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다이소 2016년 하반기 성장전략

국내 균일가 시장을 이끌어 온 다이소가 '언제나 우리 곁에 다이소' 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발표했다. 다이소는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행보로 상품 다양성, 가성비, 접근성이라는 핵심 전략을 전면에 내새웠다. 다이소의 2020년 목표는 매출액 2조원 달성이다.

자료/재인용 http://www.daiso.co.kr/ http://www.daiso.co.kr/customer/bbs.php?board=no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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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다이소 사업 현황

  • 다이소는 1천원짜리 상품 51%, 1천5백원짜리 상품 6%, 2천원짜리 상품 31%, 3천원짜리 상품 9%, 기타(5백원, 5천원~) 상품 3% 정도의 가격대 상품을 판매한다.

  • 다이소는 2014년도에 1천원짜리 상품을 팔아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 2014년도를 기점으로 매장 수가 1천개를 넘겼다. 2016년도 6월 통계에서 다이소 매장은 수도권에는 498개, 강원권에는 53개, 중부권에는 144개, 영남권에는 253개, 호남권에는 117개.

  • 다이소는 매월 600개 이상의 자체 개발한 신상품을 선보인다.

  • 2016년 새로운 목표로 다이소는 상품다양성, 가성비, 접근성 이 세가지의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상품다양성

  • 사업 초기에는 필수 생활용품을 위주로 상품을 전개했지만 시장환경과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며 시즌상품, 디자인상품, 미용용품 등 20여 개가 넘는 상품 카테고리를 만들며 총 30만여 종의 상품을 판매한다.

  • 기존 상품 카테고리들을 더욱 강화하여 향후 4만여 종으로 상품 품목 수를 확대할 계획.

가성비

  • 다이소는 저가격, 고품질 상품의 판매와 국산 상품의 판매를 경영방침으로 하고 있다.

  • 다이소는 4가지의 원가절감, 물류혁신 비결을 통해 저가격, 고품질을 유지한다.

  1. 상품 기획시 판매가를 먼저 책정한다.

  2. 필요에 따라 기존 상품의 포장이나 원부자재를 바꾸거나 생산공정을 대폭 수정하여 저가격대를 유지한다.

  3. 국내외에서 중간 벤더 없이 직거래를 진행하여 불필요한 경비를 줄인다.

  4. 연간 5.1억 개의 제품을 처리할 수 있는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매출 대비 물류 비용을 낮춘다.

접근성

  • 2014년도부터 가맹점 활성화로 지방 중소도시로 개점 확대,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 부산의 다이소 연제점 같은 대형점 개점 또한 확대하고 있다.

  • 매장의 상품을 진열하는 방법으로 제안형 진열 기법을 활용한다.

  • 상권과 주요 고객층에 따라 상품 구성의 차별성을 두는 전략을 지속할 예정이다.

  • 2016년 말 기준 매장 수를 1,150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음 목표는 '2조클럽'

  • 다이소는 2016년도 6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인증하는 '소비자 중심 경영' 활동 추진을 발표.

  • 대구시/인천시와 저소득층 계층 지원을 위한 물품지원 양해각서를 체결.

  • 공공기관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 방안을 모색,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

  • 다이소는 2020년도에는 매출액 2조원 달성을 목표.

다이소 사업 현황

  • 초저가 업태인 다이소는 1천원짜리 상품 51%, 1천5백원짜리 상품 6%, 2천원짜리 상품 31%, 3천원짜리 상품 9%, 기타(5백원, 5천원~) 상품 3% 정도의 가격대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 2014년도에 1천원짜리 상품을 팔아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 다이소는 2014년도를 기점으로 매장의 수가 1천개를 넘어섰다. 2016년도 6월 통계에서 다이소 매장은 수도권에 498개, 강원권에는 53개, 중부권에는 144개, 영남권에는 253개, 호남권에는 117개로 확인됐다.

  • 기존에 다이소 매장 형태는 소형로드샵 또는 대형마트, 백화점 숍인숍이었지만 최근에는 역세권의 지하매장 또는 대형매장으로 확대 출점을 진행하는 중이다.

  • 다이소는 매월 600개 이상의 자체개발한 신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제품 개발에는 약 100여 명의 상품개발팀과 디자인팀이 참여한다.

  • 이러한 신상품 개발을 통해 많은 히트상품들이 나오게 됐다. 최근에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뷰티용품 '조롱박형 퍼프', 생활용품 '리빙박스', 문구용품 '초저점볼펜' 등이 있다.

  • 2016년의 새로운 목표로 다이소는 상품다양성, 가성비, 접근성 이 세가지의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그동안의 다이소 성장을 가능하게 한 상품다양성(필요한 건 다 있소), 가성비(원하는 가격에 다 있소), 접근성(어디든지 다 있소) 이 세가지를 경쟁력의 핵심 메시지로 정한 것이다.

* 다이소 사업 현황

자료/재인용: http://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2114?skey=top&sword=%B4%D9%C0%CC%BC%D2

상품다양성

  • 다이소는 사업 초기에 필수 생활용품을 위주로 상품을 전개했지만 시장환경과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며 시즌상품, 디자인상품, 미용용품 등 20여 개가 넘는 상품 카테고리를 만들며 총 30만여 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 최근에는 DIY(do-it-yourself, 가정용품의 제작, 수리, 장식을 직접 만드는 것) 의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의 증가로 DIY 인테리어 용품의 수요가 증가했다. 또한 레저를 즐기는 인구도 늘어나 낚시, 골프 등 레저군 용품군의 확대도 이루어 지고 있다.

  • 가공식품류의 비중도 늘리기 시작했다. 다이소는 종합소매점의 형대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 또한 지난 2014년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한 할로윈데이, 파티용품과 다른 카테고리보다 구색이 약하다고 판단되는 문구류 카테고리도 더욱 강화하여 향후 4만여 종으로 취급 상품 품목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 다이소 핫이슈 상품

자료/재인용 : http://www.daiso.co.kr/event/hot_issue.php 가성비

  • 다이소는 저가격, 고품질 상품의 판매와 국산 상품의 판매를 경영방침으로 하고 있다.

  • 2016년도 6월 기준 다이소의 1천원짜리 상품의 비중은 51%로 모든 제품이 5천원 이하의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다. 이처럼 저가격 고품질 상품을 판매할 수 있었던 건 아래의 4가지의 원가절감, 물류혁신 비결 덕분이다.

1. 상품 기획시 판매가를 먼저 책정한다. 판매가를 먼저 책정하면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원가를 절감하는 방법으로 판매가를 저렴하게 유지할 수 있다.

2. 필요에 따라 기존 상품의 포장이나 원부자재를 바꾸거나 생산공정을 대폭 수정하여 저가격대를 유지한다. 정직한 원가 구조로 협력사들의 신뢰를 얻는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 결과로 상품의 공급가를 맞추어 기존 상품의 생산공정을 바꾸는 혁신이 가능했다.

3. 국내외에서 중간 벤더 없이 직거래를 진행하여 불필요한 경비를 줄인다. 제조기업과 안정적인 파트너십도 가격 유지의 비결이다. 다이소에 상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는 전 세계 35개국, 3600개사에 달한다. 협력업체와의 직거래는 불필요한 경비를

줄여주어 상품의 판매가를 저렴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4. 연간 5억 1천만 개의 제품을 처리할 수 있는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매출 대비 물류 비용을 낮춘다. 물류센터 혁신은 보다 정확한 배송이 가능할 뿐 아니라 많은 재고를 안정적으로 수급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다이소는 2011년도에 신축한 경기도 용인의 물류센터 '남사허브센터'와 지난 6월 신축을 발표한 부산시에 있는 '부산허브센터'가 있다. 부산허브센터는 2019년 1월이 가동 목표이다. 이러한 다이소의 물류센터 혁신으로 물류비 등 간접비용도 감소해 저가격 고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 다이소 연간 매출액 (2007년~2014년)

자료/재인용 : http://www.daiso.co.kr/ 접근성

  • 다이소는 지난 6월을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총 1,07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4년도부터 가맹점 활성화로 지방 중소도시로 개점 확대,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 부산의 '다이소 연제점' 같은 대형점 또한 다이소가 개발한 다양한 아이템들을 고객들이 가능한 한 많이 접할 수 있도록 개점을 늘리고 있다.

  • 매장의 상품을 진열하는 방법으로 제안형 진열 기법을 활용한다. 예전에는 보기 좋은 진열 위주로 매장을 전개했다면 최근에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재적소에 추천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노령층을 고객을 배려하여 노령층을 위한 상품들은 진열대 중간에 배치하고 있다.

  • 다이소는 상권과 주요 고객층에 따라 상품 구성의 차별성을 두는 전략을 지속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주택가 또는 아파트단지 근처의 매장의 경우 주부들이 주로 찾는 살림용품을 배치. 대학가 인근 매장에는 문구류와 미용용품 배치. 강남지역 주변에는 애견용품 또는 여행용품을 배치하여 상권별로 특색있는 매장을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

  • 다이소는 2016년 말 기준 매장 수를 1,150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다이소 매장 증가 현황 (2001년~2015년)

자료/재인용: http://www.daiso.co.kr/company/business.php 다음 목표는 '2조클럽'

  • 다이소는 '생활문화숍'을 지향하고 있다. 단순히 저렴한 상품을 판매하는 균일가 숍에 한정되지 않고 고객과 지역을 위한 친화적인 매장을 구축하려 한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2016년도 6월, 다이소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인증하는 '소비자 중심 경영' 활동 추진을 알렸다. 다이소의 소비자 중심 경영 활동은 크게 3가지 내용으로 추진된다.

1) VOC (Voice of Customer, 고객의 소리) 체계와 운영을 대폭 강화하여 사후적 처리에서 사전적 예방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 마련 2) 임원회의를 비롯한 월례모임 등을 통해 관련 성과를 정기적으로 점검, 전사적으로 공유 3) 최고 경영진은 위와 같은 체계와 활동이 다이소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경영지원실장을 최고 고객책임자로 임명하여 전사차원에서의 우선활동으로 추진되도록 함

  • 또한 지역사회 상생에도 힘써 대구시, 인천시와 저소득층 계층 지원을 위한 물품지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공공기관의 협력을 통해 지역 사회외 상생 방안을 모색,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을 약속했다.

  • 다이소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상품 소싱, 가맹점 확대 등을 통해 2020년에는 매출액 2조원 달성을 목표로 잡고 있다.

자료다운로드 : 다이소 2016년 하반기 성장전략.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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