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유럽의 미래 빅데이터 및 AI 전략

유럽의 미래 빅데이터 및 AI 전략은 EU 집행위원회 발표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자료를 종합하여 정리하였다.

EU 집행위원회는 2020년 2월 19일 유럽의 디지털 전환 구축을 위한 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위한 전략을 발표하였다. 사람을 최우선으로 하고,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며, 신뢰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개방적이고 민주적인 사회와 활기차고 지속 가능한 경제를 육성하는 디지털 솔루션으로 이루어진 유럽 사회의 모습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유럽 데이터 전략과 정책은 인공지능의 인간 중심 개발을 보장 및 서술한 미래 유럽 디지털 사회 구현을 위한 첫 단계이다.

집행위원회 신임 의장(Ursula von der Leyen)의 정치적 가이드라인을 통해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의 개선된 사용을 강조한다. 더불어 인간과 AI의 윤리적 내포에 대한 유럽 차원의 조율된 접근이 발표되었다.

유럽의 디지털 미래 구축을 위해 사이버 보안부터 중요한 인프라구조, 디지털 교육, 미디어의 민주주의까지 다양한 분야의 이슈를 다룰 예정이다. 이를 통해 개방적이고 공정하며 다양하고 민주적이고 자신감있는 유럽을 구축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신임 부의장(Margrethe Vestager)는 모든 유럽 시민, 직원 및 기업이 디지털화로 공정한 기회 및 혜택을 얻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커넥티드카로 인한 안전 및 친환경적 측면과 AI 의료 영상을 통해 질병을 조기 발견할 수 있는 등의 수혜를 예시로 제시하였다.

내부 시장 위원장(Thierry Breton)은 산업 및 공공 데이터의 급격한 변화를 예고하며 이러한 데이터의 변화로 인해 사람의 생산, 소비 및 살아가는 방식의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유럽의 대 중소기업들이 데이터에 접근하여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자료: https://ec.europa.eu/commission/presscorner/detail/en/ip_20_273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해외 ICT 표준화 동향, 2020년 2월 넷째주.

정보통신기획평가원, ICT Brief, 2020-08, 2020.2.27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유럽의 미래 빅데이터 및 AI 전략.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