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위기의 국내 오프라인 유통업체, 미국 유통업체와 생존 전략 비교
- 델코
- 2019년 8월 27일
- 1분 분량
이커머스 시장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국내 유통업체들은 어려움에 빠졌다. 현재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은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다양한 프로모션과 무더운 날씨로 인해 방문 구매보다는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그 결과 유통업계의 전망이 점점 하락세를 이루고 있다.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한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기준치(100)보다 7포인트 낮은 93포인트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분기 적자를 냈다.
여러 대형마트가 위기에 놓인 반면에 미국의 오프라인 유통회사들은 온라인과의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유통업체는 체험형 테넌트가 강점인 타깃(Target), 적은 상품 가짓수가 특징인 트레이더조(Trader Joe's) 등이 있다. 이커머스의 공습을 받은 한국의 유통업체와 미국의 유통업체의 차이점과 공통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한다.
자료: 네이버뉴스, 글로벌이코노믹 등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419295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43834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44073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468&aid=000055173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420179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119&aid=000234816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43803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4453921
델코지식정보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A%B5%AD%EB%82%B4%EB%A6%AC%ED%85%8C%EC%9D%BC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D%B8%EC%BD%94%EC%A7%80%EC%8B%9D%EC%A0%95%EB%B3%B4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위기의 국내 오프라인 유통업체, 미국 유통업체와 생존 전략 비교.pdf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