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빅테크 기업 투자 트렌드

Amazon과 Microsoft는 2021년에 자금 투자에서 FAMGA를 이끌고(동률 10), Google(8)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이 기간 Facebook은 2개의 회사(Meesho에 대한 2개의 거래 및 Inworld AI에 대한 1개의 거래 포함)를 지원했고 Apple은 1개(UnitedMasters)를 지원했다. Google의 투자 활동은 2021년에 급격히 감소하여 2020년보다 50% 이상 감소했다. 한편, 주요 벤처 부문인 GV는 활동을 기록적인 수준으로 높였다. FAMGA는 음악 유통 플랫폼 UnitedMasters(Apple & Google)와 데이터 플랫폼 Databricks(Amazon & Microsoft)를 포함하여 두 개의 공동 투자 실적이 있다.

FAMGA는 투자를 통해 모빌리티(Microsoft), 바이오제약(Google), 금융 서비스(Amazon)와 같은 핵심 제품에 인접한 새로운 시장과 기술에 베팅했다. 2021년 FAMGA의 투자 초점에는 재생 가능 및 재택 기술(Microsoft, Amazon), 클라우드 보안(Microsoft, Google) 및 소비자 시장(Microsoft, Google, Amazon, Facebook)도 포함된다. 빅 테크는 Facebook, Amazon, Microsoft, Google이 모두 인도 및 동남아에 기반을 둔 회사에 투자하면서 이 지역 소비자들과 함께 입지를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료: CB Insights, Big Tech’s Playbook: Investments, acquisitions, & key themes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전체 FAMGA 투자 테마 2021

개요

• Amazon과 Microsoft는 2021년에 자금 투자에서 FAMGA를 이끌고(동률 10), Google(8)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이 기간 Facebook은 2개의 회사(Meesho에 대한 2개의 거래 및 Inworld AI에 대한 1개의 거래 포함)를 지원했고 Apple은 1개(UnitedMasters)를 지원했다.

• Google의 투자 활동은 2021년에 급격히 감소하여 2020년보다 50% 이상 감소했다. 한편, 주요 벤처 부문인 GV는 활동을 기록적인 수준으로 높였다.

• FAMGA는 음악 유통 플랫폼 UnitedMasters(Apple & Google)와 데이터 플랫폼 Databricks(Amazon & Microsoft)를 포함하여 두 개의 공동 투자 실적이 있다.

주요 테마

• FAMGA는 투자를 통해 모빌리티(Microsoft), 바이오제약(Google), 금융 서비스(Amazon)와 같은 핵심 제품에 인접한 새로운 시장과 기술에 베팅했다.

• 2021년 FAMGA의 투자 초점에는 재생 가능 및 재택 기술(Microsoft, Amazon), 클라우드 보안(Microsoft, Google) 및 소비자 시장(Microsoft, Google, Amazon, Facebook)도 포함된다.

• 빅 테크는 Facebook, Amazon, Microsoft, Google이 모두 인도 및 동남아에 기반을 둔 회사에 투자하면서 이 지역 소비자들과 함께 입지를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Microsoft

Microsoft는 재생 가능한 기술, 이동성 및 데이터 스토리지에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회사는 탄소 포집 회사 Climeworks에 대한 소수 기업 라운드를 주도하고 산림 탄소 시장 NCX의 2천만 달러 종자 라운드를 지원했다.



2021년 1월, Microsoft는 전기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는 GM 소유의 Cruise Automation에 20억 달러 규모의 소수 기업 라운드에 합류했다. 2021년 6월 커넥티드 카 데이터 스타트업 위조(Wejo)도 후원했다.

한편 Microsoft는 2021년 2월 AWS와 함께 데이터 플랫폼 Databricks에 투자했다. 6월에는 Microsoft Azure에서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회사와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확장한 데이터 보안 스타트업인 Rubrik을 지원했다.

…소비자 시장으로 진출



Microsoft는 점점 더 불안정해지는 사이버 미래에 대비하여 엔터프라이즈 사이버 보안 제공업체로 자리 매김했다.

Microsoft의 M12 벤처 부문은 작년에 애플리케이션 보안 플랫폼인 Contrast Security와 같은 다양한 사이버 보안 회사를 지원.

M12는 2021년 3월 이스라엘에 기반을 둔 Aqua Security에 대한 2016년 및 2019년 투자에 이어, 기업 클라우드 보안 회사의 1억 3500만 달러 시리즈 E에 참가하여 10억 달러로 평가했다.

M12는 또한 insurtech At-Bay의 $185M Series D에 14억 달러 평가에 참여했다. Microsoft는 At-Bay와 제휴하여 "데이터 기반 사이버 보험 적용"을 제공한다.




3. Google

Google은 소비자 앱으로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입지를 확보하려고 한다.

다음과 같이 지원한다. .

• 인도네시아에 기반을 둔 슈퍼 앱 GoTo.

• 한국 기반 모빌리티 스타트업 카카오모빌리티.

• 한국에 기반을 둔 edtech Mathpresso는 수학 앱이 주로 일본 및 동남아시아 사용자에게 도달한다.

구글은 또한 인도에 기반을 둔 초고속 배송 스타트업 던조(Dunzo)와 도전자 은행 오픈(Open)에 대한 라운드에 참여했다.



GV 신약개발

2021년에 Google의 벤처 부문이 지원한 곳

• 저비용 제약회사 EQRx(2억 달러 시리즈 A 및 5억 달러 시리즈 B);

• 항체 중심 Adagio Therapeutics(3억 3600만 달러 시리즈 C), 2021년 8월 IPO;

• 약물 발견 플랫폼 인시트로(4억 달러 시리즈 C);

• 유전자 편집 플랫폼인 Prime Medicine(1억 4300만 달러 시리즈 B 및 4억 달러 시리즈 C)



GV는 또한 직업의 미래에 베팅한다.




4. 아마존

아마존, 인도 진출…



전자 상거래 거대 기업인 MyGlamm은 인도에 기반을 둔 뷰티 시장인 MyGlamm에 투자하여 2021년 회사에 3번의 라운드에 참여했다. 또한 인도에 기반을 둔 핀테크 기업인 M1xchange와 smallcase도 지원했다.

다른 주목할만한 투자로는 NFT 스포츠 수집품 시장인 Dibbs와 IoT 회사 Wiliot(AWS를 통해)가 있다.

… Alexa Fund로 스마트 홈 구축

아마존의 벤처 부문은 2021년 실내 정원 가꾸기 시스템인 라이즈 가든(Rise Gardens), 커피 양조업체 스핀(Spinn), 기후 조절 제품 타도(Tado)를 포함한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에 자금을 지원했다.

더 광범위하게는 Alexa Fund는 하드웨어 구성 요소(Vesper Technolgoies)에서 음성 개발자 도구(Voiceflow), 엔터테인먼트(Cameo)에 이르기까지 음성 기술을 혁신하는 다양한 회사를 지원했다.




5. Apple & Facebook

Apple & Facebook make limited investments compared with other giants

2021년 인도 기반 소셜 커머스 플랫폼 Meesho에 대한 Facebook의 2건의 투자는 Facebook이 자체 P2P 판매 채널Marketplace를 계속 확장함에 따라 이루어졌다. 또한 인도의 더 많은 소비자에게 다가가려는 야심이 있다.

2021년 11월 Facebook은 메타버스 추진의 일환으로 Inworld AI의 700만 달러 시드 라운드를 지원했다. 이 회사는 "메타버스의 원주민"에게 지능을 제공하기 위해 대화형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Apple은 일반적으로 기업에 투자하지 않고 인수하지만, 2121년 1분기 말에 한 번 투자하여 5천만 달러의 시리즈 B를 UnitedMasters로 이끌었다.

Apple은 또한 독립 음악 유통 플랫폼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협업은 Apple Music과의 새로운 통합으로 이어질 것이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