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글로벌 아울렛 현황(2011년 봄)
아울렛 센터가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시각에서 아울렛 움직임을 살펴보기로 한다. 추가적인 해외리테일 자료는 델코지식정보(www.delco.co.kr)의 해외리테일을 참조하시길 바람. 1. 유럽의 아울렛 입점 브랜드 회사
2. 104개 브랜드가 미국과 유럽의 아울렛에서 동시 영업
3. 유럽과 미국 아울렛 체인 비교 -아울렛 센터는 미국이 179개이고 유럽이 132개.
-아울렛 체인(브랜드 회사) 수는 유럽이 2,736개이며 미국은 304개로 유럽은 브랜드 천국.
-하지만 아울렛 체인 수가 출점한 점포수는 미국이 12,994개로 유럽에 비해 출점 점포수가 훨씬 많다.
-더구나 유럽의 브랜드 회사는 1개 스토어에서만 영업하는 회사가 1,630개로 미국에 비해 여로 곳의 아울렛 출점이 잘 안 되고 있다.
-30개 이상의 스토어에서 영업하는 체인수가 유럽은 5개 체인에 677개 스토어 인데 반해, 미국은 119개 체인이 11,227개 스토어를 운영 중.
- 체인회사의 평균 스토어 수는 유럽이 3개, 미국이 43개를 운영.
4. 글로벌 가장 큰 아울렛 업체 현황 -약 25년 전 아울렛 리테일은 단기적이고 일시적인 사업으로 인식. 그러나 최근 들어 많은 디벨로퍼 업체가 이 분야로 참여.
-유럽과 일본에서 크게 번창 중으로 이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금융권과 투자자로부터 금융보장 덕분. 지금은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러시아로 확대해가고 있는 중.
-아울렛 사업은 다른 부동산/유통업 장르 중에 라이프사이클이 비교적 젊은 업태에 속해 있다.
-아울렛 리테일링을 통해 브랜드회사는 사업 리스크의 분산, 신제품 테스트, 잉여 상품 처분 등을 통해 이익향상이 가능.
-브랜드 회사가 과거 수십 년 동안 자신들의 공장 근처에 자신소유의 아울렛을 운영 하였지만 본격적인 아울렛은 미국의 경우 1970년대 (유럽 1980년대)부터 시작.
-아울렛 사업은 브랜드회사에게 안정적인 유통채널을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가격신뢰와 방문의 즐거움을 제공하여, 아울렛 업체나 아울렛 브랜드 회사에게 보다 장기적인 미래를 보장.
-세계적으로 가장 큰 아울렛 업체는 Simon Property Group로 88개 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국가별로 미국에 77개, 일본에 8개 한국에 2개 멕시코에 1개를 운영 중. 한국에서는 신세계와 함께 여주와 파주에 프리미엄 아울렛을 운영 중.
-두 번째로 큰 업체는 미국의 Tanger Factory Outlet Centers로 33개, 미국의 Craig Realty Group이 10개, 유럽의 Henderson Global Investors이 11개를 운영 중.
5. 글로벌 아울렛 개요 -세계적으로 355개 아울렛 센터에 3,074천 평이 운영되고 있음.
6. 유럽에서 가장 큰 아울렛 업체 현황
7.유럽/중동에서 가장 큰 아울렛 센터 현황
8. 유럽/ 중동 아울렛 개요
9.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아울렛 센터
10. 아시아/태평양 아울렛 개요
11. 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아울렛 센터 현황 -아메리카에서 아울렛은 총 179개로 미국 전체 쇼핑센터 105,000개 중 일부를 차지하고 있지만 그 중요성은 크게 차지.
12. 아메리카 아울렛 개요
13.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Neinver S.A. 아울렛 업체 소개
14. Fashion House Group의 테난트 리싱 -세르비아의 베오그라드(Belgrade)와 러시아의 모스코바 아울렛 프로젝트의 테난트 유치 소개
15. 중국의 아울렛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