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우리나라 자율주행차량 동향

December 24, 2019

우리나라 전자부품연구원에서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이다. 자율주행 기술의 실제 도로 주행 시 한계점을 발견하고 위험 상황 발생 시 능동적인 대응 능력을 선행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SW이다.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의 길잡이가 되는 정밀도로지도를 ‘자동으로 구축’하고, 실시간 도로변화를 반영하여 ‘자동으로 갱신’하는 기술을 국내 최초로 오픈. 도로 형태(차선 등), 교통 시설(신호등 등), 규제 정보(운행속도 등)를 3차원으로 정밀하게 표현한 디지털 지도로 자율주행 상용화의 기초 인프라 역할을 할 전망이다.

 

카메라 모듈 생산업체 에이치엔티 구글의 자율주행차 사업체 ‘웨이모(Waymo)’의 최고사업개발책임자(CBO)를 2012년 12월 미국 내 자회사인 '우모(UMO)'의 CTO(최고 기술 경영자)로 영입했다. 에이치엔티는 2019년 미국 내 자율주행 기업인 UMO를 인수하며 자율주행 부문에서 가속도 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9년 12월 12일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본가치와 행위 준칙 등을 담은 ‘자율주행 윤리가이드라인(지침)’ 초안을 발표했다. 이 가이드라인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더불어 점차 자율차가 윤리적 판단을 내리게 될 때의 판단 기준이 중요해 질 것으로 보고 이에 대응하기 마련됐다.

 

현대자동차가 정부·서울시와 2019년 12월부터 강남지역 등 서울 시내 23개 도로에서 6대의 자율주행차를 시험 운행하기로 하고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2021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자율주행차 15대를 투입할 예정이다.

 

자료: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간기술동향 1926호 2019.12.11.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이선영(전자부품연구원 책임연구원)

국토교통부 국토정보정책과 보도자료 자율주행 핵심인프라 정밀도로지도, 자동으로 구축․갱신된다. 2019. 10. 29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942566622717864&mediaCodeNo=257&OutLnkChk=Y

http://www.kjdaily.com/read.php3?aid=1575932861493248208

http://www.mega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2398

https://www.nocutnews.co.kr/news/5252920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1912157095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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