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파리의 메트로폴리탄 도시계획 및 경제

파리의 메트로폴리탄 도시계획 및 경제 프랑스 파리가 주변 교외지역을 연결하는 메트로폴리탄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이 계획안의 주된 내용은 지역을 연결하는 전철망 개발이다. 이번호는 이에 대한 진행내용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 관련 내용은 ULI자료를 참조로 하였다. 이번 자료는 델코지식정보(http//www.delco.co.kr) 2010.07.20일자 “향후 글로벌 도시로 가기위한 도시 변화 트랜드”와 2010.07.27일자 “런던 도시경제와 개발의 트랜드”와 관련된 내용으로, 두 자료를 비교해가면서 공부하면 매우 유익할 것으로 생각된다.

1. 사르코지 대통령의 grand project 추진배경

-2005년 인종관련/지역 간 격차 등 사회적 불안요소로 인해 파리 교외지역인 La Courneuv에서 폭동이 일어났고, 그 당시 내무장관이었던 사르코지가 대통령이 되면서 이런 문제를 타파하기 위해 파리교외를 거대한 메트로폴리탄 비전의 일환으로 개발코자 각각의 교외지역을 새롭게 디자인 하는 사업.

-추진배경 파리 외곽 지역의 무분별한 도시 확장으로 지역 난개발/격차/사회 불안 등이 문제화.

2. grand project 추진경위

3.프로젝트 계획안 제안내용

제안된 내용 중에는 현재 채택하고 있는 내용도 있고, 아이디어 차원에서 검토되고 있는 것도 있다. 여기서는 채택/비채택을 망라하여 주요 제안내용을 정리.

4. 제안내용에 대한 비판적 관점

5. 시사점

파리의 메트로폴리탄 계획을 살펴보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해본자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가 있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