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공유경제(sharing economy)와 도시부동산
세계에서 가장 큰 택시 회사인 Uber는 자동차를 갖고 있지 않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회사 Facebook은 콘텐츠가 없다.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리테일 회사 Alibaba는 재고가 없다. 세계에서 가장 큰 숙박공급회사 Airbnb는 보유한 숙박시설이 없다.
이들 회사들의 공통점은 공유경제 플랫폼(sharing economy platforms) 이다. 공유경제는 어느 때고 일시적인 접속을 통해 개인들이 상품과 서비스를 사거나 판매하는 경제활동 이다. 경제활동은 온라인 회사 혹은 조직의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시에서 공유경제 플랫폼은 크게 서비스, 교통, 공간 등 3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서비스 분야는 다시 전문적 서비스와 개인 서비스 등으로 구분된다. 교통 분야는 교통 서비스와 대여 서비스로 구분된다. 공간은 오피스 공간과 숙박 장소로 구분할 수 있다.
공유경제에서 움직이는 돈의 규모가 가장 분야는 에너지, 부동산, 자동차 관련된 것이다. 아무래도 자산규모가 커서 그럴 것이다. 여기서 에너지는 일반 주택에서 생산하는 태양에너지를 공유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부동산 성격이 강하다. 부동산은 주거공유 오피스공유 숙박공유 등으로 다시 구분하고, 자동차 관련은 차량호출 탑승공유 카풀 등이 대표적이다.
오피스 공유인 co-working은 전통적인 오피스 레이아웃과 디자인의 진화를 선도하고 있다. 10년전만 하더라도 인테리어 디자인은 개인 혼자만 사용하는 개념 이었다. 오늘날의 co-working은 조직의 활동과 집단 정체성(collective identity)을 모두 나타내는 공간이다. 칸막이도 없다. 교통은 지속적으로 개인 승용차 소유에서 여러 형태의 교통모델로 다양화 되고 있다. 리테일은 여러 채널의 상품물류를 통해 경험을 창조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주거와 숙박 부동산은 믹스가 되어가면서 탄력적인 거주 옵션을 창조하고 있다. 그 중에 AirBnB 같은 광범위한 숙박 채널이 시장에서 확대되고 있다.
자료:
https://gentlemenschoice.com.au/tag/sharing-economy
https://gentlemenschoice.com.au/tag/sharing-economy/
https://www.pinterest.co.kr/pin/625507835715588973/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755054
델코지식정보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C%9E%90%EA%B8%88%C2%B7%ED%8A%B8%EB%A0%8C%EB%93%9C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C%9E%90%EA%B8%88%2F%ED%8A%B8%EB%A0%8C%EB%93%9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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