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공항 도시(Airport Cities)의 개발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공항을 중심으로 한 도시는 21세기의 상업적 중심축을 형성해가면서 소매업과 도시기반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 공항 내 비행기 여행자터미날은 종래의 이미지인 잡지판매대, 패스트푸드, 면세점의 개념에서 크게 탈피하여, 유명브랜드 브티끄, 전문점, 고급레스토랑을 갖추면서 여기에 갤러리, 쇼핑거리, 다양한 먹거리가 더해지면서 컨벤션 회의, 엔터테인먼트, 예술 및 문화행사 개최지가 되어가고 있다. · 홍콩국제공항은 20개 이상의 디자이너 샵이 있고, 싱가포르 창이 공항은 영화관, 사우나, 열대지역나비숲이 있으며, 암스텔담의 시폰공항은 국립미술관이 자리 잡고 있다. 두바이 국제공항은 약 1㎞에 달하는 쇼핑거리가 있어 작년에 면세점 매출이 11억불에 달하기도 했다. 프랑크프루트공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병원이 있어 연간 36,000명의 환자가 치료를 받았으며, 달라스의 포트워스(DFW)국제공항은 터미널과 연결된 그랜드하이야트호텔이 있어 미국 내 많은 기업들의 본사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북경의 캐피탈공항은 여러 은행들이 테넌트로 구성되어 있고, 스톡홀름 아랜다공항의 교회는 작년에 500건의 결혼식을 거행했다. · 미국의 대규모 국제공항은 각 공항마다 50,000명이상의 공항종사자가 일하고 있어 거기에 일일 수십만 명의 여행객을 포함시킬 경우 웬만한 1개 도시인구를 넘어서고 있으며, 아틀란타 하츠필드 잭슨 국제공항 터미널은 디즈니월드, 그레이스 랜드, 그랜드캐년 방문자를 합한 것 보다 더 많은 90백만 명이 연간 이용하고 있다. 비행기 여행객의 평균 소득이 일반인에 비해 3배 이상 높고 공항 내 리테일 평당 매출도 일반 리테일 매출보다 몇 배나 높음.

공항과 연계된 상업시설이 급속히 개발 되면서 도시성장의 핵심주체가 되는 관문 역할을 하고 있음.

* 공항주변 도시로 확대 개발 (The Aerotropolis Age시대) · 공항 주변 약 30㎞까지 교통과 상업기능이 어울어 지면서 공항상권이 형성돼 간다. - 지역을 연계하는 다양한 형태의 교통수단, 공항과 연결된 여러 쇼핑센터, 비즈니스파크, 정보·커뮤니케이션 기술단지, 호텔 및 엔터테인 센터, 산업관련 파크, 도매센터, 복합개발단지 등 · 공항 주변의 도시들은 포스트모던의 교외형 개발의 새로운 중추로 진화되고 있다.

공항자체의 상업시설 개발과 공항 주변의 도시개발사업은 21세기의 독특한 도시개발 사업형태가 되어가고 있음(Aerotropolis). 상호연계성과 스피드를 원칙으로 길게 뻗은 도로(corridor), 관련업종끼리의 연계개발, 넓은 도로 및 신속한 교통이동(공항철도, 자동차, 택시, 버스, 트럭 등)이 핵심이며 목적형 쇼핑몰 단지, 오피스파크, 전시센터등이 공항과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미국 미네아 폴리스 세인트 펄 국제공항(MSP)인근의 몰어브아메리카(MOA), 마이애미 공항 근처의 돌핀몰 등은 아시아, 유럽,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쇼핑객들이 찾아오는 곳이다. · 몰오브아메리카(118만평)의 디벨로퍼인 캐나다의 Triple Five Group는 델타항공사와 노스웨스트 항공사와의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여 매년 1백만 명이상의 공항 여행자를 경전철을 통해 공항터미날에서 쇼핑몰로 끌어 모으고 있는데, 여행자들은 쇼핑, 식사, 엔터테인, 미팅, 숙박, 컨벤션, 레저시설 등을 이용하고 있다. · 달라스 마켓센터(DFW 공항 인근에 위치)는 4개의 대규모 빌딩(약14만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이패션의류, 가구 등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도매시장이며, 미국 50개주와 84개 국가로부터 바이어들이 방문하여 2008년에만 80억불의 거래가 이루어 졌다. · 공항주변은 기업본사, 컨퍼런스센터, 무역대표사무소, 관련 정보를 빠른 시간 내 입수하길 원하는 기업들에게 있어서는 회사임직원들이 잦은 장거리 여행을 하는데 좋고, 비행 스케줄과 목적지 선택에 매우 유리하며 숙박비용을 절약하는데도 큰 도움이 된다.

- 시카고의 O'Hare공항지역은 미국 중서부에서 두 번째로 큰 오피스지역이고, 워싱턴 Dulls 국제공항 인근지역은 워싱턴 DC 도심보다 A급 오피스가 더 많고, 많은 하이테크 회사들이 공항에 연결된 대로변(Corridor)에 위치

· 그리스의 아테네국제공항은 공항터미날에서 약 3㎞ 떨어진 곳에 있는 공항리테일파크가 있는데 이곳에 1KEA와 Kotsovolos 메가 스토어가 위치해 있고, 주요 팩토리 아웃렛단지가 조성되어 있어, 여행객과 지역주민이 이용하고 있다.

· 지금까지 대부분의 공항도시지역은 자생적이고 비계획적으로 개발되어 있기에 도로상의 문제로 인한 병목현상이 자주 발생하여 향후로는 전략적인 인프라 개발 시 교통정체와 환경문제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높은 수준의 공항도시개발에는 공항계획, 도시계획, 비즈니스 부지 계획 시 통합적인 플랜이 필요하며, 이 같은 개발을 해야 경제적으로 효율적이 되고, 미적인 만족감, 환경적 사회적인 지속성이 가능해 질 것이다.

미국 디트로이트와 멤피스 같은 도시는 상호 관할구역을 함께 묶고, 민간과 공공부문이 공동으로 공항도시개발 위원회를 만들었고, 아틀란타, 필라델피아, 타이페이, 영국 맨체스터 같은 공항은 전략적 비전을 수립하기 위한 공동 워크샵을 시작하여 협력 체제를 갖추었다.

· 세계적인 경제 위기 속에서도 공항도시개발은 다른 분야 보다 더 강한 경제적 기여를 갖고 올 것으로 예상되며, 결국 공항도시에 대한 인프라투자는 지역발전을 촉진시켜 진정한 Aerotropolis 시대를 만들어 낼 것이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