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2019년 국내 유통업계 결산 및 2020년 전망

January 9, 2020

2019년은 유통업계의 굴곡이 심한 한 해이었던 것 같다. 이커머스 공세에서 버티지 못한 대형마트는 하락세로 가고 있다. 면세점업체들은 경쟁 과열을 견디지 못하고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이커머스는 새벽 배송 시스템 등 여러 전략을 통해 다양한 변화를 하고 있다. 2019년 12월 기준으로도 이커머스 업계는 거래율을 높이고 있다. 유통산업 내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이 채택이 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가 등장하면서, 밀레니얼 세대의 명품 소비는 명품 업계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0년은 밀레니얼 세대를 이어 Z세대가 주축으로 등장한다. V커머스(Video Commerce) 등 새로운 유형의 커머스가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외에 소매 업계, 백화점, 면세점 등의 전망도 살펴보았다.

 

자료: 네이버뉴스, 리테일매거진 등

http://www.retailing.co.kr/article/special.php?CN=105&mode=view&art_idx=3492&page=3

http://www.retailing.co.kr/article/special.php?CN=105&mode=view&art_idx=3500&page=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4261993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417&aid=0000487199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1&aid=0000519943

http://goodnews1.com/news/news_view.asp?seq=93177

http://www.seoulwire.com/news/articleView.html?idxno=264786

델코지식정보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A%B5%AD%EB%82%B4%EB%A6%AC%ED%85%8C%EC%9D%BC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D%B8%EC%BD%94%EC%A7%80%EC%8B%9D%EC%A0%95%EB%B3%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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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2019년 국내 유통업계 결산 및 2020년 전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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