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유럽사례로 다시 생각한 도시부동산 시사점
새로운 창조를 위한 사회적 기술적 파괴가 활발해지고 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신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능력을 확대하면서, 기존 전통적인 사업의 경계선을 뛰어넘고 있다. 더구나 이러한 기업행동은 고객의 행동변화로 더 가속화 되고 있다. 통신회사들은 엔터테인 비즈니스로 진화했고, 자동차 회사들은 교통이동(자동차 혹은 전철 수요)을 촉진하는 미래를 주목하고 있다.
부동산도 같은 길을 가고 있다. 물리적인 공간과 입지는 여전히 가치를 창조하는 기본이 된다. 그러나 고객의 기대(customer expectations)가 변화하면서 부동산 공간과 그 주변 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빌딩에는 점점 더 많은 복잡성이 반영되고 있다. 그래서 지금 부동산 전문가들은 새로운 지식을 배워야 하는 시점(learning curve)에 와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이 2030년 까지 도래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들이 이미 우리 주변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다. 부동산의 성격에 대한 오랫동안의 가정들이 지금 도전을 받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 분야에서의 가치창출 방법도 도전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새로운 부동산 전경모습의 핵심적 특징은 무엇이고, 의미 있는 전략과 활동에는 어떤 것 들이 있는지 고민해봐야 할 시점 이다. 이번 내용은 ULI의 Emerging Trends in Real Estateᆴ Europe 2018에서 요약하여 정리하였다.
자료: ULI의 Emerging Trends in Real Estateᆴ Europe 2018
델코지식정보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B%8F%84%EC%8B%9C%C2%B7%EC%A7%80%EC%97%AD%C2%B7%EB%B3%B5%ED%95%A9%EA%B0%9C%EB%B0%9C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B%8F%84%EC%8B%9C%2F%EC%A7%80%EC%97%AD%2F%EB%B3%B5%ED%95%A9%EA%B0%9C%EB%B0%9C
* 리테일온 사이트와의 연계로 전문 보기 서비스는 리테일온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전문보기 및 자료다운로드(PDF) : 유럽사례로 다시 생각한 도시부동산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