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방탄소년단(BTS)과 FAANG 기업 성공전략
방탄소년단(BTS: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2018. 08. 24. 발매한 앨범 ’LOVE YOURSELF 轉 Answer‘의 타이틀곡인 ’IDOL’이 유튜브에서 24시간 최다 조회 수를 기록 경신하였다. 앨범이 발매되자마자 아이튠스(iTunes) 미국 차트를 석권하였다. 이미 2018 .05. 18.에 BTS의 ‘LOVE YOURSELF 轉 Tear’ 앨범이 빌보드 앨범 200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였다. 같은 달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2년 연속 '톱 소셜아티스트' 부문 수상에 이어 최근 한국 그룹 최초로 '2018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페이보릿 소셜 아티스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 아시아판 커버에도 2018.10.22.일자로 게재. 2018.10 초 미국 뉴욕 시티필드(뉴욕 메츠의 홈구장)에서 '러브 유어셀프(LOVE YOURSELF)' 공연과 영국 런던 공연 등 미국과 유럽 공연이 계속되고 있다. BTS의 경제적 가치는 1조원이 넘는다고 한다. BTS의 소속사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이다. BTS의 성공전략은 무엇일까? ①감성 터치 ②인터넷 활용 ③생태계 구축 등 3가지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기업들인 FAANG(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 기업들도 ①인터넷 기업 ②플랫폼(생태계) 기업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성장하였다.
자료: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1867호. 2018.10.10. 정한민(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 ‘BTS를 통해본 4차 산업혁명 성공전략과 시사점’
델코지식정보
https://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EB%AC%B8%ED%99%94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B%8F%84%EC%8B%9C%EB%AC%B8%ED%99%94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방탄소년단(BTS)과 FAANG 기업 성공전략.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