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일본 공유경제 성공 비즈니스 모델

일본은 최근에 다양한 공유경제 컨셉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우선 렌털 비즈니스로 옷상(전문 아저씨 재능) 렌털을 비롯해, 애완견 렌털, 실제 점포에서 고급시계 렌털하는 서비스가 유행하고 있다. 두 번째로 BtoC 아닌 기업 중개형 CtoC 공유 비즈니스가 대세이다. 예르르들어 명품가방 대여가 BtoC에서 CtoC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장하고, 고가의 기모노를 개인 간 대여, 애완견을 전문호텔 아닌 개인집에 맡기는 서비스, 개인소유 주차장 셰어를 중개하는 서비스 등이 있다. 일본의 렌털 및 중고품 시장을 전망해보면, 인터넷을 통한 개인 간 거래 증가로 잠재성장성이 크고, 이러한 공유경제의 성장은 일본인의 의식 전환에 따라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의미하는 바를 정리해보면, 가치관 변화에 부합하는 셰어·렌털 비즈니스가 유망하고, 소비재의 CtoC 중개 및 공유 비즈니스 모델 개발 필요하며, 전 세대에서 렌털, 중고 시장 수요가 높아 세대별 다양한 창업 모델 가능이 가능하고, 하나를 만들더라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고, 재판매할 수 있는 제품 만들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자료: 일본경제신문, 야노경제연구소, 경제산업성, 경시청, 환경성, PFG 생명,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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