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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국내 백화점 최신동향

성장에 가속도가 붙은 명품과 아웃도어 용품에 힘입어 지난해 백화점 업계는 경기 악화라는 악조건 속에 서도 선전하여 꾸준한 매출 상승세를 유지 했습니다. 2008년 하반기 들어 세계적인 금융위기 쓰나미가 엄습하면서 국내 백화점 경기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2008년 대형마트 및 백화점 매출 증감추이

자료 ㅣ 지식경제부 <리테일 2009년 1월호> ※ 표에서 보듯이 2008년 백화점 매출 신장률은 대형마트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고 금융위기가 본격화된 11월에도 백화점 매출이 7.5% 신장하였습니다. ※ 2008년 백화점 업계의 주요 이슈는 명품 수요의 질적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소프트 럭셔리(화장품, 잡화, 패션)에서 하드 럭셔리(보석, 시계)로 변화하였고, 2008년에는 남성시계가 명 품의 꽃으로 등장하였습니다. 또한 아웃도어 용품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식품매장이 일본식 '데카치카' 로 진화하였습니다. VIP 마케팅은 더욱 고도화 되었고, 환율 인상 여파가 백화점 매장에 고스란히 나타났습니다. 중소 의류 브 랜드도 줄도산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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