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아마존의 12개 산업 중 창조적 파괴가 진행 중인 5개 산업 소개
1999년 이래로, 빅테크 기업들 모든 부문의 경영진에게 Amazon의 창조적 파괴기술 야망인 "아마존화(getting Amazoned)"는 두려움이 되었다.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산업을 정리해본다. 제프 베조스는 “당신의 마진은 나의 기회”라는 유명한 말을 했다. 오늘날 Amazon은 몇 년 전만 해도 공격할 수 없었을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있다.
2000년대 내내 Amazon의 전자 상거래 지배는 책, 음악, 장난감, 스포츠 및 기타 다양한 소매 업종을 통해 창조적 파괴의 길을 열었다. 일부 100년 이상 번성했던 기업들인 Toys "R" Us, Sports Authority, Barnes & Noble과 같은 대형 매장들도 비정상적으로 빠른 배송과 저렴한 가격을 결합한 Amazon의 능력과 경쟁할 수 없었다.
오늘날 Amazon의 파괴적 야망은 소매업을 훨씬 뛰어넘는다. 복잡한 공급망 물류에 대한 전문성과 데이터 수집의 경쟁 우위를 바탕으로 Amazon은 완전히 새로운 산업을 공격하고 있다. 아마존은 오프라인 식료품 체인을 인수했으며 덜 익은 야채와 과일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머신 비전 지원(machine vision-enabled) 조립 라인과 같이 현지 배송을 단순화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2018년 6월에는 온라인 약국 서비스인 필팩(PillPack)을 인수했다. 이제 Amazon Pharmacy 제품으로 전국적인 약국 라이선스 및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자체 Amazon Marketplace에서는 판매 및 예측 데이터를 사용하여 일반 은행보다 더 나은 이자율로 Amazon 판매자에게 위험이 없는 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이 거대 기술 기업은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하고 집에 머물면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큰 성장을 이루었다. 2020년 3분기 이익은 63억 달러로 2019년 3분기보다 200% 증가했다. 21년 3분기 이익은 32억 달러로 떨어졌지만, 아마존은 여전히 새로운 산업에 도전할 수 있는 지출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CB Insights,는 오늘날 Amazon의 파괴적 의도가 가장 분명한 5개 산업(약국, 중소기업 대출, 물류, 식료품, 결제)과 아마존의 노력이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는 7개 산업(보험, 럭셔리 상품 및 서비스, 오프라인 소매, 스마트 홈, 가정 및 정원(home & garde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수공예품) 중에서, 이번 호는 앞에 언급한 5개 산업을 살펴보고 다음호에 7개 산업을 정리해본다.
자료: CB Insights, The 12 Industries Amazon Could Disrupt Next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먼저 현재 진행중인 5가지 산업을 살펴본다.
1. 약국(Pharmacies): 의약품을 저마진 상품으로 만들기
Walgreens 및 CVS와 같은 약국 체인의 소매 수익은 이미 Amazon의 편리한 "everything store."이 부상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늘날 아마존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아마존은 "다른 회사 매장 앞"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 외에도 약품 유통의 핵심 비즈니스를 혼란에 빠뜨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약국을 파괴하려는 Amazon의 관심은 수십 년이 되었다. 1999년에 Amazon은 Drugstore.com(당시 preproduct 및 pre-revenue 회사)의 40%를 인수. Bezos는 나중에 Amazon이 하드 라인(만지기 어려운 소매 제품)을 운영하기 위해 CEO인 Kal Raman을 고용한다.
Amazon은 2016년까지 제약 분야에서 낮은 지위를 유지하다가, 미국 전역의 다양한 州 위원회로부터 의약품 및 약품을 판매할 수 있는 첫 번째 라이선스를 받았다.
2018년, Amazon은 이 악명 높은 복잡하고 규제가 심한 공간에서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또 다른 조치를 취했다. 약 7억 5천만 달러에 PillPack을 인수했다.
PillPack 인수는 주요 약국 체인뿐만 아니라 강력한 PBM((Pharmacy Benefit Manager)을 극복하는 Amazon의 첫 번째 중요한 움직임이었다. PBM은 주요 회사와 의료 공급망 사람들의 약품 조제를 관리한다.
Amazon이 50개 주 전체에서 약국 라이선스를 보유한 사업체를 인수하면서 Walgreens, CVS 및 Rite-Aid의 주가는 하룻밤 사이에 약 110억 달러의 가치를 잃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은 간소화된 의약품 배송의 필요성을 증가시켰고 단기적으로는 대형 약국과 아마존 간의 경쟁을 심화시켰다.
Amazon은 물류 및 배송 기능에서 이점이 있지만, 기존 약국 및 제약 회사가 따라잡기 전에 제약 이니셔티브를 가속화할 필요를 느끼고 있다.
아마존이 제약 회사를 뒤쫓는 이유
의약품과 관련하여 Amazon(및 소비자 직접 판매 모델)이 업계에 적합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편의성 Convenience:
일반적인 오프라인 약국에서 처방전을 작성하는 과정은 종종 비효율적이고 시간 소모적이며 전염병으로 인해 위험에 처한 환자가 약국에 접근할 수 없다. Amazon의 모델은 환자가 하루나 이틀 안에 처방전을 받는 동시에 환자의 노력을 줄이는 것이 목표.
고객 경험 Customer experience:
전문 약국에 대해 오류, 지연, 혼란스러운 정책 및 열악성 등 고객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불만은 수년 동안 일반적. 여기서 Amazon의 장점은 20년의 전자 상거래 물류 경험에서 비롯. 이는 복잡한 의약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인 배송 실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트너십 Partnerships:
Amazon의 의료 파트너십은 새로운 의료 제품에 대한 대규모 베타 테스터 웹을 제공할 수 있다. 아마존은 지주회사 버크셔 해서웨이 및 투자 은행 JP모건과 함께 직원들의 의료 간소화를 목표로 하는 조인트 벤처인 헤이븐에서 협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직원 의료 비용, 프로젝트 내 직원 이직률 및 불분명한 목표로 인한 데이터 수집 문제로 인해 2021년 2월에 종료. Amazon은 이후 약국 혜택 관리자인 Prime Therapeutics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 프라임의 블루 플랜 회원은 아마존 약국을 통해 배송으로 약을 받을 수 있다.
기존 고객 기반 및 유통 기능: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약국에서는 빠르고 믿을 수 있는 의약품 배송이 필요. CVS와 Walgreens는 이제 지역 약국에서 무료 1~2일 배송을 제공하고 CVS는 유료로 당일 배송도 제공.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2억 명 이상의 Prime 가입자가 있는 상태에서(거의 모든 상품에 대해 무료로 빠른 배송을 기대해야 함) Amazon은 CVS 또는 다른 약국 체인보다 더 나은 유통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물리적 매장 Physical stores:
Amazon은 2017년 Whole Foods를 인수할 때 CVS 및 Rite Aid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론적으로 처방전을 조제할 수 있는 약 450개의 물리적 위치도 인수했다. 아마존이 현재 당일 홀푸드 식료품 배달을 제공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이러한 상점은 의약품 배달을 위한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다. Amazon은 Whole Foods 위치에 오프라인 약국을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 아직 확실한 계획은 없지만, 이 소식은 Walgreens 및 CVS Health와 같은 경쟁 약국 체인 운영의 주식 하락을 촉발했다.
Amazon은 또한 미국에 Amazon Fresh 지점을 여러 개 열었다. 이러한 상점은 일반 식료품점과 비슷하며 약국을 포함할 수 있다. 매장 내 처방전 픽업을 위해 또는 지역 배달 서비스를 위한 허브로 사용할 수 있다.
간소화된 유통 Streamlined distribution:
약국에 대한 Amazon의 야망은 단순히 의약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 제약 공급망에는 모든 종류의 중개인이 포함되며, 각 중개인은 의약품이 제조업체에서 최종 환자 사용자에게 전달될 때 이익의 일부를 가져간다. Amazon은 파괴 전문의 특별한 지식을 갖고 있는 일종의 지저분한 비즈니스 모델을 잘 활용한다.
넓은 의미에서 환자가 약국에 약품에 대해 값을 지불하면, 이는 다시 도매업자, 제조업체 또는 유통업자에게 지불이 순환된다.
그러나 공급망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추가 계층이 있다. 약국 혜택 관리자(PBM)는 대량 의약품에 대해 더 나은 가격을 위해 유통업체 및 제조업체와 협상한다.
다양한 중개인 중에서 PBM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일반적인 약품 거래에서 이익을 얻는다. 스티커 가격이 $100인 약품을 판매할 때 수익 분석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도매업체: $1.00
• 약국: $5.00
• PBM: $6.00
2. 중소기업 대출(Small business lending): 데이터 기반의 직접적인 자금 조달원
아마존은 2011년 아마존 대출을 통해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 참여하는 상인들에게 소기업 대출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상업 대출에 첫발을 내디뎠다. 그 당시에는 조건이 아마존이 상업 대출 부문에 진입하기에 아주 적합.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는 가장 큰 상업 은행에 대한 신뢰조차 흔들었고 신용 위기를 일으켰으며 수백만 개의 중소기업이 자본 확보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들은 살아남아야 했다. 그 이후로 아마존은 대출 노력을 두 배로 늘렸다.
2021년을 기준으로 Amazon은 플랫폼을 사용하는 중소기업 부문의 2백만 명의 제3자 판매자를 보유. 해당 기업의 재무 건전성에 대한 정보, 매력적인 대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고객 우선 문화도 보유.
아마존이 중소기업 대출을 추구하는 이유
지난 20년 동안 제3자 상인이 완료한 Amazon 판매 비율은 3%에서 56%로 증가했다. 아마존은 이러한 중소기업의 판매 성장 배경을 "우리가 상상하고 구축할 수 있는 최고의 판매 도구에 투자하고 제공했기 때문에 Amazon 시장에서 성공했다“ 라고 주장.
오늘날 이러한 판매 수단 중에는 중소기업 자금 조달이 큰 역할을 했다.
Amazon Lending은 제3자 판매자에게 Marcus by Goldman Sachs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재고 관리, 제품 라인 확장 또는 제품 판촉을 위해 최대 100만 달러의 대출 또는 크레딧을 제공한다. 또한 Bank of Americ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가맹점에 대출을 제공한다.
Marcus 파트너십은 아마존이 판매자에 대한 판매 데이터의 보물 창고를 제3자 금융 기관에 공개하는 첫 번째 사례다.
3. 풀필먼트 및 배송: AWS 모델을 사용한 더 빠른 배송 및 더 나은 물류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 생성
Amazon의 경우 제품 판매는 전투의 절반에 불과. 정말 중요한 것은 해당 품목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
Fulfillment logistics는 재고를 보관하고 고객 주문을 포장하고 주문을 배송하는 프로세스.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재고 추적, 주문 처리 및 배송 기술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
배송은 아마존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큰 비용 센터 중 하나. 아마존은 고객 경험을 향상하고 더 많은 고객이 Amazon Prime에 가입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으로 빠른 배송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2019년 현재 Amazon은 미국 전체 인구의 72%에게 당일 또는 익일 배송을 제공. 이는 불과 4년 전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 오늘 Amazon은 당일 배송 서비스를 미국의 총 12개 도시로 확장 중.
그러나 아마존은 과거 고객에게 배송을 제공할 때 거의 전적으로 배송 회사인 UPS 및 FedEx와 US Postal Service에 의존하고, 비즈니스의 해당 부분을 완전히 손에서 떼었었다.
지난 10년 동안 Amazon은 배송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율성을 개선하고 타사 물류 제공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물류 및 배송 기능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이 회사는 미국 내 물류 인프라를 거의 3배 늘렸다. 인프라 성장은 50% 확장된 2020년에도 둔화될 조짐을 보이지 않았다.
AWS는 가장 큰 비소매 비즈니스 라인이 자체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해 시작. 하지만 지금은 다른 회사들의 비즈니스를 돕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Amazon의 물류 목표는 자체 비즈니스를 위한 배송 프로세스를 소유하는 것. 하지만 결국 다른 비즈니스를 돕기 위해 외부의 물류 비즈니스를 돕는 사업으로 전환될 수 있다.
아마존이 물류를 추구하는 이유
아마존은 배송과 물류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한다. 회사의 배송 비용은 2021년 처음 3분기 동안 총 530억 달러였다. 3분기에만 181억 달러를 포함하여 전년 대비 20% 증가했다.
실제로 배송 비용이 온라인 판매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 중. 코로나19는 최근 배송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준다. 아마존은 2020년부터 2021년의 첫 6개월까지 주문 처리 센터의 청소 강화, PPE 및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와 같은 Covid 19 관련 조치에 150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과거에는 UPS 및 FedEx와 같은 운송업체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여 패키지를 배송했다. 하지만 Amazon은 이제 Amazon Logistics를 사용하여 자체 패키지의 3분의 2 이상을 배송. 2020년 7월에만 4억 1500만 패키지를 출하했다.
아마존 물류 방식
아마존은 오늘날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을 포함하여 배송 가능한 것에 대한 쇼핑객의 기대치를 재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주로 배송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더 빠르고 효율적이며 예측가능하게 만드는 데 중점.
Amazon은 이미 주문 처리 및 물류 운영을 구축하기 위해 상당한 자금을 투자. 그럼에도, 향후 몇 년 동안 계속 확장할 계획.
2020년에 주문 처리 및 물류 인프라를 50% 확장하여 수천 명의 운전자 고용, 트럭과 비행기 구매, 창고 추가 확보. 이 확장은 2021년까지 계속되었으며 2022년에도 계속.
드론 주문 처리에서 자율 배송 차량에 이르기까지 물류 및 배송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고 개발 중.
특허 및 새로운 이니셔티브
Amazon은 다양한 사내 이니셔티브를 통해 물류 인프라를 확장 중. 풀필먼트 센터는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영역 중 하나.
Amazon은 이미 창고 네트워크 전체에 350,000개의 로봇을 사용. 로봇 풀필먼트를 사용하여 온라인 주문과 배송 준비를 완료하는 속도와 정확성을 높였다.
또한 풀필먼트 면적을 늘리기 위해, 폐업하거나 오프라인 매장을 폐쇄하는 매장으로 가득 찬 미국 전역의 쇼핑몰을 살펴보았다. 2020년에 Amazon은 미국 최대 쇼핑몰 소유주인 Simon Property Group과 오래된 백화점을 풀필먼트 입지로 전환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사이먼 프로퍼티 그룹(Simon Property Group)의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있는 폐업 쇼핑몰을 풀필먼트 창고로 전환했다.
미드 마일 및 라스트 마일 배송(창고에서 최종 위치까지 고객 주문 받기)과 관련하여 Amazon은 몇 가지 이니셔티브를 진행 중이다.
화물 매칭(Freight matching): 화물 매칭 플랫폼은 화주를 사용 가능한 운송업체와 효율적으로 매칭하고 검증된 플레이어 간의 파트너십을 촉진하며 가격 투명성을 제공하면서 유명해졌습니다.
2020년 5월, Amazon은 미국 본토 전역에 새로운 디지털 화물 매칭 플랫폼을 출시. 아마존이 규모를 사용하여 중거리 화물 시장에 대한 더 큰 통제력을 확보하고 주요 배송업체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의미.
Amazon이 제3자 배송업체를 위한 화물 매칭 기능을 구축함에 따라, 아마존은 규모를 활용하여 배송업체에 시장보다 낮은 요금을 제공. 트럭 운전사에게도 경쟁력 있는 요금을 제공하여 경쟁 플랫폼과 우위 가능.
아마존 브랜드 트럭을 소규모 트럭 회사에 임대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발표.
Amazon Freight Partners(AFP) 프로그램은 배송 파트너에게 비즈니스 교육, 대출 및 기타 형태의 지원을 제공. 파트너는 드라이버를 고용하고 작업을 관리할 책임이 있다. 각 참가자는 Amazon과 독점적으로 제휴하여 미리 정해진 경로를 따라 창고와 배송 스테이션 사이에서 상품을 이동하고 정해진 요금을 받는다. 참가자는 자신의 트럭을 사용할 수 있지만 Amazon은 유지 보수, 트럭 교체 및 수리를 포함하는 임대 옵션도 제공. 아마존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배송 파트너 수를 2020년 100개에서 2021년 285개로 늘리기를 희망했다.
운전사 부족은 미국의 AFP 프로그램에 문제를 야기했다. 그럼에도, 아마존은 2021년 말 유럽 5개국으로 확대했다.
자율 라스트 마일 배송 Autonomous last-mile delivery:
라스트 마일 배송 또는 공급망의 마지막 단계는 복잡하고 매우 비효율적. 실제로 라스트마일 배송은 총 운송 비용의 53%를 차지한다. 소비자가 무료 배송을 기대하게 되면서 소매업체와 물류 제공업체는 점점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Amazon 및 기타 업체는 비용을 절감하고 최종 배송 속도를 높이는 혁신적인 방법에 투자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19년 초 Amazon은 일부 지역에서 자율 배송 서비스인 "Scout Delivery"를 출시했다. 2020년 7월에는 서비스가 조지아주 애틀랜타와 테네시주 프랭클린으로 확장되었다. 불과 1년 후, 아마존은 핀란드에 스카우트 개발 센터를 열 계획을 발표. 센터는 로봇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3D 기술 개발에 매진할 예정. Amazon의 자율 전기배송차는 쿨러 크기 정도이며 인도를 탐색하여 Amazon Prime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한다.
또한 "복합적 운송 및 무인 항공기가 있는 모바일 주문 처리 센터" 관련 특허 중 하나는 드론 배송과 자동 풀필먼트를 결합하는 시스템이다.
물류 네트워크 확장: 아마존은 주문 처리 및 배송의 속도와 비용을 개선하기 위한 기술에 대한 투자 외에도 기존 물류 인프라를 확장하는 데 상당한 금액을 지출하고 있다.
예를 들어, 회사는 2020년에 물류 면적을 50% 확장했다. 또한 2019년 2월에 50대의 비행기와 2021년 8월에 문을 연 켄터키에 15억 달러 허브를 포함하여 Amazon Air 기능의 확장을 발표했다.
2018년에 시작된 배송 서비스 파트너(Delivery Service Partner) 프로그램을 통해 자체 라스트 마일 배송 네트워크를 확장했다. 이는 배송에 참여하는 개인이 Amazon 밴에 맞는 차량을 개발하도록 하여, 1.8B 패키지를 배송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2020년 8월 현재 이 프로그램은 130만 개의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85,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18억 개의 패키지를 배송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마존의 물류 목표에 대한 비난도 있다. 직원에게 열악한 환경과 위험한 행동을 장려하는 공격적인 일일 목표. 독립 계약자가 Amazon 파트너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속도에 대한 우려가 있다. 노스캐롤라이나에 기반을 둔 한 배송 파트너는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잠재적인 수익을 허위로 표시한 이유로 Amazon을 고소했다.
투자와 파트너쉽 Investments & partnerships
아마존은 자체 운송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신생 운송 회사를 인수하고 투자하고 있다.
예를 들어, Amazon은 자동차 포트폴리오 확장을 목표로 2020년 6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업체 Zoox를 12억 달러에 인수했다. 물류용 자율 차량 구축을 목표로 자율 주행 개발업체인 Aurora Innovation에도 투자.
자율 주행 외에도 EV 트럭 제조업체인 Rivian에 투자하고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 스타트업은 2024년 말까지 100,000대의 전기 밴을 Amazon에 납품하기 위해 노력 중.
또한, 아마존은 여러 州를 지나는 고속도로를 통해 상품을 운송하기 위해 2019년 자율 트럭 스타트업 엠바크(Embark)와 파트너쉽을 체결하였다. 이는 실제 운전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아마존은 로봇 주문 처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4월 창고 내에서 상품을 이동하고 실외에서 배송하는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자율 카트를 구축하는 로봇 회사인 CANVAS Technology를 인수했다.
위험에 처한 사람 WHO’S AT RISK
배달 회사들 Delivery companies
Amazon의 물류 야망은 UPS, DHL 및 USPS(US Postal Service)와 같은 민간 회사를 포함하여 현재 배송 파트너와 직접 경쟁이 되고 있다.
Amazon의 배송 파트너 회사들은 수년간 소매업체의 대량 주문으로 이익을 얻었다. 하지만 Amazon이 자체 배송 기능을 구축함에 따라 이러한 수익이 위협을 받고 있다. USPS는 2019년 아마존에서만 16억 달러 또는 39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USPS 총 연간 수익의 10% 미만을 차지했다. 아마존은 또한 UPS 매출의 약 13%를 차지. 하지만 페덱스는 아마존이 회사 총 매출의 1.3%만 기여했다고 밝힌 후, 2019년 8월 아마존과의 관계를 취소했다.
RBC Capital Markets에 따르면 Amazon이 물류 네트워크를 계속 확장하면 회사가 라스트 마일 배송 비용을 20억~60억 달러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정. 이는 Amazon이 제3자 배송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계속 낮추도록 장려하고 있다.
공급 체인과 물류 스타트업 Supply chain & logistics startups
Amazon이 물류 역량을 계속 개발하고 이러한 서비스를 외부 소매업체에 제공하기 시작하면 공급망 스타트업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디지털 화물 포워딩부터 재고 관리, 자율 배송에 이르기까지 공급망의 작은 부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물류 회사가 있다.
Amazon이 이러한 기능 중 많은 부분을 하나의 제품으로 묶으면 이러한 회사 중 많은 수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 그러나 공급망 스타트업에 대한 자금 조달은 2021년에 789건의 거래에서 410억 달러의 자금 조달로 사상 최고에 도달했다. 이는 투자자들이 여전히 시장 기회가 강력하다고 믿는다는 증거.
다른 주요 리테일러 Other major retailers
주요 오프라인 소매업체도 위험에 처해 있다. 아마존의 물류 사업은 아마존이 소비자의 일상생활에 더 깊이 침투시키는 기회다. 반면 경쟁 소매업체는 온라인 주문 처리 및 배송의 요구 사항을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를 할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월마트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물류 인프라와 역량을 구축하고 있으며 집에 있는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해 왔다. 월마트는 Amazon Prime 멤버십에 대한 직접적인 경쟁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이는 사용자에게 무료 무제한 배송, 할인된 연료 가격, 모바일 체크아웃 등 연간 거의 $100 가치를 제공하는 Walmart+ 프로그램. 2021년 9월 기준으로 3,200만 미국 가정이 이 서비스를 사용 중.
월마트는 아마존과 달리 자체 개발이나 투자보다는 파트너십을 통한 성장에 중점을 둔다. 2020년 8월, 일부 미국 시장에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기 위해 Instacart와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다른 소매업체들도 온라인 상거래 옵션을 확장하고 있다. 고객은 이제 매장에서 픽업 또는 옴니채널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매업체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아졌기 때문.
그렇긴 하지만 Amazon은 수십 년의 경험과 풍부한 주머니를 보유하고 있어 경쟁사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그 대부분이 이제 막 확장 중인 풀필먼트와 배송 능력이다.
4. 온라인 식료품점 및 디지털화된 상점(Online groceries and digitized stores): 고객의 식료품점 이용방식 변화
1998년 Jeff Bezos와 그의 가장 큰 VC 옹호자인 John Doerr는 식료품점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려는 유망한 닷컴 스타트업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CB Insights의 Industry Analyst Consensus에 따르면, Wineshopper.com, Homegrocer.com, 배달 서비스인 Kozmo.com 등 대부분은 파산했다. 하지만 이러한 경험은 약 8,000억 달러 가치로 추산되는 미국 식료품 산업을 지배하려는 Amazon의 미래 야망의 씨앗이 되었다.
10년 후, 아마존은 닷컴 시대의 실패이자 저명한 온라인 식료품 회사인 Webvan에서 4명의 전임 간부를 고용하고 다시 온라인 식료품에 눈을 돌렸다. 오늘날 그 프로젝트인 Amazon Fresh는 자체 창고와 Whole Foods 매장에서 식료품을 2시간 이내에 배송하고 있다.
오늘날 온라인 식료품은 소매업에서 가장 큰 기회 중 하나다.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식료품 쇼핑을 받아들였다. 특히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신규 사용자가 온라인 식료품 배달을 시도하여 대면 노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
지금 전국의 슈퍼마켓 체인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싸우고 있다.
전통적인 식료품 소매업체는 소비자가 집에 머물면서 다양한 식료품 옵션을 시도하려는 의지가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온라인 식료품 형식과 가격 모델을 실험하고 있다. 그러나 Amazon은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전국 물류 네트워크와 막대한 지출력으로 온라인 식료품 수직형으로 공격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소매업체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다.
5. 결제(Payments): 소규모 상인에게 더 저렴한 옵션 제공
아마존은 다음과 같은 제품을 통해 수년간 결제 분야에서 입지를 구축해 왔다.
• Amazon Pay:
Amazon Pay는 타사 판매자가 자체 사이트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지만, Amazon의 결제 기술을 사용하여 주문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통합 결제 관리 시스템이다. 또한, 고객의 결제 경험을 간소화한다.
• Amazon Cash:
Amazon Cash를 사용하면 소비자는 파트너 소매점에서 특수 바코드를 스캔하여 온라인 Amazon 계정에 수수료 없이 현금을 입금할 수 있다
• Amazon Visa 직불/신용 카드(debit/credit cards):
Amazon은 Visa와 제휴하여 프라임 회원을 위한 직불 카드와 비 프라임 회원을 위한 신용 카드를 제공한다. 둘 다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 Amazon Reload:
이 기능을 사용하면 Amazon Prime 회원이 은행에서 Amazon 계정으로 돈을 이체 가능. 보상으로 이체 금액의 2%가 사용자 계정에 즉시 추가된다.
• Amazon Go:
Amazon Go는 계산대가 필요 없는 편의점으로 소비자가 매장에 들어와 진열대에서 물건을 집어 들고 나가기만 하면 된다. 고객이 매장을 떠날 때 구매 비용이 고객의 Amazon 계정으로 청구된다.
• Amazon Fresh:
이 식료품점 체인은 Amazon Go와 동일한 "Just Walk Out" 기술을 사용. 하지만 쇼핑객은 계산대를 사용할 수도 있다.
• Amazon One:
이 비접촉 결제 및 신원 확인 서비스는 손바닥 인식(palm recognition)에 의존.
이러한 종류의 금융 생태계 이면의 논리는 분명하다. 소비자가 아마존 소유 계정에 돈을 입금하도록 할 수 있다면 궁극적으로 아마존에서 더 많은 돈을 쓰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Amazon Prime Visa는 사용자에게 Amazon 크레딧을 제공한다.
아마존이 아마존 소비자에게 유익하고 판매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결제 채널을 만들 수 있다면 구조적 방식으로 결제 산업을 혼란에 빠뜨리는 데 필요한 우위를 가질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