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코로나 대응은 결국 환경과 문화로 해결해야 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은 작년 초에 일시 감소했지만, 하반기부터 다시 반등하고 있다. UN 환경 프로그램에 따르면 코로나 봉쇄조치가 지구 온난화에 미친 긍정적 영향은 2030년까지 0.01℃ 효과 정도로...
[지식정보] 빌딩 탄소 넷 제로를 위한 5가지 기술
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는 2021년 봄에 순 제로 에너지 건물(net-zero-energy buildings)을 가능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기술을 다룬 자료를 발표하였다. 넷 제로 빌딩은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 태양 전지판과 같은...
[지식정보] 서울시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정책
서울연구원에서 최근에 자율주행에 관한 자료를 발표하였다. 그 내용을 추려서 정리해본다. 서울시에서는 2019년부터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과 연계하여 상암DMC 지역을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로 운영하였으며, 2020년 11월부터는...
[칼럼] 뉴욕은 환경과 문화를 융합하고 있다
뉴욕시는 탄소 배출을 감축하여 2050년까지 산업혁명 이전 대비 온도상승을 1.5°C 이내로 제한하자는 파리 협정 목표를 추진하면서, 기후 행동에서 전 세계에 좋은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뉴욕시는 기후 위기대응 전략인 OneNYC를 기반으로 한...
[지식정보] 유통업계 e커머스 합종연횡 전략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1조1234억 원으로, 2018년 113조7297억 원, 2019년 135조2640억 원에 이어 꾸준히 증가 중에 있다. 급속도로 성장한 이커머스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네이버, 카카오...
[지식정보] 자율주행 자동차 법제도 현황
서울연구원에서 최근에 자율주행에 관한 자료를 발표하였다. 그 내용을 추려서 정리해본다. 자율주행 기술은 파생되는 산업과 그에 따른 천문학적인 이익으로 인해 제2의 스마트폰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자율주행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