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일본 공유경제 성공 비즈니스 모델

October 25, 2018

일본은 최근에 다양한 공유경제 컨셉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우선 렌털 비즈니스로 옷상(전문 아저씨 재능) 렌털을 비롯해, 애완견 렌털, 실제 점포에서 고급시계 렌털하는 서비스가 유행하고 있다. 두 번째로 BtoC 아닌 기업 중개형 CtoC 공유 비즈니스가 대세이다. 예르르들어 명품가방 대여가 BtoC에서 CtoC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장하고, 고가의 기모노를 개인 간 대여, 애완견을 전문호텔 아닌 개인집에 맡기는 서비스, 개인소유 주차장 셰어를 중개하는 서비스 등이 있다. 일본의 렌털 및 중고품 시장을 전망해보면, 인터넷을 통한 개인 간 거래 증가로 잠재성장성이 크고, 이러한 공유경제의 성장은 일본인의 의식 전환에 따라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의미하는 바를 정리해보면, 가치관 변화에 부합하는 셰어·렌털 비즈니스가 유망하고, 소비재의 CtoC 중개 및 공유 비즈니스 모델 개발 필요하며, 전 세대에서 렌털, 중고 시장 수요가 높아 세대별 다양한 창업 모델 가능이 가능하고, 하나를 만들더라도 브랜드 인지도가 있고, 재판매할 수 있는 제품 만들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자료: 일본경제신문, 야노경제연구소, 경제산업성, 경시청, 환경성, PFG 생명, KOTRA 나고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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