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2019년 유럽 도시부동산 트렌드 전망

ULI와 PwC는 유럽 도시부동산 흐름을 공동으로 조사한 “Emerging Trends in Real Estateᆴ Europe 2019”를 발표하였다. 자료에 의하면, 유럽 도시부동산은 그동안의 양적 완화로 인해 부동산 가격은 이미 높은 상태로 경기확장 후반부(late cycle)에 위치해있어 자본투자에 의한 성장은 그 힘을 잃고 있다.

그래서 유럽 부동산은

①수입 창출을 위한 노력에 치중하고 있다. 수입의 안정성에 치중하면서 위험을 낮추는 것(downside risks)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 지속가능한 현금흐름을 모색하기 위해, 핵심 부동산 개발(build-to-core) 전략도 채택하고 있다.

②위험을 줄이기 위해 핵심자산, 대안 자산, 틈새시장 등으로 투자재상을 옮겨가고 있다. 예를 들어 운영경험이 요구되는 학생기숙사 분야 등.

③엄청난 적절한 가격의 주택 수요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공동주택, 학생 및 시니어 주택 등이 포함되어 있다. 거대한 시장이지만 아직 유아기 단계로 적합한 장기자금이 투자되지 않고 있다. 시작되지만 지속적으로 나갈 트렌드가 조성되고 있다. 수요와 펀더멘털은 강하다. 효율적인 방안 모색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④상업용 부동산은 입주한 테난트들을 행복하게 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 테난트 행복을 위해 가능한 한 멀리 생각하는 기회이다. 테난트의 건강/복지를 존중해주고 더 높은 임대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수익률이 모든 결과를 말해준다.

자료: Emerging Trends in Real Estateᆴ Europe 2019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C2%B7%EC%A7%80%EC%97%AD%C2%B7%EB%B3%B5%ED%95%A9%EA%B0%9C%EB%B0%9C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B%8F%84%EC%8B%9C%2F%EC%A7%80%EC%97%AD%2F%EB%B3%B5%ED%95%A9%EA%B0%9C%EB%B0%9C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2019년 유럽 도시부동산 트렌드 전망.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