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칼럼] 유연적 조닝과 조닝 인센티브


건강한 교통, 저렴한 주택, 자연재해 회복력, 기후행동 가속화, 미국 도시들은 이러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도시의 구역을 설정하는 조닝(zoning) 규정을 손보고 있다. 본 칼럼은 세계적 부동산 협회인 ULI (Urban Land Institute)에서 발간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들이 분류한 조닝 방법을 지난 몇 회에 걸쳐 소개하고 있다. 이번 칼럼은 ULI가 분류한 ▲포괄적 조닝 ▲권리에 의한 조닝 ▲추가적 조닝에 이어 마지막으로 '유연적 조닝'과 '조닝 인센티브'의 의미와 실행 사례를 살펴본다.

유연적 조닝(Floating Zones)은 해당 구역에서 특정 조닝 규칙이 승인되기 전에 기본 조닝 요건을 수정하는 유연한 대안을 제공한다. 대개 지역 우선순위를 촉진할 때 사용된다. 이 조닝 방법은 개발 신청이 승인될 때까지 '유연' 상태로 있다가 공식적으로 추가된다. 이 조닝을 통해 지역사회는 마스터플랜에 따라 도시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

미국 케임브리지시는 유연적 조닝을 그린, 회복력, 탄력적 개발 등에 활용한다. 이 도시의 조닝 코드에는 계획된 구역단위별 개발을 위해 복원력 및 저탄소 건물 요건을 포함하고 있다.

.

.

중략



[주간한국] 유연적 조닝과 조닝 인센티브 최민성 < 델코리얼티그룹 대표 >

 

본 기사는 2023년 7월 7일 '주간한국'에 게재된 내용입니다.


Comentarios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