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EU 스마트 전문화 지역혁신정책 개념

국토연구원 2020년 8월 18일 ‘EU의 스마트 전문화 지역혁신정책 동향 및 시사점’ 발표자료에서 유럽의 지역혁신정택을 소개하고 있다. 그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해본다.

유럽은 2000년대 후반 글로벌 금융위기와 재정위기를 거치며 지역 간 불균형이 심화되자, 지역 중심의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장소 기반(place-based) 지역혁신 정책에 주목하였다. 장소 기반의 지역혁신정책은 개별 특화산업 전략이 아닌, 산업 융·복합화와 다각화, 장기적 신성장동력을 발굴해 새로운 지역 성장경로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EU 및 유럽 각국은 결속정책(Cohesion policy) 5차 계획 기간(2014-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 전문화 전략(Smart Specialization Strategy, 이하 RIS3)을 전개하고 있다. EU 회원국들은 RIS3를 혁신적 경쟁력 있는 지역 발전을 위한 핵심 정책 프레임으로 활용하고 있다.

RIS3 전략은 국가와 지역의 연구·혁신에 관한 전략적 정책 프레임으로, 지역의 스마트 전문화를 위한 연구·혁신 실행 전략이다. RIS3에 EU 기금과 국가 및 지역의 자금 약 670억 유로 이상이 투입되었다. 특히 산업 전환 지역에서 혁신주도 성장을 촉진하고, 유럽의 글로벌 가치사슬 상에서 지역 경제를 통합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결속정책 계획 기간(2021-2027년)에도 RIS3는 계속된다. 2014-2020년도 성공적 시범활동을 바탕으로, EU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이하 EC)는 지역 간 혁신투자 창출 제안, 빅데이터, 순환 경제, 첨단제조 또는 사이버 보안과 같은 우선순위 부문에서 범유럽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스마트 전문화 자산을 개발하는 지역에 많은 지원을 할 계획이다.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도 부합하여 글로벌 환경, 도시 문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에 대응한 EU, 개별 국가, 지역 및 도시 단위의 혁신 프로세스 촉진에도 잠재력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 국토연구원. WP 20-06. ‘EU의 스마트 전문화 지역혁신정책 동향 및 시사점’. 2020.08.18. 허동숙 책임연구원.

Asheim, Grillitsch and Trippl 2017; Barca 2009; Foray 2014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EU 스마트 전문화 지역혁신정책 개념.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