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아마존 글로벌 물류시장 장악 전망

November 9, 2017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본격적으로 물류사업 확대에 나섰다. 아마존은 물류창고의 과밀 현상 해소, 프라임 회원에게 이틀 내 무료 배송 확대 위해 직접 배송제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같은 아마존의 물류 혁신은 UPS 페덱스 등 대형 운송업체가 주도해온 물류배송 시장을 상당부분 잠식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100823601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2440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5&oid=001&aid=0009426341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072126211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7/06/17/0200000000AKR20170617005600091.HTML?input=1195m

델코지식정보 해외리테일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D%95%B4%EC%99%B8%EB%A6%AC%ED%85%8C%EC%9D%BC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D%95%B4%EC%99%B8%EB%A6%AC%ED%85%8C%EC%9D%BC

 

 

 

1. 신규 배송시스템 ‘셀러플렉스’

 

‘셀러플렉스’는 아마존이 제3의 도매 공급업자 물류창고에서 배송상품을 가져와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물류시장 잠식이 전망. 그동안은 UPS, 페덱스, 미국 우정공사(USPS) 같은 전문 운송업체를 통해 배송

 

아마존은 새로운 배송시스템인 ‘셀러플렉스’를 미국 캘리포니아주 등 서쪽 해안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다. 아마존이 제3의 도매 공급업자 물류창고에서 배송상품을 가져와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는 시스템이다. 이와 관련된 시스템은 2년 전 인도에서 이미 시작. 미국에선 2017년 시범운영을 거친 뒤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전망. 기존의 아마존 상품 배송은 UPS, 페덱스, 미국 우정공사(USPS) 같은 전문 운송업체를 통해 그동안 배송해 왔다. 당분간은 기존 물류회사와 협업을 하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직접 배송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물류시장을 잠식 여부 이다.

 

신규 배송시스템에서 기존 배송업체와 협력을 지속하되, 배송단가가 싼 작은 회사와의 협력할 가능성. 온라인 강자이지만 배송에서는 물류 병목현상 심해.

 

아마존은 신규 배송시스템에서도 기존 배송업체와 협력을 지속하되, 배송단가가 비싼 기존 배송업체보다는 XPO로지스틱스나 JB헌트트랜스포트 같은 작은 회사와의 협력 가능성.

 

아마존은 온라인 시장에서는 엄청난 강자 이지만, 배송에서 만큼은 물류난으로 병목현상을 겪고 있다. 많은 주문(예 크리스마스)이 몰릴 때는 아주 심한 물류 병목현상이 벌어진다.

 

이번 직배송 도입은 연회비 99달러인 아마존 프라임 회원(미국 가구의 2/3분인 8500만 명) 서비스 강화 차원. 2017년 2분기 회원 가입비는 14억 달러.

 

아마존은 이번 직배송 시스템 도입으로 프라임 회원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생각이다. 연회비 99달러인 아마존 프라임 회원은 전체 미국 가구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8500만 명이나 된다. 아마존은 2017년 2분기 회원 가입비만 14억 달러 이다.

 

 

2. 물류 혁신 지속

 

아마존 성공 비결은 물류 혁신. 이틀 내 무료배송과 대도시 2시간 내 배송하는 ‘프라임 나우’ 시스템이 대표적. 미국 전역에 180개 물류창고와 59개 패키징 센터 확보. 2017년 6월 유기농 슈퍼마켓 체인 홀푸드 인수통해 431개 유통 허브 추가

 

그동안 물류 혁신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미국 전역에 180개 물류창고와 59개 패키징 센터를 확보. 2017년 6월 유기농 슈퍼마켓 체인 홀푸드 인수를 통해 431개 유통 허브를 추가.

 

아마존의 성공 비결은 물류 혁신으로 대표된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 대상으로 이틀 내 무료 배송과 뉴욕 등 대도시에서 2시간 안에 배송하는 ‘프라임 나우’ 시스템이 대표적 이다.

 

그동안 물류 혁신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미국 전역에 180개 물류창고와 59개 패키징 센터를 확보. 2017년 6월 유기농 슈퍼마켓 체인 홀푸드 인수를 통해 431개 유통 허브를 추가.

 

드론을 이용한 ‘프라임 에어’ 서비스, 신시내티를 항공배송 허브, 화물 항공기 총 40대 목표, 개인 트럭·자가용 배달 서비스, 라커 배송 서비스 실시

 

2017년 3월엔 배송이 어려운 지역에 드론을 이용한 ‘프라임 에어’ 서비스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앞선 2월엔 미국 신시내티를 항공 배송 허브로 삼고 15억 달러 투자를 결정. 자체 화물용 항공기를 20대 가량 확보했고, 총 40대까지 늘릴 계획. 그 외에 개인 트럭·자가용 배달 서비스도 도입.

 

최근엔 ‘라커 배송’ 서비스를 시작하여, 고객이 아마존 사물함에서 직접 물건을 찾거나 맡길 수 있게 하였다. 주로 젊은 사람들이 몰리는 대학가에서 우선적으로 운영 중이다.

 

아마존 2016년 물류비용 185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12.3% 차지. 매출이 늘수록 배송비 비중도 증가. 2012년은 매출대비 배송비 비중 8%. 배송비 증가이유는 빠른 배송전략 때문으로, 독립 판매처인 나이키 등이 아마존 물류창고를 이용하게 하면서 물류비용 증가. 독립 판매처가 아마존닷컴에서 차지하는 매출비중은 절반.

 

아마존의 2016년 물류비용 지출 금액은 185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12.3%를 차지. 매출 규모가 늘수록 배송비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 2012년은 매출대비 배송비 비중이 8%였다.

 

아마존 배송비 증가이유는 빠른 배송전략 때문으로, 빠른 배송을 위해 나이키 같은 독립 판매처들이 아마존 물류창고를 이용할 수 있게 하면서 물류비용이 증가. 이들 독립 판매처가 아마존닷컴을 이용해 판매하는 물량은 전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3. 제3자 물류서비스로 확장 전망

 

장기적으로 페덱스 UPS 등이 주도하고 있는 배송사업을 잠식할 것으로 전망. 아마존의 새 배송시스템은 장기적으로 타 기업에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자적 물류기업으로 발전 전망. 이는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제3자 시장에 확산시켜 인터넷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한 것고 같은 전략.

 

아마존은 장기적으로 페덱스 UPS 등이 주도하고 있는 배송사업을 잠식할 것으로 전망된다. 토이저러스 등 대형 유통업체가 아마존의 저가 경쟁에 밀려 파산에 몰린 것처럼, 물류배송 업게도 마찬가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즉, 아마존의 새 배송시스템은 장기적으로 아마존 이외의 기업에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자적인 물류 기업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이는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제3자 시장에 확산시킨 것과 비슷한 전략이다. 아마존이 소매 업체들에게 사업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인 클라우드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해 인터넷 클라우드 시장을 장악한 것처럼, 비용 절감을 무기로 배송시장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4. 아마존은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 매장과 물류사업 최강자 자리 목표

 

서점 ‘보더스‘는 폐점하고 '반즈 앤 노블'은 겨우 유지. 월마트는 30억 달러 투자해 온라인 거래 스타트업을 인수하였지만 無효과. 독자 판매 고수하던 나이키가 아마존에 입점. 홀푸드 인수로 445개 매장 확보.

 

아마존이 처음에 온라인 서점을 열면서 미국 서점 대명사였던 보더스는 폐점. '반즈 앤 노블'은 겨우 유지.

 

월마트는 아마존 때문에 기존 오프라인 소매업이 위협받자, 30억 달러를 투자해 온라인 거래 스타트업을 인수하여 아마존과 대응하려 했지만 효과가 없다.

 

2017년 6월, 세계 1위 스포츠 용품업체 나이키가 아마존과 제휴 판매. 독자 판매를 고수해오던 나이키가 아마존에 입점해 제품을 판매.

 

아마존은 홀푸드 인수로 445개 매장을 추가로 확보하게 된다.

 

소매 판매업체의 물류관리를 대행하는 FBA사업 확대할 예정. 미국 소매업체가 보유한 재고를 직접 완전 매입하여 세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새로운 프로그램. 소매 판매업체의 제품 공급망과 배송 서비스까지 장악하면 아마존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커질 전망.

 

아마존은 소매 판매업체의 물류관리를 대행하는 FBA사업도 확대할 예정. 이는 제품을 직접 완전 매입하여 세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이다. 아마존은 이를 위해 미국 소매업체들에게 보유한 재고를 완전매입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 소매 판매업체의 제품 공급망과 배송 서비스까지 장악하면 아마존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커질 전망.

 

 

5. 스포츠의류 시장 진출

 

자체 스포츠 의류 브랜드를 만들고 스포츠 의류 시장에 진출할 전망. 이에 룰루레몬, 언더아머, 나이키 등의 유명 스포츠 의류업체의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 발생.

 

각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는 아마존이 이번에는 자체 스포츠 의류 브랜드를 만들고 스포츠 의류 시장에 진출할 전망이다.

 

이미 아마존은 요가복으로 유명한 룰루레몬이나 갭 등에 의류를 납품했던 대만업체와 계약을 맺고 자체 스포츠 의류 제작에 들어갔다. 아마존이 스포츠 의류 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룰루레몬이나 언더아머, 나이키 등의 유명 스포츠 의류업체의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 자료다운로드(PDF) : 아마존 글로벌 물류시장 장악 전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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