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가뭄에 대한 이해와 영향


가뭄은 장기간 지속되는 건조 기간이며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WHO는 이를 평균보다 적은 강수량으로 특징지어지는 "천천히 발생하는 재난"으로 물 부족을 초래한다고 설명한다. 물에 대한 의존도를 감안할 때 가뭄은 건강, 농업, 경제, 에너지, 환경. 가뭄 등에 거대한 영향을 미친다. 가뭄은 사람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사망과 질병의 위험을 증가, 세계적인 맥락에서 대량 이주(mass migration)를 부추길 수 있다. 가뭄은 부동산에도 위기다. 부동산은 지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나 가뭄과 산불 사이의 긴밀한 연관성이 있다. 부동산 개발업자, 투자자, 보험사 등은 가뭄 위험에 처한 지역의 개발에 대해 점점 더 신경을 많이 쓰게 될 것이다. 미국 서부에서 발생한 산불은 2020년 한 해에만 인명과 생계의 손실 외에도 70억~130억 달러의 피해를 준 것으로 추산된다. 가뭄의 이러한 모든 문제는 미국 서부 지역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저렴한 주택의 공급 노력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신규 개발을 일시 금지하기 위해 취한 조치는 장기적으로 부동산 시장과 경제성에 영향을 미친다. 많은 지역이 이미 주택 구매 위기에 직면해 있다. 추가 건설이 줄어들면, 주택 가격이 계속 상승하여 지역 경제에 연쇄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미국 서부의 작은 마을들은 이미 위기를 느끼고 있다. 인근 도시에서 트럭으로 물을 운반하는 것과 같은 지속 불가능한 수단(unsustainable means)으로 물을 공급받고 있다. 주택 공급능력이 줄어들면 젊은 인재를 기반으로 한 경제가 약해져 결국 주민들도 잃게 된다. 최근 발표한 ULI 관련 자료를 정리해본다.

자료: file:///C:/Users/userWM/Desktop/ULI-WaterWiseReport_Final_2022.pdf, ‘Water Wise: Strategies for Drought-Resilient Development’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1. 가뭄 위험에 대한 이해


2022년 현재, 남극 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은 전례 없는 수준의 가뭄에 직면해 있다.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의 2022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약 절반이 적어도 일년 중 일부는 심각한 물 부족에 직면하고 있다.

2022년 3월 15일 현재 미국 전역의 51%에 걸쳐 가뭄이 확장되었다. 미국 서부의 "대 가뭄(megadrought)"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이전 20년이 이 지역이 최소 1,200년 동안 경험한 가장 건조한 기간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물 위험 필터 The Water Risk Filter

World Wildlife Fund의 물 위험 필터는 기업과 투자자가 자산 및 포트폴리오 물 위험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도구다. 검토 도구는 우선순위 행동을 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물 위험에 대한 조치가 가장 시급한 대상과 위치에 대한 우선순위는 비즈니스 회복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 한다. (waterriskfilter.org)

기후 변화는 가뭄과 건조 현상을 악화시키고 있다

주기적인 가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분한 강수량을 통해 완화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기후 변화는 많은 지역에서 더 큰 열과 건조 현상을 초래하여 가뭄의 빈도, 강도,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과학자들은 이제 미국 서부의 기후 경향을 장기 건조화(long-term aridification)라고 부른다. 점점 더 물이 부족한 환경으로의 전환하는 시기라는 의미다. 즉 새로운 베이스 라인이 미래에 극단적인 기후 이벤트(가뭄과 홍수)가 발생이 증가하는 현상이 된다. 여기서 가뭄(drought)은 일시적 현상이지만, 건조(aridification)는 영구적인 현상을 의미한다.

극심한 더위와 건조한 토양 조건은 가뭄을 더 악화시키고, 산불, 홍수, 침식과 같은 관련 자연재해의 심각성을 증가시킨다. 미 육군 공병대(USACE)가 발표한 미국 서부의 물 부족 상태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강수량의 변화와 더불어, 폭우 시 홍수나 지반 침식 같은 기후 변화로 인한 물순환 트렌드가 변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강물이 진흙탕이 되고, 강기슭 서식지가 손상되며, 가장 더운 달에 하천 유량이 낮아져 관련 물고기가 죽거나 물 수질에 문제가 생기며, 물 사용자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서쪽에 큰 바다가 가까이 있는 숲 지대가 더 건조해지면서(drier western forests) 생기는 광범위한 곤충 출몰(insect infestations)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나무가 죽어 나가고 산불이 더 빈번해지고 강력해진다.

*부동산을 위한 산불 회복(Wildfire Resilience) 전략


ULI의 보고서 Firebreak: Wildfire Resilience Strategies for Real Estate는 부동산 산업에 대한 산불의 영향을 자세히 설명하고 산불로 인한 피해를 줄이고 장기적으로 지역사회가 번영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건물 설계 및 토지 사용 정책의 모범 사례를 탐구하고 있다.

강렬하고 빠르게 확산하는 산불과 가뭄 사이에는 순환적인 연관성이 있다. 수십 년에 걸친 가뭄으로 인해 넓은 지역의 숲과 덤불이 건조되어, 불쏘시개와 말라버린 연료가 되었다(tinder and dry fuel). 수분 함량이 낮으면 화재가 더 빨리 확산한다. 어떤 경우에는 불씨를 쏘아 주요 화재에서 멀리 떨어진 곳 화재를 일으키기도 한다. 과학자들은 화재가 발생한 후 불타버린 숲이 산사태를 일으키고 토양을 태우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다. 수분을 유지하지 못해, 빗물의 지상 유량(runoff), 침식, 폭우 후 홍수로 이어질 수 있다. 오염 물질과 기타 연소된 물질은 토양을 통해 여과되는 대신 하류로 흘러갈 뿐만 아니라, 하류 잔해물이 강바닥, 저수지, 정수장에 퇴적된다. 결국 경제 및 건강 문제는 물론 생태학적 문제를 유발한다.



지역의 인구 증가로 인해 물에 대한 부담이 증가

기후 변화와 건조화 외에도 인구 증가는 물 공급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10개 주 중 8개가 미국 서부와 텍사스(미국 인구조사국에서 남부 지역으로 간주)에 있다. 도시 주변의 교외에서 상당한 인구성장이 발생하고 있다. 교외 개발에는 유지 관리에 더 많은 물이 소요되는 큰 조경된 부지가 포함된다. 지자체의 수원지(water sources)에서 멀리 떨어진 개발은 본래의 수원과 연결하거나 자체 수원을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자원이 필요하며, 건설과 유지 관리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들 수 있다.

모든 사람과 재산은 식수(potable water)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식수, 위생 목적(화장실, 샤워실, 세면대), 그리고 세탁기, 식수, 난방 및 냉방 장비, 수영장, 조경이 있는 건물을 위해 물이 필요하다. 각 부동산은 다양한 방법으로 물에 접근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물에 접근하는 모든 메커니즘은 제한된 수원에서 가져와야 한다. 부동산은 공공 또는 개인의 기존 지역 수도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하거나 현장에서 독립적으로 물에 접근할 수 있지만, 두 경우 모두 건조한 지역에서 물이 고갈되고 있다는 게 문제다.

미국 서부 지역의 수원은 너무 고갈되어 USACE(미육군공병대)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수요를 충족하거나 고갈된 강과 대수층(帶水層)을 복원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미개발 자원이 거의 없다. 강 대부분은 상류의 물흐름을 포착하고, 후속 사용을 위해 하류에서 물을 회수하기 위해 댐을 설치했다. 결국 물 부족은 기존 부동산에 대한 문제이자 새로운 부동산 개발에 대한 장벽이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지방 자치 단체는 새로운 건설 인허가 여부를 재평가하고 있다. 점점 줄어들고 있는 물 공급에 새로운 접속이 필요하다.

하수 부문도 가뭄 악화와 인구 증가로 인한 압박을 받고 있다. 미국의 폐수 인프라가 노후화되고 있다. ASCE(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기반 시설 성적표는 미국 하수 시스템에 D+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ASCE 2020 보고서는 또한 새로운 과제와 수요 증가가 인프라 니즈를 필요로 한다. 이를 강요하는 요인은 인구 증가와 기후 변화 두 가지다. 결과적으로 하수 부문은 하수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상당한 기반 시설에 투자해야 한다. 또한, 하수 처리 기관은 가뭄 기간 동안 처리, 운영 및 유지 관리, 자본 개선을 위한 비용이 최소한 약간 증가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2. 가뭄의 영향

가뭄을 이해하려면 환경과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한다. 가뭄과 상호 관련된 효과로부터 배우는 것은 미래의 가뭄 조건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환경 영향 ENVIRONMENTAL IMPACTS

가뭄은 담수와 식량을 포함한 광범위한 생태계 서비스를 손상한다. 또한 토양 비옥도와 영양 순환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지역과 생명 유지 능력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각하고 지속적인 가뭄은 필수 생태계 기능, 자연의 생산품(식량, 물, 공기) 및 서비스(공기, 수질정화)를 손상하여, 환경 기능을 약화 내지 손상시킬 수 있다. 가뭄은 또한 산불, 홍수, 침식과 같은 관련 자연재해의 심각성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영향은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장소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


*미국의 州별 가뭄 영향


미국 가뭄 모니터(U.S. Drought Monitor)는 각 州의 과거 가뭄을 기반으로 각 州의 가뭄 영향을 보고한다. 자세한 내용은 unl.edu/DmData/StateImpacts.aspx를 방문.

경제적 영향

1980~2005년 중 미국에서 발생한 심각한 기상 재해 연구에 따르면, 11개의 가뭄 (전체 가뭄의 16.7%)가 모든 기상 관련 재해의 추정 총 경제적 비용의 1,480억 달러(28.6%)를 차지했다. 국립 환경 정보 센터(National Centers for Environmental Information) 웹 사이트는 "연간 손실이 90억 달러에 달하는 가뭄은 미국에 상당한 사회경제적 위험과 함께 심각한 위험"이라고 언급한다.


가뭄은 미국 서부 에너지 가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수력발전은 미국 전역 전력생산의 7%를 담당하는 반면, 서부지역에서는 22%로 수력발전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저수지의 수위가 감소함에 따라 수력 발전소는 폐쇄되고, 기존 재생 가능 자원에서 에너지 생산을 중단해야 할 위험에 처해 있다. 후버 댐의 원래 수력 터빈은 이미 얕은 물에서 효율적으로 회전하는 모델로 교체되었다. 연방 매립국(federal Bureau of Reclamation)은 수위가 낮아져 이미 댐의 전기 출력이 4분의 1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정 시점에서 미드 호수(Lake Mead)는 에너지를 생산하기에 충분한 물이 없을 수 있다.


물은 또한 석탄, 천연가스, 원자력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이들 모두는 시스템 냉각을 위해 물이 필요하다. 사용 가능한 물이 적을수록 이들 발전소가 안전하게 생성할 수 있는 전력도 줄어든다.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전력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투자로 인해, 에너지 비용은 증가하고 이는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다.


농업에 대한 영향

미국 서부의 농부, 목장주, 와이너리는 모두 물 부족의 영향을 경험하고 있다. 극단적인 상황에서, 건조한 목초지는 농부들이 먹이를 줄 여력이 없어 소를 도태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의 와이너리는 2020년에 극심한 피해를 입힌 가뭄과 산불로 위협받고 있다. 농부들은 관개용 물이 충분하지 않으며, 물 사용 권한(water rights)을 임대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농사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밭을 휴경하고 있다. 어떤 경우에는 물 부족으로 인해 지역사회 간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메리카 원주민과 농부 둘 다 물이 필요로 하기에 분쟁이 있다.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가뭄이 식량 부족과 식량 불안정을 유발하고 악화시켜, 기근, 실업, 빈곤, 인플레이션, 갈등, 실향, 이주를 포함한 연쇄적인 영향을 초래하고 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는 심각한 가뭄 상태가 식수의 양과 질 저하와 같은 심각한 공중 보건에 여러 가지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언급한다. 그 심각한 영향은 레크리에이션 위험 증가; 에너지, 대기질, 위생 및 위생과 관련된 생활 조건 감소; 경제적 및 실직과 관련된 정신 건강 영향; 손상된 음식과 영양; 질병 및 질병의 발병률 증가 등으로 정리된다.



부동산 영향


가뭄은 부동산에도 위기다. 부동산은 지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나 가뭄과 산불 사이의 긴밀한 연관성이 있다. 부동산 개발업자, 투자자, 보험사 등은 가뭄 위험에 처한 지역의 개발에 대해 점점 더 신경을 많이 쓰게 될 것이다. 미국 서부에서 발생한 산불은 2020년 한 해에만 인명과 생계의 손실 외에도 70억~130억 달러의 피해를 준 것으로 추산된다.

미국의 여러 州들은 부동산 보험이 변화하고 있는 규정에 주목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보험사가 가뭄과 관련된 산불 위험 때문에 보험 제공을 꺼린다. 캘리포니아에서는 州에서 보험 규제 기관이 뒷받침하는 제안을 검토하고 있다. 화재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의 부동산 개발을 억제하거나, 州의 고위험 보험 풀에 포함된 신규 건설을 차단하기도 한다.

미국 서부의 건조화로 인해, 현지의 물 공급 지역은 물 보존을 위한 심각한 조치가 필요하여 일부 물 사용을 금지한다. 예를 들어, 옥외 관개(outdoor irrigation), 지역 상수도 시스템에 연결이 필요한 새로운 개발 중단, 신규/리모델링 부동산에 대한 물 절약과 효율성 조치를 요구한다. 물값 인상도 필요 조치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문제는 미국 서부 지역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저렴한 주택의 공급 노력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신규 개발을 일시 금지하기 위해 취한 조치는 장기적으로 부동산 시장과 경제성에 영향을 미친다. 많은 지역이 이미 주택 구매 위기에 직면해 있다. 추가 건설이 줄어들면, 주택 가격이 계속 상승하여 지역 경제에 연쇄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미국 서부의 작은 마을들은 이미 위기를 느끼고 있다. 인근 도시에서 트럭으로 물을 운반하는 것과 같은 지속 불가능한 수단(unsustainable means)으로 물을 공급받고 있다. 주택 공급능력이 줄어들면 젊은 인재를 기반으로 한 경제가 약해져 결국 주민들도 잃게 된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