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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온라인쇼핑 현황과 전망

온라인쇼핑은 금년에 유통소매업계 시장점유율 1위로 등극할 전망이다. 이러한 성장세는 통신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호(http://www.delco.co.kr)에서는 온라인쇼핑 업계의 성장 환경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자료는 대한상공회의소 및 사단법인 한국유통학회 세미나에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김윤태 사무국장이 발표한 자료를 요약 정리한 내용이다.)

1. 2010년 온라인쇼핑 현황

1)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

- 소매시장에서 온라인쇼핑은 2007년 20조원 정도였으나 2010년에는 약 34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이는 연평균 20% 이상 성장한것 임.

- 또한 시장점유율에서 2007년 백화점을 추월한데 이어 2010년에는 대형마트(약 33.7조)를 넘어서며 유통업계 1위로 전망.

- 온라인쇼핑 34.2조>대형마트>33.7조>백화점 24.2조>수퍼마켓 23.5조

표1. 2010년 유통업태별 매출 실적 추정(단위:조원)

* 괄호안 (%)는 전년대비 증감율 - 온라인쇼핑 매체별 실적을 보면 2010년 약 34조원 중 인터넷쇼핑몰이 약 27.8조원으로 79%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TV홈쇼핑업계가 약 5.6조원으로 16%를 점유.

- 성장률을 살펴보면 최근 2년간 큰 폭으로 신장하였음. TV홈쇼핑은 2009년 17%, 2010년 20% 증가하였고, 인터넷쇼핑의 경우 2009년 22%, 2010년 26% 신장할 것으로 보임. 이러한 고성장의 주요 요인은 신종플루, 폭설, 잦은 강우 등 기후변화와 같은 환경요인에 힘입은 바가 큰 것으로 보임.

표2. 2010년 온라인쇼핑 매체별 시장 규모(단위:조원)

* 괄호안 (%)는 전년대비 증감율 2) 2010년 온라인쇼핑업계 주요 이슈 - 2010년에 온라인쇼핑업계의 주요 화제는 신규업체에 대한 정부의 허용 여부, 중국과 동남아 시장 진출 및 성공 가능성, 그리고 M&A로 요약됨. - 신규업체 진출에 따른 경쟁 격화에 대응하면서 신 성장 동력확보가 업계의 주요 현안으로 부상. 표3. 온라인쇼핑 매체별 주요 이슈

3) 한, 중, 일 소매시장과 온라인쇼핑 비교

- 소매시장 규모는 최근 3년간 한국 연평균 5%, 중국은 15%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일본의 경우 -0.8%를 기록하여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 3개국 온라인쇼핑 성장률은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2009년 기준으로 한국 24.8%, 중국 104%, 일본 9.3%임.

- 소매시장에서 온라인쇼핑 비율(2009년 기준)은 한국 10.8%, 중국 2.2%, 일본 6.3%로 나타나고 있음. 인터넷 기반 발달로 우리나라의 시장 점유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중국과 일본의 성장 잠재율이 큰 것으로 보임.

표4. 한중일 소매시장과 온라인쇼핑 비율(단위 : 한국“조원”/중국“조위안”/일본“조엔”)

* 괄호안 (%)는 전년대비 증감율 2. 온라인쇼핑 성장 환경

- 온라인쇼핑이 지속적으로 성장이 가능한 요인은 인터넷과 TV매체가 발달하고 있기 때문. 지난 10년 동안 인터넷 이용율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쇼핑은 약 50% 증가하였음.

- TV 매체에 대한 시청가구 중 케이블TV 시청자 수가 줄어들었으나 IPTV 가입가구 수가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는 TV 매체 시청가구 수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TV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TV홈쇼핑업계에게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

표5. 지난 10년간 인터넷 이용 현황

자료원 : 10년 인터넷이용실태요약조사, 인터넷진흥원 표6. TV 매체별 가구 변동 추이(단위 : 천가구)

* 괄호안 (%)는 전년대비 증감율 3. 온라인쇼핑 매체별 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

- 인터넷이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향후에도 온라인쇼핑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임. 스마트폰 보급 확대, 휴대폰쇼핑 솔루션 개발 등으로 M-commerce 쇼핑 시장과 IPTV, DATATV 업계가 발전하면서 T-commerce 쇼핑 시장도 유망.

- 한편 온라인쇼핑업계는 업계에 적합한 MD 개발 등이 지속되면서 편의성과 가격경쟁력에서 유리하여 구매 고객층을 넓혀갈 것으로 보이며 시장규모는 2011년 약40조, 2012년 약48조원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함.

- 그리고 주류 판매 등 신규 MD 개발, 소비자보호, 개인정보 유출 문제 등은 온라인쇼핑업계가 지속적으로 해결해 가야 할 문제임. 표7.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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