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도시 커뮤니티의 브랜드화

최근에 도시들은 자기 나름의 강한 주장을 담고 있는 메시지를 갖고 있다. 여기서 자기 나름대로의 주장 이라함은, 그 시가 의도하는 도시의 목표를 뜻한다. 여기서 도시 브랜드의 메시지는 간단 하지만 그 도시의 문화, 역사, 유산 그리고 도시의 미래를 나타내어야 한다.

전문가들은 그 메시지가 영혼을 만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실 되고 현실적 이여야 한다고 강조 하고 있다. 이번호는 미국의 부동산 칼럼 리스트인 페트리카 L. 컬크의 최근 칼럼을 참고로 하여 재정리 하였다.

*리브랜딩(rebranding)

-미국의 피츠버그시는 “Pittsburgh-Imagine what you can do here"(피츠버그-이곳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상상하라)라는 메시지를 1990년도 도입했다. 이는 80년대까지 제철도시였던 이미지로부터의 탈피를 위한 리브랜딩 이다.

-피츠버그시의 이 같은 리브랜딩은 여러 가지 방면에서의 도시평가 작업을 통해 이루어진 작업. 시는 2006년 이런 이미지를 걷어내고 작년 250주기를 맞아 새로운 도약을 위한 역사의 도시 이미지로 다시 리브랜딩을 시도함.

-달라스는 1980년대부터 사용해온 이미지를 리브랜딩 하여 2005년부터 “Dallas-Live large, Think Big”(달라스-큰 삶, 큰 생각) 이라는 새로운 캠페인을 통해 시를 홍보 중 이다. 달라스는 120억달러의 투자를 통해 평범한 서부목장에서 대도시로 거듭났고, 적극적인 캠페인 활동을 통해 미국에서 여섯 번째로 큰 컨퍼런스 개최 장소가 되었다.

-California Economic Development Partnership은 캘리포니아 관광위원회가 사용 중인 “California-Find yourself Here"(캘리포니아, 자기 자신을 찾는 곳)이라는 메시지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포괄적이고 유연한 이 메시지가 방문자들은 끌어들여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 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 도시 두개의 이미지

-노스케롤라이나주 롤리(Raleigh)시는 경제발전과 관광에 다른 두 가지의 이미지를 사용 중.

-시의 경제 담당부서는 고급 인력, 연구소 그리고 여섯 개의 대학을 활용, “Raleigh-Smarter All around"(롤리-모든 면으로 다재다능한 도시) 라는 로고 사용.

-시의 관광 담당 부서는 “Visit, Raleigh”(롤리로 오세요) 라는 슬로건으로 롤리시 도심의 재도약을 꾀하고 있다.

-이 슬로건은 롤리시의 모든 이벤트에 사용되며, 시는 8억3천만달러를 시의 재건을 위해 투자했다.

*브랜드와 기대

-이미 높은 브랜드가치를 가지고 있는 도시들(뉴욕, 런던, 샌프란시스코, 파리)은 그들의 새로운 이미지 개발 보다는, 그 이미지의 유지가 필요하다.

-헐리우드와 캘리포니아와 같은 지역들은 과거 그들의 명성에 비해 현재는 기대에 못 미침.

-헐리우드는 지난 몇 년간 도시의 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지만,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흐려진 도시의 이미지를 재건하기는 쉽지 않다.

*문화의 용합

-센디에이고 남쪽에 있는 네셔널 시(National City)는 도시 대부분의 인구가 필리핀 과 멕시코 이민자 들이 사는 다문화 도시이다.

-시의 계획과 홍보 전문가 들은 시의 브랜드화를 위해 이 두 그룹의 역사, 문화 그리고 인식의 공통점에 주목했다.

-두 그룹은 300년 동안 스페인의 지배를 받아 문화, 언어 종교에 대한 공통점이 있었고,

시는 두 그룹을 하나로 아우르는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제시.

-시는 두 문화의 건축 패션 예술 등의 특징을 도심 건물 전면부나 입구의 디자인, 현수막 등에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새로운 중국

-중국은 이번해만 100만 명의 디자이너를 배출했다. 이들은 적어도 10년 동안의 모든 중국 상품 판매 증가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회사들은 외국으로부터 브랜드 상품이 고부가가치를 유도 한다는 것을 배웠다.

-중국은 2008년 하계 올림픽의 브랜드화를 위해 로고에 중국의 문자를 사용했다. 그 로고를 통해 외국인들에게 강력한 중국의 이미지 전달에 성공했다.

-그 이미지는 깊은 의미가 내재되어 있는 중국의 문화가 서양 보다 우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브랜드 전문가들은 이것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세계경제 재편성에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예상.

-중국은 앞으로 많은 디자이너들이 세계 각지에 진출하여, 아시아 문화를 세계에 대중화 시키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도시 홍보 전문가 들은 올림픽이 개최도시 홍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 한다고 믿고 있고, 베이징과 바르셀로나가 좋은 예임.

*지역 특성의 부각

-확실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도시들은 비교적 브랜드화가 용이하다.

-마이애미는 도시가 가진 특징을 잘 부각 시켰다. 이 도시는 휴양도시의 이미지를 호텔의 인테리어와 연계시켜 세계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밤 문화의 도시로 사랑을 받고 있다.

-반면, 딱히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은 휴스턴은 “Houston is Haute"(고품격의 휴스턴) 혹은 ”We're better than you think"(우리는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 낮다) 와 같은 형이상학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려고 노력중이다.

*지역의 변신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근교 이스트 벨티모어 지역은 지난 5년 동안 높은 실업율, 갱단 그리고 약물관련 범죄 등으로 심각한 인구의 하락을 겪었다.

-지역정부는 이런 낙후된 도시를 다시 살리기 위해 이 지역을 존스 홉킨스대학의 생명과학 연구소 단지로 변신 시키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으로 첨단기술의 도시라는 이미지를 크게 부각 시키고 있다.

-새로운 연구단지는 6000개 이상의 새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며, 이를 위해 시는 낡은 건물을 리모델링 하거나 새로 짓고 있다.

*브랜딩 디자인

-캘리포니아 주의 컬버시티(Culver City)는 브랜드 이미지를 디자인하고 만든 도시이다. 시는 길가에 상점이나 카페의 거리 앞 공간을 대폭 늘리고 보행자들을 위한 편의 시설을 만들었을 뿐 아니라, 멋진 가로수를 이용하여 차도와 분리시킴으로서 보행자 중심의 거리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자연 빗물 정수 시스템 까지 갖춤.

*미래를 브랜딩 한다.

-중동국가의 신도시 디벨로퍼 들은 도시민들의 유입을 증대 시키고, 도시의 경제의 발전시키기 위해 서양의 브랜딩 원칙을 채택 하고 있다.

- 아랍에미레이트 아부다비에 있는 간툿(Ghantoot) 이라는 새로운 신도시의 건설이 좋은 예이다. 이 신도시는 목표인구 10만 명으로 독자적인 대중교통 시스템과 발전소를 갖추고, 21세기 지속가능한 미래도시라는 브랜드 홍보 중이다.

-전문가들은 도시도 기업처럼 마케팅 켐페인을 통해 각 도시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지만,

정기적으로 그 이미지를 강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렇지 못한 도시는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 버릴 것이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