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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대형마트 2019년 동향과 전망

2018년 대형마트 매출은 33조원으로 2015년 이후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 전국적으로 이미 가능한 모든 입지에 점포가 들어섰고 온라인 쇼핑 등 타 업태와의 경쟁으로 더 이상의 성장이 힘들어 보인다. 매출 구성비도 2018년 9.1%로 2016년 9.9% 비중에서 계속 줄어들고 있다. 대형마트는 온라인의 시장 침투와 변화하는 소비패턴으로 소비자들의 대형마트 방문이 줄어드는 가운데, 비식품 카테고리에서 대형마트의 경쟁력은 온라인 대비 낮은 수준이다. 온라인 채널의 취급상품 수는 대형마트 대비 압도적으로 많아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으며, 가격 경쟁력이나 빠른 배송서비스 측면에서도 경쟁우위를 갖추고 있다. 심지어 대형마트 매출의 50% 이상 차지하는 식품 부문의 경우도 매출 증가폭이 2017년 3.3%에서 지난해 0.7%로 크게 둔화됐다. 게다가 대형마트는 직매입 비중이 80% 이상으로 높은 유통마진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소비자들의 가격 비교가능성 제고와 접근성 확대, 구매채널 다양화 등의 영향으로 교섭력이 약화되고 있다. 이는 매출이익률의 점진적인 하락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의미이다.

자료: 통계청 소매업태별 판매액

http://www.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3121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0326000903

델코지식정보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A%B5%AD%EB%82%B4%EB%A6%AC%ED%85%8C%EC%9D%BC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C%9E%90%EA%B8%88%C2%B7%ED%8A%B8%EB%A0%8C%EB%93%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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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대형마트 2019년 동향과 전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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