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Smart Personal Mobility
1인용 교통수단인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젊은 사람들한테 큰 인기 이다. Alphabet(구글 계열사)이 전기 스쿠터 대여 업체인 Lime에 투자하면서 개인교통수단이 향후 도시교통에서 차지할 역할이 예상보다 커질 전망이다. 도시 내에서 과도한 승용차 이용은 교통체증, 미세먼지, 소음 등 환경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승용차를 줄이는 대안으로 전기를 사용하는 단거리용 개인교통수단이 주목받고 있다. 약 5km 미만의 교통이동 정도는 향후 승용차 사용을 대신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의 경우 5kn 이내의 단거리 승용차 통행 비율은 17.6%를 차지하고 평균 통행 거리는 3.58km로 나타나고 있다. 이중 20~40대층이 절반 정도를 차지하여, 이들 중 일부라도 개인교통수단으로 전환한다면 승용차 통행 감소에 기여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에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승용차 이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맨 우측 차선을 자전거 도로로 전환하면서 개인교통수단이 같이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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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서울연구원 개인교통수단 보급 확대에 따른 대응방향 2018.3.15
https://www.limebike.com/blog
한국교통연구원 2016 개인용 교통수단의 보급에 따른 제도개선 방향
한국교통연구원 2017 마이크로모빌리티 교통정책지원사업
후지경제, 현대증권
도로교통공단 2015 교통수단의 구분 및 관리에 대한 도로교통법령 개정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17 스마트모빌리티 브리프
한국교통연구원 2016 국가자전거교통정책지원사업 자전거 이용실태조사
델코지식정보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C%9E%90%EA%B8%88%C2%B7%ED%8A%B8%EB%A0%8C%EB%93%9C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C%9E%90%EA%B8%88%2F%ED%8A%B8%EB%A0%8C%EB%93%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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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Smart Personal Mobility.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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