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미국 도시재생 사업인 기회 특구 제도에서 얻는 교훈

미국은 저소득층 8700개 지역을 기회 특구(Opportunity Zone)로 선정하여 도시재생을 하고 있다. 2018년부터 시행을 하고 있다. 민간이 이곳에 투자하여 이익을 내면 세금감면이나 세금면제를 해준다. 여러 가지 신기한 세금혜택 조항으로 인해 많은 투자기회가 생기고 있다. 투자자들은 사업을 하면서 세금을 절약하는 절호의 기회다. 저소득층 지역사회 입장은 무시당하고 가난한 자기 동네가 새롭게 개발되는 기회가 되고 있다. 부동산 개발회사는 추가적인 신규자금에 접근하는 기회가 생기고 있다. 특히 장기투자의 지평을 여는 자금을 확보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세계적인 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는 최근의 기회 특구에 투자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미국은 저소득층 8700개 지역을 기회 특구(Opportunity Zone)로 선정하여 도시재생을 하고 있다. 2018년부터 시행을 하고 있다. 민간이 이곳에 투자하여 이익을 내면 세금감면이나 세금면제를 해준다. 여러 가지 신기한 세금혜택 조항으로 인해 많은 투자기회가 생기고 있다. 투자자들은 사업을 하면서 세금을 절약하는 절호의 기회다. 저소득층 지역사회 입장은 무시당하고 가난한 자기 동네가 새롭게 개발되는 기회가 되고 있다. 부동산 개발회사는 추가적인 신규자금에 접근하는 기회가 생기고 있다. 특히 장기투자의 지평을 여는 자금을 확보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

물론 정책이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점은 기회 특구 프로그램을 맴돌고 있다. 그러나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해당 지역에서 별 볼 일 없거나, 혹은 역동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좋은 협상이 될 수 있다. 기회 특구는 낙후된 지역사회에서 일자리와 주택을 늘리는 인센티브 방법이다. 이 프로그램은 개발회사의 자본비용(금리부담)을 낮추고, 투자일정을 빠르게 단축하는 효과도 있다. 세법에서 매력적인 인센티브 일정을 정해놨기 때문이다. 투자자에게는 일생에 한 번 오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자료: https://urbanland.uli.org/capital-markets/delivering-on-the-promise-of-opportunity-zones/

https://www.nar.realtor/references-145

https://www.kitces.com/blog/qualified-opportunity-zone-qoz-fund-qof-defer-avoid-capital-gains/

https://www.novoco.com/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