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진짜 부동산을 만드는 15가지 진짜 원칙(Principles of Authenticity)

진짜라 함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dictionary.comdp 의하면, ①진짜라 함(authentic)은 잘못되거나 복사되지 않는다는 의미 ②진짜라 함(real)은 하나의 진짜 그대로 혹은 신뢰한다는 의미 ③진짜라 함(true)은 스스로 혹은 다른 사람들이 증명하는 의미 등 3가지 의미로 정의한다.

사람들은 진짜(authenticity)에 대해 각자의 의견을 낸다. 부동산 세계에서나 일상적으로도 진짜에 대해 언급한다. 그러나 진짜라 함은 투자수익을 끌어 올리는 유행어(buzzword)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진짜라 함은 성공적인 장소 만들기(successful placemaking)에서 반듯이 갖추어야만 하는 요소 이다. 이는 리조트를 창출하던, 하나 뿐인 호텔(one-off hotels) 혹은 완전하고 철저한 지역사회full-scale communities를 창출하던 모두가 채택해야만 하는 요소 이다.

그렇다면 프로젝트에서 진짜를 창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무엇과 비슷해야 할까? 어떻게 느껴야 할까? 이는 당사자에 따라 다 다르다. 각 세대별로도 세상을 각자의 다른 렌즈로 보고, 진짜에 대해 자기 나름의 해석을 한다. 한 리서치 결과를 보면, 밀레니얼 세대(1978년 이후 출생한 세대)는 진짜에 대한 가치를 그 어떤 것 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이들 젊은 세대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진짜는 모든 세대들이 인정하는 상위 10개의 가치 리스트에 올라있다.

Z세대는 밀레니얼 이후 세대이다. Z세대는 이미 구매력에서 꽃을 피우고 있고, 밀레니얼 세대 숫자 보다 많다. Z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후반에 출생한 세대로 어렸을 때부터 IT 기술을 많이 접하고 자유롭게 사용하는 세대이다. 이들 세대는 최초의 진짜 디지털 세대로 거짓과 가식을 구분하는 레이더를 조율(tuned radars)할 줄 아는 세대이다.

진짜라 함은 인위적인 것(Artificiality)에 대한 해결책(Antidote)으로 볼 수 있다. 우리가 진짜라는 것에 대해 얘기를 할 때 진짜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진짜가 속해있는 장소에서 느끼는 그 무엇이라고나 할까? 우리가 열망하지만 명확히 알 수 없는 장소가 주는 느낌 속으로 슬며시 자신이 빠져 들어가는 것이라고나 할까? 다른 어떤 곳에서는 절대로 복제할 수 없는 그 곳에서만 작동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자주 문화를 감상하지만, 진짜라는 것은 그 이상의 어떤 것을 포함하면서, 물질에 반영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나무나 돌로 표현되기도 하고, 호텔 로비의 디자인으로도 표현되어, 그 현지 장소만의 성공적인 것을 만든다. 진짜라 함은 한 장소의 진정한 성격과 특성을 들어내는 것이다. 20세기 영화 옥외 촬영장을 만들어 내는 것과는 다르다. 수백 년 동안 주변에 있던 역사적인 것을 싸구려 개념으로 모방할 수는 없다. 이러한 생각은 버려야 한다. 특히 부동산 상품의 경우 고객이 복제된 상품이라고 느끼도록 만드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부동산에서 진짜라고 말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쩐 것들이 있을 까? 지금부터 TONI ALEXANDER가 ULI에 기고한 글에서 15가지 원칙을 정리하여 소개한다. 그녀는 현재 InterCommunicationsInc의 대표이사 이다. 이 회사는 글로벌 부동산 브랜딩, 마케팅, 및 컨설팅 회사로서 여기서 사례로 정리한 모든 프로젝트에서 일을 함께 하였다. 그녀는 현재 ULI 호텔 개발 위원회, ULI 이사, ULI 최초 여성 운영위원 활동을 하면서, ULI Global Awards for Excellence의 전 심사위원을 역임하였다.

부동산에 진짜를 반영하는 15가지 원칙은

1. 자연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라.

2. 경험 공유를 창출하라.

3. 예술을 품어라.

4. 전체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영감을 제공하라.

5. 현지 속 깊숙이 들어가라.

6. 전통이 진짜 이다.

7. 함께하는 창조성을 키워야 한다.

8. 야생적인 것은 야생 그대로 보존하라.

9. 작은 것을 생각하자.

10. 이야기꾼인 스토리텔러를 통해 알려야 한다.

11. 포장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

12. 먹는 것과 함께 해야 한다.

13. 신화의 힘을 활용하라.

14. 라이브 뮤직을 추가하여 융합시켜라.

15. 뿌리를 내리게 하라.

자료:

https://urbanland.uli.org/spring-meeting/author-historian-jon-meacham-america-must-be-able-to-face-facts-has-faced-worse-in-the-past/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EB%AC%B8%ED%99%94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B%8F%84%EC%8B%9C%EB%AC%B8%ED%99%94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