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유통업계 e커머스 합종연횡 전략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1조1234억 원으로, 2018년 113조7297억 원, 2019년 135조2640억 원에 이어 꾸준히 증가 중에 있다. 급속도로 성장한 이커머스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Big Tech) 기업이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옥션과 G마켓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매각을 결정했다. 국내 유통 공룡으로 불리는 롯데와 신세계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이커머스 업체 간의 경쟁이 더욱 과열됐다. 유통업계는 더 이상 가격과 배달 경쟁만이 아닌, 기업 인수나 합병(M&A) 등 경쟁사와도 손을 잡는 ‘합종연횡’ 전략을 펼치고 있다.

자료: 통계청, 각 언론사(네이버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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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38&aid=0002104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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