다양한 구독 서비스가 있다. 한국에서도 구독 서비스가 점차 확대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구독 서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이유는 IT 기술 발전으로 디지털 시대가 활짝 열린 덕분이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소비 트렌드가 ‘제품’보다는 ‘서비스’로 옮겨가면서 구독경제 확산 중이다. 소비자가 소유보다는 경험과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기 시작한 것이다. 이용 경험이 있는 구독 서비스로 음원서비스가 가장 많다. 우리나라 음악 구독서비스의 대표주자인 멜론은 구독경제의 장점을 두루 갖춰 성장 가능성이 높다.

자료: https://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28496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52843701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