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부동산과 금융상품의 수익률 비교

부동산과 금융상품의 수익률 비교부동산의 수익률은 어떻게 변해왔는가? 특히 금융자산의 수익률과 비교해 보면 어느 것이 수익률이 더 높을까? 지금과 향후의 수익률은 어떻게 변화될 까? 무척 궁금한 내용이다. 우리가 부동산 사업전략을 결정할 때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 요인이 된다. 집중적으로 공부해 볼까 한다. 관련 자료는 이팔성⑴ 저서 “대한민국 경제학 토크쇼⑵‘에서 일부 요약하면서 정리하였다.

1. 부동산 수익률이 금융상품의 절반 수준 이하

투자대상 선호도가 실물자산(부동산)에서 금융자산(주식/금리상품)으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

부동산/금융상품 수익률 비교

2. 자산의 수익률은 낮아지는 트렌드

자산의 수익률은 장기적으로 보면 낮아지고 있음.

3. 10년 단위로 본 자산 수익률 비교

4. 연간 단위의 자산 수익률 편차 트렌드

5. 경기 확장기간의 자산 수익률 비교

6. 경기 위축기간의 자산 수익률 비교

────────────────────────────────────────────

1) 이팔성: 한일은행 상무, 한빛증권 대표, 우리증권 대표, 우리금융지주 회장, 우리은행 이사회의장.

2) 대한민국 경제학 토크쇼: 출판사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10년 10월 22일.,

3) 각 자산의 누적 수익률 계산 시 금리는 복리계산, 납세전 금액으로 계산하여 실제로 이보다는 낮을 것임. 부동산의 임대수입/ 경작수입, 보유세, 양도차익은 미포함 되어 이보다 실제 수익은 낮을 것임. 주식은 배당금을 포함하지 않아 실제수익은 좀 더 높을 것으로 보임.

4) 물가연동채권 : TIPS, 물가가 올라가는 만큼 이자를 더 지급받을 수 있는 구조의 채권상품.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