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디지털 콘텐츠 구매 증가

젊은층 위주였던 디지털 콘텐츠 소비에 중장년층이 가세하면서 국내 시장은 지난 3년간 두 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 이용은 영상 분야에서 두드러졌다. 소비자 10명 중 9명은 온라인 콘텐츠에 지갑을 열고 있다. 한국 시장의 성장 속도는 세계 평균을 웃돈다. 글로벌 시장 분석 업체 스테이티스타에 따르면 2019년 세계 디지털 콘텐츠 시장 규모는 739억9080만달러로 2017년(654억6440만달러)보다 1.13배 커지는 데 그쳤다.

압도적인 영상서비스 결제 증가와 전 세대에 걸친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확산하고 있다. 이 두 흐름이 관련 시장의 확대로 이어졌다. 직업·소득 같은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고객들의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상품이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네이버가 2020. 6월 1일 시작하는 유료 회원제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가격을 월 4900원으로 확정했다. 당초 1만원 정도로 책정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반값` 수준이다. 네이버가 해외시장에 불고 있는 한국 웹툰 바람을 확산하기 위해 미국 자회사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재팬의 웹툰 유통 서비스 픽코마도 2016년 일본에 출시된 이후 매년 두 배 이상 성장하고 있다. 카카오 음악 서비스는 2020년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50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게임 콘텐츠 부문의 매출은 1년 전보다 3% 증가한 968억 원이다.

자료: http://www.segye.com/newsView/20200526514081?OutUrl=naver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0052876181

https://www.mk.co.kr/news/it/view/2020/05/55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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