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글로벌 그린뉴딜 주요 분야별 특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최근 8월에 ‘그린뉴딜 관련 국제사회의 대응과 시사점’ 자료를 정리하였다. ‘유럽 그린딜’ 등 국제사회의 그린뉴딜 관련 논의와 ‘2050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LEDS)’의 대표 분야이자, 우리나라의 그린뉴딜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분야는 △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 △지속가능한 수송 △순환경제 등이다. 재생에너지 관련하여, 에너지는 전 세계 온실가스의 약 73%19)를 배출하는 대표 분야로, 국제사회는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주로 전력생산에서 재생에너지의 활용 비중을 26%까지 확대해왔으며, 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신규 투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에너지효율 관련하여, ‘에너지효율 개선’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그러나 2010년 이후 개선 속도가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투자 규모는 연평균 약 2,380억 달러(2014~18년)를 기록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수송 관련하여, 수송 분야는 전기차 활용 확대 등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타 분야에 비해 비교적 높은 CO2 배출 규모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여전히 저탄소 성장전략의 핵심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순환경제 관련하여, 국제사회는 자원고갈과 폐기물로 인한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채취-생산-소비-폐기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선형(linear) 경제구조를 순환형 경제(circular economy)로 전환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자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IEP. 오늘의 세계경제. ‘그린뉴딜 관련 국제사회의 대응과 시사점’. ISSN 1976-0515. 2020년 8월 31일 Vol. 20 No. 22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글로벌 그린뉴딜 주요 분야별 특징.pdf

Comentarios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