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위기의 국내 오프라인 유통업체, 미국 유통업체와 생존 전략 비교
이커머스 시장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국내 유통업체들은 어려움에 빠졌다. 현재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은 온라인 유통업체들의 다양한 프로모션과 무더운 날씨로 인해 방문 구매보다는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그 결과 유통업계의 전망이 점점 하락세를 이루고 있다.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한 대한상공회의소의 조사에 따르면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기준치(100)보다 7포인트 낮은 93포인트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분기 적자를 냈다.
여러 대형마트가 위기에 놓인 반면에 미국의 오프라인 유통회사들은 온라인과의 경쟁에서도 밀리지 않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유통업체는 체험형 테넌트가 강점인 타깃(Target), 적은 상품 가짓수가 특징인 트레이더조(Trader Joe's) 등이 있다. 이커머스의 공습을 받은 한국의 유통업체와 미국의 유통업체의 차이점과 공통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한다.
자료: 네이버뉴스, 글로벌이코노믹 등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419295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438346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44073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468&aid=0000551732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9&aid=0004201798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119&aid=000234816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66&aid=0000438037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8&aid=0004453921
델코지식정보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A%B5%AD%EB%82%B4%EB%A6%AC%ED%85%8C%EC%9D%BC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D%B8%EC%BD%94%EC%A7%80%EC%8B%9D%EC%A0%95%EB%B3%B4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위기의 국내 오프라인 유통업체, 미국 유통업체와 생존 전략 비교.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