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지식정보] 2020년 아시아 태평양 부동산 시장전망

도시부동산 연구단체인 ULI의 최근 부동산 전망 자료에 의하면, 이머징 도시의 자산수익은 선진도시와 비슷해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국가보다는 인프라와 인구가 밀집한 대도시를 더 좋아한다. 반면, 북미와 유럽은 정치갈등과 느린 경제속도로 인해 투자 목적지로서의 매력이 줄고 있다. 아시아 시장의 투명성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1등급 도시들은 선진도시와 같은 시장 깊이와 자금 유동성이 있다. 인도는 아직 투자시장에서 주변으로 분류되지만, 지금의 인도는 10년 전 중국과 유사하다.

코리빙(co-living)과 코워킹(coworking)을 단지 행동 흐름으로 보는 회의론이 나오고 있다. 주택시장은 사람들이 도시로 이주하면서, 밀도는 높아지고 주거공간은 콤팩트 해지고 있다. 적절한 가격의 주택공급은 모든 도시의 문제다. 주택과 임대료 상승률은 임금 상승을 초과하여, 도시 근로자는 주택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혁신기술이 주택건설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로봇, 드론, 빌딩 기술 등이 채택되고 있다.

물류 분야의 성장은 계속된다. 중국 1급 도시에서 인기이다. 인도와 베트남도 물류 플랫폼 투자가 늘고 있다. 데이터 센터가 신규 투자대상이 되고 있다. 5G 확대로 공급이 절대 부족하다. 미중 무역 전쟁은 중국의 기회이자 위험이다.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이지만, 장기적으로 경제의 합리적 전환에 도움이 된다.

아시아 태평양지역의 부동산 시장은 북미와 유럽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성장 조건은 인구, 신기술, 자본 등의 증가로 압축된다. 우리도 부족한 것을 보완하여 성장을 선도해야 할 시점이다.

자료: The 2019 ULI Asia Pacific Capital Markets Forum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C%9E%90%EA%B8%88%C2%B7%ED%8A%B8%EB%A0%8C%EB%93%9C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C%9E%90%EA%B8%88%2F%ED%8A%B8%EB%A0%8C%EB%93%9C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2020년 아시아 태평양 부동산 시장전망.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 지식정보 구독하기

델코가 엄선한 국내외 도시·부동산 트렌드를 이메일로 편리하게 받아보세요.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