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가뭄과 Water-Smart 개발 비즈니스


Water-smart 개발 및 조경은 건조해지는 기후에 적응, 관련 위험 관리,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개발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모든 것이 수익 극대화로 연결될 수 있다. 구체적인 투자 수익률은 절수 전략과 부지에 따라 다르지만, 물 효율성 및 보존 조치에 대한 투자는 물 부족, 정책 변경, 물가 상승의 위험 등을 완화해준다. 또한 물과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여 소유자와 투자자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한다. 최근 발표한 ULI 관련 자료를 정리해본다.

자료: file:///C:/Users/userWM/Desktop/ULI-WaterWiseReport_Final_2022.pdf, ‘Water Wise: Strategies for Drought-Resilient Development’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물 가격 상승

물이 부족해지면 공급이 제한되며, 물을 처리하고 운송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증가한다. 기반 시설 투자비가 증가하고, 물 보존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가격 책정 메커니즘이 강화되면서, 물 접근 비용이 증가한다. 물을 더 많이 사용하면서, 물 보존을 덜 하게 되면, 물 가격이 올라가 부동산 개발이 더 어려워지고 비용이 많이 든다.

사람들이 물에 대한 접근권을 구매하기 위해 시장으로 눈을 돌리면서 물도 더 비싸지고 있다. 이는 미국에서 이미 발생하고 있지만, 호주와 같은 물 권리를 사고 임대하는 방법이 사례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물 가격에 압력이 가해지고, 희소 상품으로서 물 가격을 상승시킬 수 있는 다른 유형의 투자와 투기를 불러올 수 있다.

물 비용이 다른 개발 및 토지 취득 비용에 추가되면서, 개발 제약으로 작용할 수 있다. Water-smart 개발은 물 절약 및 효율성 조치를 통해 이러한 제약을 피할 수 있다.

*회복력으로의 귀환

ULI의 Return on Resilience 보고서는 기후 변화가 토지 이용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프로젝트 선택, 설계, 자금 조달 및 건설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증가하는 위험 및 불확실성에 대해 설명한다. 이 보고서는 부동산 개발 부문이 기후 및 기타 위험을 인식하여 미래 위험에 적응하고 알려진 영향을 완화하여 건물과 부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세입자와 거주자를 보호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물 보존 및 사용과 관련된 정책 및 규정에 앞서가기

규제 및 정책 변화는 불확실한 미래에 맞게 토지 사용과 물 사용을 조정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개발할 수 있는 부동산 유형, 장소, 방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곡선을 앞서가는 방법은 부지 규모에서 물 효율성 및 보존 조치에 투자하는 것이다. 비용 절감 외에도 소유주와 투자자에게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소비자 선호도를 보면 물 효율성에 소비자 관심이 증가

소비자들은 특히 가뭄에 취약한 지역에서 물 효율적인 설비, 가전제품, 건물, 조경에 대한 선호를 더 많이 보여주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음용수 사용에 대한 태도와 행동은 그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가뭄 조건에 대한 노출이 증가함에 따라 바뀌었다. 미국 환경 보호국(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의 87%는 물을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자연적 자원으로 보고 있다. 78%는 물에 개인적 책임을 느껴, 일상생활과 구매 습관의 변화가 환경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소비자의 70%는 친환경 제품을 찾고 있다.




소비자들은 또한 물 효율성을 포함한 지속 가능성 측정을 통합한 건물을 선호한다. 미국 그린 빌딩 협의회 USGBC(U.S. Green Building Council)는 미국에서 그린 빌딩의 가장 큰 두 가지 요인은 더 건강한 건물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열망이라고 지적한다. 또한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인증 상업 프로젝트가 2003년 100건에서 2021년 현재 110,000건 이상으로 증가했다. USGBC는 LEED 친환경 건물의 직원이 더 행복하고 건강하며 생산성을 느낀다고 보고한다.

조경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은 점점 더 물을 적게 사용하는 풍경(low-water landscapes)을 선호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경관 선호도는 지역사회의 물 이해관계, 지자체의 물 가격 일정의 변화, 공공 교육 캠페인, 물 보존 책임에 대한 인식 등에 민감하다. 이러한 영향의 결과로, 물이 많이 사용되는 경관은 미국 전역에서 효율적이고 기후에 적합한 경관으로 대체되고 있다.



물 스마트 개발은 시장에서 이점


궁극적으로 워터 스마트 개발은 시장에서 이점이 있다. 글로벌 대출 기관인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의 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녹색 건물은 기존 건물보다 임대 수입이 최대 8% 더 높고 판매 프리미엄은 최대 31% 더 높다. 친환경 건물은 또한 더 높은 입주율, 더 높은 임차인 유지율, 낮은 공실률 등의 경향이 있다.

물 사용은 상당한 양의 에너지가 필요하기에, 물과 에너지는 근본적으로 연결되어 더 큰 절약의 기회를 만든다. 녹색 건물은 평균적으로 에너지와 물을 약 20~40% 적게 사용하며, 소유주는 유틸리티 비용을 약 15~20%를 절약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USGBC의 연구에 따르면, 물 및 에너지 효율성 조치에 대한 선행 투자는 자산 가치를 높이며, 10% 이상 증가하는 경향도 있다.

2022년 통계에 따르면 녹색 건물 및 건설 부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다. 이는 녹색 건물이 점점 더 중요한 투자 기회로 인식되고 있다는 신호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