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글로벌 벤처생태계 규모확대 투자 패러다임 변화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혁신기업 성장에 빠른 속도로 큰 자금을 공급하는 초대형 벤처투자자본이 뒷받침하고 있다. 투자 이면에는 AI 중심의 경제 산업 재편에 공감대가 크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해외 스타트업은 규모와 관계없이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만들어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을 말한다. 이들 스타트업은 전통산업에 AI를 접목하여 재해석하면서 신시장을 만들고 있다. 경쟁사보다 먼저 사업 규모를 키우기 위해 자원을 비효율적으로 쓰는 위험도 감수하는 ‘블리츠스케일링(blitzscaling)’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또한, 투자 핵심절차인 재무분석 기반의 가치 평가마저 생략하고 투자속도에 치중하는 경향도 있다.

해외 벤처생태계의 ‘속도’, ‘규모’, ‘AI’ 중심의 비즈니스 및 벤처투자의 변화는 자본시장을 넘어 경제사회 전반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이러한 변화 양상을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그 핵심은 ① 속도와 규모의 투자, ② 테크버블(Tech bubble) 논란, ③ 테크래시(Techlash) 부각 등이다.

자료: KDB미래전략연구소 미래전략개발부. 2019. 11. 산은조사월보 제768호. 강준영, 김혜진. ‘벤처생태계의 스케일업(scale-up)과 패러다임 변화’.

OECD, Private Equity Investment in Artificial Intelligence, 2018.12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요국 인공지능 정책 동향과 시사점, SPOT 2019-23, 2019.11.27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

http://www.retailon.kr/on/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