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ULI의 Creative Placemaking 사례뉴올리온스시 Charity Hospital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비치


2017년에서 2021년 사이에 수행된 6개의 자문 서비스 패널 ASP(ADVISORY SERVICES PANELS)에 대한 사후 패널 연구는 패널 스폰서가 제시하는 다양한 어려운 토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현된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권장 사항의 가치를 조명하고 있다. 예술 및 문화 개입을 활용하여 기후 탄력성 및 재해 복구에서 복합 용도 개발 및 도시 핵심 재활성화에 이르는 문제에 대한 즉시 사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했다. 각 ASP에 대해 이 보고서는 패널 방문을 요청하는 상황 내용과 패널 권장 사항을 요약하며,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와 관련하여 구현된 권장 사항을 정리하고 있다. 뉴올리온스시 Charity Hospital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비치 사례를 살펴본다.

자료: ULI의 Creative Placemaking, Recommendations from and Impact of Six Advisory Services Panels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Charity Hospital,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온스시

COMMUNITY REVITALIZATION

Conducted November 5–10, 2017



2005년에 뉴올리언스는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인해 여러 면에서 황폐화되었다. 많은 주민에게 깊은 실망은 Charity Hospital의 폐쇄였다. 1736년에 설립된 이 병원은 1939년 여섯 번째 Charity Hospital이 재건된 이래 66년 이상 동안 뉴올리언스 주민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많은 주민이 태어나고, 자녀들이 태어나고, 그들의 부모와 조부모, 형제자매들이 보살핌을 받는 곳이었다. 이곳은 여러 세대의 의료 전문가들이 병자와 부상자를 돌보고 건강을 회복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을 습득한 곳이었다. 허리케인 이후의 복구 및 재건에서 주 공무원은 Charity를 ​​새로운 대학 의료 센터로 교체 결정했으며, 연방 공무원은 재향 군인(VA) 병원을 새 시설로 교체를 결정했다. 둘 다 서쪽으로 약 1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하여 도시의 유서 깊은 의료 지구의 두 거대한 건물이 비어 있게 된다.

주의 결정은 Charity Hospital 소생에 대한 모든 희망을 소멸시켰고 열린 상처에 염증을 더했다. 많은 의료 전문가들과 루이지애나 주립 대학(LSU) 보건 과학 센터의 지도층은 보다 현대적 시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하지만 자선 병원의 폐쇄를 지켜보는 사람은 큰 상실감과 비통함을 느꼈다.

부동산 및 시설 재단(Real Estate and Facilities Foundation)과 LSU 건강 과학 센터는 ULI 자문 서비스를 통해 Charity Hospital의 최적 적응 사용을 결정하고 병원 재개발을 민간 개발자에게 아웃 소싱함으로써 최대의 이점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했다. 지역 지도부는 이 프로젝트가 단순히 재정적 목표를 달성하는 것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했으며, 이는 이해관계자 인터뷰에서 패널이 입증했다.



이 지역은 BioDistrict로 지정되었다. 이 곳은 두 개의 새로운 병원, LSU와 Tulane의 의과대학, Delgado Community College School of Nursing, Xavier University, 이전 VA 병원, Charity Hospital로 망라된 곳이다. 그러나 이전 VA 병원과 Charity Hospital의 포기는 지역의 심장이 황폐해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후원자들은 BioDistrict 내에서 강력하고 공평한 혁신 지구를 만들기 위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면서, Charity Hospital을 재창조하는 방법을 숙고했다. Charity Hospital에 대한 비전은 인력 개발, 저렴한 주택, 개선된 대중 교통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불완전하게 된다. 다시 말해, 장기적인 해결책은 지역 사회를 치유하고 병원, 지역 주민, 기업 등 모든 주체가 혜택을 받고 번창할 수 있는 평등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패널 추천 요약 Summary of Panel Recommendations

패널은 Charity Hospital의 재개발에는 병원과 주변 지역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체 공동체가 일어나야 한다. 이보다 적으면 스폰서 및 기타 이해 관계자의 우려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 Greater New Orleans Foundation의 CEO이자 BioDistrict의 회장인 Andy Kopplin은 "지역이 성공하지 못하면 자선 병원의 재개발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패널은 재개발 노력을 위한 "북쪽 별" 역할을 하는 지침 원칙의 수용을 권고했다. 원칙 중심의 접근 방식은 백인과 흑인 간의 소득 및 건강 불평등, 잠재적 개발 파트너 간의 비협조적 정신, 의사 결정의 너무 빈번한 투명성 부족과 같은 현재 현실을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요약된 9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자선 병원은 그대로 유지되어야 하며 우선적으로 중점을 두어야 한다. (2) 비전 및 계획에서 실행에 이르는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투명성이 있어야 한다. (3) 접근 방식은 누구도 뒤처지지 않는 공평하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4) 자금 조달 전략은 현실적이어야 하며 계획은 견고한 자금 조달로만 실행되어야 한다. (5) 계획 개발 및 실행에 유연성이 있어야 하며, 새롭고 더 나은 아이디어가 제시되면 변경을 허용해야 한다. (6) 자선 병원 건물은 모두를 환영해야 하며 공공 사용 및 지역 사회 혜택을 위한 계획을 포함해야 한다. (7) 사이트는 주변 이웃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8) 책임뿐만 아니라 파트너 간의 협력적 접근 방식이 있어야 한다. (9) 자선 병원 및 주변 지역에 대한 비전은 비전에서 행동으로의 이동을 보여주는 전략적 계획으로 변환되어야 한다.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패널은 몇 가지 주요 권장 사항을 제시했다.

• 자선병원 주변 지역을 혁신 지구로 브랜드화한다. 혁신 지역의 자금 개발은 TIF 지구로, 또는 뉴올리언스 시에서는 경제 개발 지구(EDD)로 설정함으로써 실현될 것이다. 소위 자선 혁신 및 경제 개발 지구 EDD/TIF(Spirit of Charity Innova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District EDD/TIF)는 BioDistrict와 시의 경제 개발 노력을 보완할 것이다. EDD/TIF는 이 지역에 소프트웨어 및 기술 앵커를 유치하고 성장시키려는 시의 목표를 지원할 것이다.

• EDD/TIF의 활성화 목표를 촉진하고 전략 계획의 개발을 주도하기 위해 자선 지구 조정 위원회라는 조정 기구를 설립한다.

• 전략 계획을 개발한다. 여기에는 패널 분석의 일부로 제안된 설계 옵션과 다양한 가능성 중에서 선택하여 자선 병원을 안정화하고, 개발자를 선택하고, 새 자선 병원 부지를 설계하는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디자인은 자선병원의 길고 깊은 역사를 고려해야 한다. 예술과 디자인(또는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은 디자인 노력의 일부여야 한다. 디자인은 친근한 공공 공간을 제공하고 주차 고려 사항을 통합하며 주변 지역과 연결되어야 한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구현 패널 권장 사항

자선병원을 재개발 노력의 초점으로 유지하겠다는 공동의 약속이 있었다. 건물 아키텍처는 건축 당시 1930년대의 Jim Crow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H" 형식을 따랐다. 당시 "H" 형식은 각 끝의 공간은 다른 상대 공간의 거울 모습처럼 되어 있고, 시설, 직원 및 환자를 분리하여 한쪽에는 백인을, 다른 한쪽에는 흑인 또는 유색인종을 수용하도록 배치된 구조였다.



병원의 역사적 성격을 유지하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존경받는 지역 예술가인 엔리케 알바레즈(Enrique Alvarez)가 만든 부조가 있는 외부 아르데코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되어야 하며, 메인 로비, 2층 강당 및 과거를 연상시키는 기타 독특한 기능도 그대로 유지되어야 한다. 그러나 나머지 구조는 전체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개조되어야 한다.

많은 패널 권장 사항이 구현되었거나 진행 중이다. Charity Hospital 재개발 계약은 패널 추천 약 2년 후인 2019년 10월에 1532 Tulane Partners에 수주되었다. Charity Hospital은 주거, 소매, 사무실, 연구 및 공공 공간의 3억 달러 복합용도 프로젝트로 탈바꿈할 것이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활동에는 유명한 Enrique Alvarez 조각의 복원, Louisiana at Work and Play, 자선 병원부지 내 새로운 의료 관련 박물관, 진행 중인 미술 전시회를 초대하는 조경된 광장 등이 있다.

근처에서도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활동이 활발하다.

Bell Artspace

이전 중학교는 79개의 저렴한 라이브/워크 아티스트 유닛과 노숙자를 위한 20개의 임시 주택 유닛으로 용도가 변경되었다.

• Duncan Plaza

시청과 루이지애나 대법원을 포함하여 혼란에 빠진 복합 시민 건물의 중심 부분이 개조되고 있다. 어린이 놀이 공간, 애견 공원, 최대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공간, 그리고 이 지역의 홍수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하 빗물 저장고를 포함할 계획이다. Charity Hospital과 Charity 근처의 가장 가까운 열린 공공 공간에서 불과 한 블록 떨어진 Duncan Plaza는 커뮤니티 연결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 Prospect New Orleans

매년 시 전역에서 열리는 전시회는 유색인종 예술가들을 높이고 이웃의 자부심을 고취시킨다. New Orleans는 이 공공 예술 프로그램의 다섯 번째 판인 Prospect 5를 막 개최했다.



2. 폭우관리와 기후 적응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비치 Miami Beach, Florida

기후 회복력

Conducted April 16–19, 2018



마이애미 비치는 대서양과 비스케인 만으로 둘러싸인 울타리 아일랜드인 미국 동부 남단의 보석같은 지역이다. 약 11km 길이의 통기성 지질층에 약 90,000명의 고정 인구가 살고 있다. 이 도시는 예술과 문화, 아르데코(art deco) 건축, 따뜻한 청록색 바다를 위해 이곳에 모여드는 연간 수백만 명의 방문객과 시간제 거주자를 수용하고 있다. 이 인기 있는 관광지는 또한 기후 변화로 인한 취약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해안 해수 상승으로 인한 홍수, 점점 더 격렬해지는 폭풍우, 상승하는 지하수 등이 존재한다. 도시는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한발 더 나아갔고, 적어도 도전에 직면했을 때 회복력을 갖추기 위해 맹렬히 헌신했다. 시에서는 종합적인 회복력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주 또는 연방 달러의 도움 없이 처음 2억 달러를 지원했다.

빗물 관리 계획에는 배수 시스템 개선, 중추적이지만 노후된 폭우 파이프를 교체하기 위해 수처리 시스템이 있는 펌프 설치, 도로 높이기 같은 많은 조치가 포함된다. 시는 방파제 높이를 높이기 위해 규정을 변경했으며 통합 계획 일부로 도시 산림 조림 및 녹색 기반 시설을 포함하고 있다. 도시와 많은 주민이 이러한 계획을 받아들이고 있지만, 그들이 미학과 삶의 질에 미칠 영향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변화는 쉽지 않고 종종 저항에 부딪힌다.



ULI는 도시의 우수 관련 복원력 계획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개선 기회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시하기 위해 호출되었다. 자문 서비스 패널은 100 Resilient Cities(100RC)의 후원을 받았으며, 이는 마이애미 비치와 ULI가 모두 회원인 네트워크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기후 적응 및 회복력에 대한 지식과 자원 플랫폼이다. 3일 반 동안 만난 패널은 도시의 회복력 계획과 장소 만들기,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참여를 포함하여 본질적인 우려 사항을 다루는 권장 사항을 제시했다.

패널 추천 요약

패널은 초기의 대담한 행동의 요소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많은 좋은 일을 한 마이애미 비치에 박수를 보냈다. 그러나 도시의 전반적인 계획을 향상해야 하는 기회가 있다고 결론지었다. 패널 보고서는 다음을 포함하여 몇 가지 권장 사항을 제시했다.

종합적인 복원력 전략 수립: 폭우관리 계획은 도시의 광범위한 복원력 전략과 분리되었다. 패널은 통합된 계획과 전략이 도시의 기도 주문(mantra) 표어인 "물과 함께 살기"가 가능한 포괄적 총체적 계획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 표어는 100RC에 가입을 하면서 영감을 받았다.

*100RC(Resilient Cities): 2013년, 록펠러 재단은 21세기의 성장 부분인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도전에 대한 회복력을 더 많은 도시가 구축할 수 있도록 100개의 회복력 있는 도시를 개척했다. 100RC 네트워크의 도시에는 4가지 주요 경로를 따라 복원력 로드맵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가 제공되었다.

(자료: https://www.rockefellerfoundation.org/100-resilient-cities/)

①도시의 회복력 노력을 이끌 최고 회복 책임자인 시 정부에 혁신적인 새 포지션을 설정하기 위한 재정 및 물류 지침

②강력한 회복력 전략 개발을 위한 전문가 지원

③회복력 전략을 개발하고 구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민간, 공공 및 NGO 부문의 솔루션, 서비스 제공업체, 파트너에 대한 접근

④서로 배우고 도울 수 있는 글로벌 회원 도시 네트워크의 회원망

현재까지 1,000개 이상의 도시가 지원했으며 100개 도시가 네트워크에 가입하도록 선택되었다. 이는 세계 도시 인구의 5분의 1 이상을 대표한다. 현재 1,800개 이상의 구체적인 행동과 이니셔티브를 요약한 50개 이상의 전체적인 회복력 전략이 만들어졌다. 그 결과 플랫폼 파트너로부터 2억 3000만 달러의 약속된 지원과 복원력 프로젝트를 구현하기 위해 국가, 자선 및 민간 자원에서 6억 5500만 달러 이상을 활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파트너와 도시 간에 150개 이상의 협업이 이루어졌다.

6년 이상의 성공적인 성장과 도시 회복 운동의 촉매 작용을 거친 후, 기존의 100 Resilient Cities 조직은 2019년 7월 31일에 종료된다. 2019년 7월 8일 The Rockefeller Foundation은 100RC 네트워크 내의 Chief Resilience Officers와 회원 도시의 작업을 계속 지원하기 위해 800만 달러를 약속했다. 이 새로운 자금은 새로운 프로젝트가 100RC의 작업을 통해 배양된 회복력 이니셔티브의 구현을 계속 지원한다.

장기적인 재정 및 포괄적인 보호 강화: 포괄적인 복원 전략은 위험에 대한 보다 전략적인 전반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기반 시설 및 재정 보호가 향상되어 시에서 다양한 자금 출처를 활용할 수 있다.

대중 신뢰 향상, 대중 신뢰 및 투명성 증대: 신뢰는 복원력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초기 단계에서 시의 접근 방식에 의해 촉발된 우려 사항이었다. 홍수가 발생한 지역에서 폭풍우 대응 작업을 시작해야 하는 시의 긴급 상황에서, 많은 대중의 목소리는 급하게 결정되었고, 지역 사회의 의견을 반영할 기회가 거의 없다고 느꼈다. 시끄러운 시민 저항과 프로그램의 정당성과 비용에 대한 질문이 있었다. 패널은 대중 참여, 의사 결정에 대한 시민 참여, 광범위한 기후 적응 이니셔티브에 대한 도시의 투자, 비용, 혜택 및 일정에 대한 투명성 향상에 중점을 둘 것을 제안했다.



공공 미학과 기능을 향상하여 도시의 문화적 관련성을 영속화: 도시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예술 명소이기 때문에 해수면 상승 대응은 단독보다 미적 문제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주민들은 빗물 공사 시행으로 인해 이웃의 미관이 좋지 않은 영향을 받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구현은 거주자의 건강과 삶의 질을 고려하고 예술, 유산 및 장소 만들기의 문화에서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다.



그린 및 열린 공간을 적극적으로 사용: "녹색" 또는 식물 생명에 중점을 두는 것은 자연적인 수분 흡수제로 녹색을 활용하고 마이애미 비치 주민들의 삶의 질을 증진하는 것과 같은 탄력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두 배의 가치를 제공한다. 패널은 녹색과 열린 공간에 대한 관심이 윈-윈(win-win)이라고 제안한다.

복원력 브랜드 수용: 마이애미 비치는 복원력 및 기후 적응 분야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리더가 될 기회가 될 수 있기에, 다른 해안 도시 리더들과 차별화가 필요하다. 패널은 마이애미 비치가 지역적으로 그리고 광범위한 작업을 적극적으로 전달할 것을 촉구했다.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 구현 패널 권장 사항

폭우 프로그램의 지도자들은 회복력이 다차원적이며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했다. 회복력 계획은 재정적, 개인적, 문화적 회복력뿐만 아니라 기후 회복력을 다루는 조치를 포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는 보다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및 인식 구축에 중점을 두었다. 웹사이트인 Miami Beach Rising Above는 정보 및 지식 공유 도구일 뿐만 아니라 교육 도구 역할도 한다. 이 사이트는 도시의 회복력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인의 설명과 계획이 왜 중요한지, 어떤 이점과 위험이 있으며, 실행에서 주민들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내용을 제공한다.

시는 복원력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위한 초기 자금을 지원받았고 웹사이트와 이벤트를 통해 주민들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눈길을 끄는 문구인 "해수면이 상승하고 마이애미 비치도 마찬가지다"라는 캠페인으로 주목을 받았다. 2021년 12월 첫째 주(2019년 코로나 이전 91,000명) 동안 60,000명의 방문객을 유치한 북미 최대 아트 페어인 Art Basel의 본사가 있는 컨벤션 센터는 지역 주민 및 방문객 수를 매일 수집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초기 계획 단계에서 도시의 기후 및 문화적 복원력 목표를 발전시키는 방식이면서, 주민과 방문객을 알려 동참을 유도한다.

도시는 복원력 팀의 일원으로 예술가를 포함하는 Knight Foundation의 자금 지원으로 예술가 거주(AIR. artist-in-residence) 프로그램을 구현했다. 첫 번째 모집은 공공 예술 설치물에서 모래를 사용하는 임무를 맡은 예술가 Misael Soto였다. 이 예술가는 한때 모래톱과 맹그로브 늪이었던 곳에 도시를 건설하는 데 있어, 장기적 영향에 대한 고무적인 토론을 목표한 과정 중에 선택되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은 "모래: 원형 극장, 극장, 경기장"이었다. Soto는 6,000개의 표준 홍수 완화 모래주머니에 담긴 몇 톤의 모래로 만든 원형 극장을 만들었다. 이 프로젝트는 2018년 가을 한 달 동안 500명 이상의 주민과 방문객이 참여하도록 건설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원형 극장 거주자와 방문객이 도시의 과거, 현재, 미래 회복력에 대해 토론하도록 영감을 주고 정보를 제공한 경이로운 사업이었다.

도시의 AIR 프로그램은 코로나 19로 인해 중단되었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Soto는 기후 변화를 사용하여 특히 기후 복원력 및 장소 만들기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도시의 거주자와 직원 간의 "문의 및 교환"을 촉진하는 비영리 조직의 반사 기구인 Department of Reflection을 이끌었다.

이 도시는 예술과 문화를 복원력 작업에 통합하여 창의적인 장소 만들기에 실질적으로 참여했다. AIR 프로그램 외에도 다른 중요한 프로젝트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공공 예술 - 마이애미 비치에는 복원력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운영되는 공공 공간에서의 예술이라는 강력한 공공 예술 프로그램이 있다.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 센터 리노베이션에는 컨벤션 센터 캠퍼스 내부 및 외부에 700만 달러의 예술 설치가 포함되었다. 예를 들어, Collins Canal Park는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 센터와 운하 사이에 위치하고, 주택들이 들어선 해안선으로 범람 가능성이 있는 공원이며, 이곳에 네덜란드 예술가 Joep van Lieshout가 디자인한 일련의 조각품인 "Humanoid"를 개최한다. 조각품은 인간과 자연의 친밀한 관계와 우리가 자연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한다. 도시의 회복력 작업 프로그램은 AIR 프로그램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미학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에 예술을 통합하려는 패널의 프로모션이 도움이 되었다. 선셋 하버(Sunset Harbour) 지역에 설치된 공공 예술 조형물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그 뒤에 숨어있는 대형 배수펌프를 위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방문자와 거주자를 환영하는 이웃 표시 역할을 한다.

Pop-up 아트 - 임시 예술 설치물은 방문객을 끌어들이고 기후 변화 영향을 제한하기 위한 환경 보호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아르헨티나 예술가 Leandro Erlich의 Art Basel 기간, 도시의 깨끗한 해변에서 수백 대의 자동차 모양으로 만들어진 중요 모래 조각품은 탄소가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예술가가 설계한 환경 솔루션 - 해안 해변을 따라 있는 자연 장벽인 산호초가 해수 온도 상승으로 인해 죽어가고 있다. 예술가가 디자인한 The ReefLine 작품은 산호 성장을 촉진하고 생물 다양성을 촉진하며 해안 복원력을 향상시키는 재료로 만든 인공 암초 조각이다. ReefLine은 예술, 과학 및 교육의 교차점에서 독특한 이니셔티브로 보존과 해양 생물의 중요한 주제에 주의를 환기시킨다. 완료되면 수중 관광객들은 결국 마이애미 비치를 따라 11km의 인공 암초를 즐길 수 있다. 산호초 조각과 스노클링 트레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복원된 산호로 완전히 덮일 것으로 예상된다.

예술 및 조경—예술에서 영감을 받은 이 목적지에서는 수 마일에 달하는 Beachwalk를 따라 설계한 도시의 모래언덕 시스템도 중요한 커뮤니티 산책, 조깅 및 사이클링 공간을 만든다. 폭풍 해일 보호 및 생태계 개발과도 관련이 있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