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매스 팀버(Mass Timber) 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


매스 팀버(Mass Timber)는 대형 목재 건축을 의미한다. 그리고 매스 팀버 산업은 나무를 이용해 건축물을 만드는 산업이다. 이 산업이 친환경 산업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나무가 탄소를 흡수하고 방출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나무는 자라는 동안 대기 중의 탄소를 흡수하고, 건축물로 사용되면서도 탄소를 방출하지 않는다. 따라서 매스 팀버 산업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 산업이 발전하려면 나무를 지속가능하게 키우고 관리하면서 공급하는 공급망이 중요하다. ULI 최근 자료를 중심으로 관련 산업 내용을 정리해본다.

자료:

https://urbanland.uli.org/sustainability/sustainably-growing-the-mass-timber-industry/?utm_source=realmagnet&utm_medium=email&utm_campaign=HQ%20Urban%20Land%2006%2E26%2E2023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대형 목재 건축인 매스 팀버(Mass Timber)는 지난 8년 동안 미국에서 먼 길을 왔다.

워싱턴 DC에 본사를 둔 ULI Greenprint 혁신 파트너이자 비영리 단체인 WoodWorks의 운영 부사장인 Bill Parsons는 "2015년까지도 매스 팀버는 미국의 건축법에 없었다. 그 이후로 소수의 프로젝트만 진행되었다. 미국에서 설계 중이거나 시공된 1,300개가 넘는 프로젝트만이 매스 팀버를 채택했다. 사람들은 소규모 프로젝트에서 한 번 시도해 본 다음, 더 큰 프로젝트로 옮겨가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목재 공학 구조물은 패널, 기둥, 보(beam)로 구성된다. 콘크리트나 강철 구조물보다 가볍고 높은 수준의 내화성을 자랑한다. 건설 회사들이 노동력 부족과 공급망 문제로 인해 자재 비용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대량 목재는 기존 자재인 철골 및 콘크리트에 비해 건설 인력이 적게 필요하고 가격 변동이 적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재생 가능한 자원인 대량 목재는 탄소도 격리한다. 그러나 대량 목재의 친환경 잠재력을 실현하려면 책임감 있는 산림 관리와 건물 수명이 다한 후 목재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Mass Timber Industry는 나무를 이용해 건축물을 만드는 산업이다. 이 산업이 친환경 산업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나무가 탄소를 흡수하고 방출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나무는 자라는 동안 대기 중의 탄소를 흡수하고, 건축물로 사용되어도 탄소를 방출하지 않는다. 따라서 Mass Timber Industry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Mass Timber Industry가 발전하려면 나무가 많이 필요하다. 나무가 많이 자라지 못하면 Mass Timber Industry는 친환경 산업이 될 수 없다. 따라서 Mass Timber Industry는 나무를 지속 가능하게 키우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격 경쟁 및 인건비 절감

목재 비용은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특히 변동성이 커져 2020년 4월과 2021년 5월 사이에 300% 이상 상승했다. 그러나 최근 몇 달 동안 이러한 비용은 하락하고 있다.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위치한 ZGF의 크리스 채토 대표는 "현재 가격을 책정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매스 팀버가 강철보다 저렴하고 실제로 더 빠르게 조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대량 목재 산업이 성장하고 있으며, 효율성 측면에서 시장에서 더 많은 경쟁과 정교함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2020년 4월~2021년 5월 기간 중 목재 비용은 300% 이상 증가하면서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로 특히 변동성이 컸다. 그러나 이러한 비용은 최근 몇 달 동안 감소하고 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가격 책정을 하고 있는 매스 팀버가 강철보다 저렴하고 실제로 더 빨리 공급되고 있다. 매스 팀버 산업은 성장 중이며, 시장 경쟁에서 효율성 측면이 나아지고 있다.

대량 목재 구성품은 현장이 아닌 외부공장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현장에는 건설 인력을 줄일 수 있고 시공 기간도 더 빨라질 수 있다. "잠재적인 노동력 부족 지역에서는 조립식 시스템과 많은 작업의 조정이 사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부 작업에서 경험이 적은 노동력을 대량 목재 작업으로 훈련시킬 수 있다."라고 WoodWorks의 기술 디렉터인 멜리사 크로스키(Melissa Kroskey)는 말한다.

건축 정보 모델링을 활용하면 목재 구성 요소를 정밀하게 디테일링이 가능하다. 오리건주 포틀랜드에 위치한 스위너튼(Swinerton)의 사전 시공 책임자인 윌리엄 실바는 "회사가 최초로 한 메스 팀버 건물에는 기계, 전기, 배관 시스템을 위한 4,200개 이상의 관통부가 있었지만, 제조 공정의 일부 과정으로 이를 수행했다."라고 말한다. "빔을 뚫고 파이프를 연결하기 위해 코어를 뚫을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현장에서 작업할 필요가 없었다. 구멍은 이미 뚫려 있으니 파이프를 연결하기만 하면 됐다."

예를 들어, 오리건주 힐스보로에 있는 15,000㎡ 규모의 퍼스트 테크 연방 신용 조합 건물을 건설할 때 스위너튼은 현장에 목수 7명만 필요했다. 실바는 "공장에서 더 많은 것을 제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생활임금 공장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었다."라고 말한다. "매스 팀버가 직원들에게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공급망 문제 및 변동성 탐색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의 공급망이 혼란에 빠졌고 불확실성은 새로운 일상의 일부가 되었다. 실바는 "현재 모든 건축 자재가 가격 상승을 경험하고 있다."라고 말한다. "목재뿐만 아니라 철강, PVC, 모든 종류의 제품에서 가격 변동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팬데믹만이 유일한 파괴적인 힘은 아니다.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 위치한 Lake|Flato의 직원인 Michael Britt는 "현재 시장에는 목재 가격의 변동성 외에도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다."라고 말한다. "텍사스에서는 허리케인 하비 직후에 석고 보드 하청업체를 구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콘크리트 비용도 많이 올랐다.“

상황에 따라서는 가격이 급등할 경우 설계 팀이 방향을 바꾸고 대체 자재를 사용해야 할 수도 있다. "목재에서 콘크리트나 강철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쉽지만, 그 반대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은 범위 요구 사항과 다른 모든 것들 때문에 쉽지 않다."라고 Britt는 말한다. "따라서 항상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고객과 대체 솔루션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



실바는 계약업체가 대량 목재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변동성을 완화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는 공급망 내의 특정 자원 제약을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식을 취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더 많은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우리는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제조 주기(manufacturing cycle)를 이해하고 있다.“

또한 목재를 조달하는 제조업체들과의 관계도 달라진다. 일부 대량 목재 제조업체는 수직적으로 통합되어 있기에 원자재 목재에 대한 시장의 변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들은 실제로 직접 나무를 수확하고 제품에 들어가는 적층재를 만들고 있다. 따라서 다른 곳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가격이 훨씬 더 평평하고 안정적이다.

부동산 개발업체 Jamestown는 자체적으로 숲을 매입하는 이례적인 조치를 취했다. 부동산 투자 및 관리 회사인 Jamestown의 애틀랜타 지사는 애틀랜타의 복합용도 센터인 Ponce City Market에 대규모 목재 오피스 건물을 추가하고 있다. 이 회사는 전통적으로 태평양 북서부나 유럽에서 공급되던 일종의 공급망을 현지에서 공급되는 남부 황송(Southern Yellow Pine)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해 왔으며, 목재 숲도 소유하고 있다. 회사목표는 숲에서 얻은 목재를 사용하여 동남부에 교차 적층 목재 공장을 건설함으로써, 산업을 발전시키고 전체 공급망을 통해 효율성을 창출하는 것이다. 이 회사는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조지아 퍼시픽과 협력하여 이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Mass Timber의 친환경 약속 실현

매스 팀버의 매력 중 상당 부분이 탄소를 격리하는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서의 잠재력이다. 건물 소유주와 입주자는 건물의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친환경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건물의 수명이 다한 후 목재가 매립지로 보내지면 탄소가 다시 대기로 방출된다. 현지 회사인 William McDonough + Partners가 설계하고 현재 건설 중인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의 Apex Clean Energy 본사는 수명이 다하면 해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대량 목재의 대형 패널은 연결 방식에 따라 재사용이 용이하다.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이 많다.



마찬가지로 잘못된 산림 관리는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를 감소시킬 수 있다. ZGF회사는 건물을 세운 후에도 제조업체의 목재 공급처를 파악하고 그 출처를 정확하게 추적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우리는 공급망을 탐색하고 '우리 건물의 빔은 이 숲에서 왔고, 우리는 이 숲을 방문했으며, 이 숲에서 사용하는 지속 가능한 수확 기술을 알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라고 ZGF의 부대표인 Jacob Dunn은 말한다. "그래서 우리는 실제로 '농장에서 식탁까지(farm to table)'의 표어를 매스 팀버 버전인 '숲에서 프레임까지(forest to frame)'로 전환하여 모든 접점들을 연결할 수 있다. 고객들은 이 점에 큰 관심을 보였다.“

예를 들어, 포틀랜드 국제공항의 새로운 메인 터미널을 위해 ZGF는 곡선형 매스 팀버 지붕을 설계했다. 이 회사는 그 목재의 100%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있다. 목재를 제공한 워싱턴과 오리건주의 9개 지주와 연결했고, 그 숲을 직접 둘러보았다. 이 숲들은 모두 소규모 가족 소유주나 비영리 단체가 소유하고 있거나 부족 또는 커뮤니티 숲이다. 회사는 그들이 어떻게 숲을 관리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차별화 요소로서의 매스 팀버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과 연결하려는 욕구는 또 다른 트렌드 생체 친화적 디자인인 바이오필릭 디자인(biophilic design)과도 맞닿아 있다. 이는 건축 환경에 자연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를 목표로 하는 KTGY의 건축가들은 현재 캘리포니아 모건힐 시내에 건설 중인 2층 규모의 아트 갤러리 겸 와인 바인 에데스 빌딩을 설계할 때, 일반 목재보다 더 긴 기둥 간격을 제공할 수 있는 매스 팀버를 선택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 공간이 아트 갤러리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우리는 구조를 노출시키고 싶었다."라고 KTGY 로스앤젤레스 사무소의 부대표인 Sean Martino는 말한다. "그 덕분에 멋지고 시원하며 풍부한 느낌이 들었다. 우리는 아트 갤러리를 만들고 있었지만, 일종의 조각품과도 같은 건물을 만들고 있었다. 그 당시에는 경제적인 측면은 생각하지 않았다. 나중에 이 소재에 대한 가격 프리미엄이 있긴 하지만, 동시에 이 소재를 어떻게 처리할지, 어떻게 덮을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노출된 목재 인테리어는 기존의 인테리어와 속성을 차별화한다. Perkins & Will의 현지 사무소에서 설계하고 성공적인 매스 팀버 프로젝트에 대한 WoodWorks의 사례 연구 중 하나를 살펴보자. 프로파일링된 3층 A급 사무용 건물인 샌프란시스코의 1 De Haro에서 소유주인 샌프란시스코의 SKS Partners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했다. 열악한 토양은 무거운 콘크리트 건물을 버티기가 힘들었다. Kroskey는 “처음부터 경량 구조 솔루션으로 매스팀버를 고려했다. “그들은 매스팀버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수록 노출된 채로 두면 미적 매력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는 해당 지역의 ESG를 선호하는 세입자들에게는 정말 매력적이었다. 사무실 건물은 건설 초기에 임대되었으며 여러 추가 제안이 뒤를 이었다. 우리는 많은 개발자가 이 매스팀버로부터 임대 프리미엄이나 임대 속도 등으로 이익을 얻는 것을 보았다.”

매스 팀버는 상업용 부동산 소유주를 위한 차별화 요소가 되고 있다. 지금 당장은 수요 부족으로 사무실 건설이 확실히 중단되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사무실을 지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부터는 목재로 된 다른 유형의 사무실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사무실에 돌아가면 시원한 곳, 건강하고 기분 좋은 곳을 원한다.

특히 미국 태평양 연안 북서부 지역의 많은 오피스 입주자들은 매스 팀버 목재 운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목재는 이 지역 역사의 일부이며, 사람들의 핏속에 흐르고 있다. 또한 여러 기관, 고등 교육 기관, 기술, 심지어 의료 서비스 고객들도 현지의 지역 사회 서비스와 연결되기를 원한다. 그러면서 지역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다.

Comments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