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다양성/포용성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최근 몇 년 동안 다양성과 포용성(D&I. Diversity and Inclusion)에 대한 이슈가 중요해지고 있다. D&I를 실천하는 기업은 사회적 선호도가 높고, 공정성과 기회제공 확대 등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다. 그래서 D&I를 기업활동에 반영하는 회사가 늘어나고 있다. 여러 연구기관(학술기관, 조사기관, 및 컨설팅 회사 등이 주도하는 연구)의 연구결과를 보더라도 D&I를 반영한 기업활동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이제는 당연히 해야 하는 실천사항이 되고 있다. 다양성과 조직의 수행실적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통계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다양성은 우리 개인을 각각으로 구분하고 개인으로서의 유일함(uniqueness)을 강조하는 속성을 담고 있다. 다양성은 두 가지 근본적인 차원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

① 타고난 다양성(inherent diversity): 절대 불변인 정체성(identity)의 다양화, 붙박이 같은 특징(built-in traits)과 성별/인종/민족성(ethnicity)/신체장애/나이/성적(性的) 지향(sexual orientation) 같은 특성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② 취득한 다양성(acquired diversity): 인식(cognitive)이나 경험으로 얻는 다양성으로, 사람들의 배경 차이와 교육/훈련/가치/영향력/경험/생각하는 스타일(thinking styles) 등을 합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D&I 가치를 조직 전략의 일환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 먼저 다양성 개념을 조직 내의 건설적인 차이점 정도라고 이해하는 것이 편하다. Deloitte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다양성은 “무엇(what)”를 의미하며 수치로 평가된다. 그리고 포용성은 무엇을 실행하는 “방법(how)”으로, 수단이자, 不動의 사고방식(D&I 흐름을 자연스럽게 달성하는 접근방법에서 얻어낸. mind-set) 이다.

D&I는 우리가 생산적인 다양한 조직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선택해야만 하는 길이다. 또한, 다양성은 이질적인 요소(heterogeneity)를 잘 반영하여 실질 가치를 최대로 끌어올리는 길이기도 하다.

다양성의 두 가지 특성인 타고난 다양성과 취득한 다양성은 종종 중첩되기도 하고 서로를 강화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 둘은 같은 것이 아니고 서로 다른 것이다. 하나가 다른 하나를 위해 대리인 역할을 할 필요도 없다. 각각은 각자의 가치가 있기에, 포용력이 큰 D&I 전략 내에서 결합이 되면서 더 많은 가치가 만들어진다.

한 기업이 좋은 실적을 내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두 개의 다양성(타고난, 취득한)을 동시에 활용하는 회사전략을 구사해야만 한다. McKinsey & Company와 Boston Consulting Group (BCG)의 연구자료에 의하면, 회사는 틀이 잘 짜진 D&I 전략을 활용해야 최고의 효과를 걷을 수 있고, 지속 가능 성장을 할 수 있다. 또한, D&I 원칙을 회사전략의 광범위 혹은 일부분에 활용해야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회사의 미션이 더 잘 발휘가 된다.

이 D&I에 관한 토픽은 워싱턴에서 열리는 2019 ULI Fall Meeting의 토의 주제이다. 이번 글은 ULI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자료:

https://urbanland.uli.org/economy-markets-trends/is-there-a-business-case-for-diversity-and-inclusion/?utm_source=realmagnet&utm_medium=email&utm_campaign=HQ%20Urban%20Land%208/26/19%20ENL%20members%20and%20non-US

https://blogs.thomsonreuters.com/answerson/business-case-for-diversity/

https://www.kenroi.com/post/making-the-business-case-for-diversity-and-inclusion

https://www2.deloitte.com/us/en/insights/deloitte-review/issue-22/diversity-and-inclusion-at-work-eight-powerful-truths.html

델코지식정보 도시문화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EB%AC%B8%ED%99%94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B%8F%84%EC%8B%9C%EB%AC%B8%ED%99%94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다양성/포용성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