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국내 복합쇼핑몰 트렌드 변화

복합쇼핑몰의 입지 조건이라 하면 도심과 가까우며 지하철역과 이어져 있고, 백화점, 마트, 영화관 등이 어우러진 곳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도심형 상권의 포화, 여유를 즐기는 쇼핑으로의 트렌드 변화 등으로 교외 체류형 복합쇼핑몰이 각광 받고 있다. 체류형 복합쇼핑몰은 쇼핑은 물론이고 여가와 레저 등을 함께 누릴 수 있는 시설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

http://retailing.co.kr/article/special.php?CN=105&mode=view&art_idx=2613&page=2

https://www.starfield.co.kr/goyang/main.do

대한상공회의소 2017 유통산업백서

델코지식정보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A%B5%AD%EB%82%B4%EB%A6%AC%ED%85%8C%EC%9D%BC

* 국내 복합쇼핑몰의 역사

자료: 대한상공회의소 2017 유통산업백서 김인호

1. 복합쇼핑몰의 트렌드 변화

- 최근 복합쇼핑몰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의 목적은 쇼핑과 식사에서 문화생활 즐기기로 바뀌고 있다. 이는 여러 복합쇼핑몰들이 각각의 테마를 갖추게 했다. ‘차별화된 시설물’, ‘국내 최초 입점 레스토랑’, ‘특색 있는 브랜드의 입점’ 등.

- 사례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찾을 수 있다. 2017년 초 개점한 일본의 긴자식스는 리딩테인먼트(‘리딩(Reading)’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결합)를 내세우며 ‘츠타야서점’을 운영 중에 있다. 츠타야 서점은 아트 서점이라고 불리며 아트북과 약 6만 권 이상의 책, 잡지 등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책장 사이사이에 170개의 좌석을 마련해 책을 열람할 수 있게 배려했다.

- 국내 복합쇼핑몰에서 최근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소비자들의 시간적 여유다. 시간적 여유는 개인의 여가 활동의 다양화와 쇼핑몰 체류 시간을 늘어나게 한다.

- 예전 국내 쇼핑몰은 각각의 매장의 판매 공간이 넓어야지만 쇼핑몰 전체의 매출이 높게 나온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 체류 시간과 시간당 구매가 매출의 비중을 높인다는 것을 깨닫고 체류 시간을 연장할 방법을 찾고 있다.

2. 체류형 몰의 특징

- 예전 복합쇼핑몰은 아쿠아리움이나 멀티플렉스 등의 매장을 몰의 양 끝에 배치하여 고객의 이동 경로를 따라 다른 매장을 둘러보게끔 했는데 최근에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의 별마당 도서관처럼 ‘오픈 라이브러리’ 의 형태 등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한 곳을 사업자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만드는 추세다.

- 또한 쇼핑몰 안에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포함하는 트렌드가 지속될 전망이다. 최근의 복합쇼핑몰들이 주말마다 가족, 친구, 연인들이 하루 종일 머물며 즐기다 갈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 ‘스타필드 고양‘의 경우 스포테인먼트 시설을 포함한 볼링장, 스크린 골프 등 다양한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 ‘스타필드 고양‘은 스타필드 하남의 오픈 이후 발생한 고객 체류 시간이 당초 목표보다 길지 않다 등의 부족한 점들을 보완했다. 스타필드 하남의 평균 체류 시간이 5시간 30분 정도라면 스타필드 고양의 평균 체류 시간은 6시간 이상이다.

- 스타필드 고양은 전체 매장 면적(13만 5,500㎡) 중 약 3만 6,000㎡를 체험 공간으로 만들었다. 쇼핑과는 직접적인 상관이 없는 시설물이지만 쇼핑몰의 이미지와 집객력을 높이는 데에 효과가 있다.

*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고양‘

이미지 출처 : https://www.starfield.co.kr/goyang/main.do

* ‘스타필드 고양‘의 엔터테인먼트 공간

1. 아쿠아필드

2. 스포츠몬스터

이미지 출처 : https://www.starfield.co.kr/goyang/main.do

3.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고양’의 체험형 · 타깃형 콘텐츠 사례

- 다양한 체험 공간은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다. 스타필드 하남의 경우 성별과 연령의 상관없이 다양한 층을 공략했고, 스타필드 고양은 30~40대의 영유아를 둔 부모를 타깃으로 잡았다는 차이점이 있다.

- 스타필드 고양의 대표 엔터테인먼트 시설인 ‘아쿠아필드’는 자녀 동반 가족 단위 고객에게 최적화 되어있다. 수영과 찜질은 물론 스파까지도 즐길 수 있는 ‘아쿠아필드‘는 실내 약 9,200㎡, 야외 약 3,300㎡의 시설이다. 4층에 있는 아쿠아필드 밑 3층에서는 ’토이킹덤’ 이라는 약 6,600㎡ 크기의 완구매장, 식음시설, 많은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 PK마켓은 스타필드 하남 1호점에 이어서 두 번째로 오픈한 프리미엄 푸드마켓이다. 지하 1층에 위치한 이곳은 주부들과 마니아층을 타깃으로 최고급 식재료를 판매하면서 재래시장과도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PK마켓은 기존의 식품매장에서 체험형 콘텐츠를 접목. 복합식품매장 공간을 확대했다.

- 여성들이 선호하는 공간으로는 미용 관련 매장을 한데 모은 ‘뷰티 빌리지’가 있다. 스타필드 고양 4층 아쿠아필드 바로 옆에 전개된 뷰티 빌리지는 2,150㎡의 규모로 스파, 네일숍, 필라테스, 성형외과, 디저트 카페 등이 몰려있다.

- 남성 전문 편집숍도 있다.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스타필드 고양만의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하우디(Howdy)’는 113㎡ 규모의 남성 타깃 매장이다. 하우디는 포괄적 범위에서 남성들이 원하는 트렌디 제품을 판매한다. 편집숍 내 카테고리는 5개 ‘테크, 리빙, 스타일, 그루밍, 하비’ 로 나뉜다. 이곳에서는 한정판 피규어, 나이키 조던 같은 희귀 아이템을 찾을 수 있다.

- 친구, 혹은 연인들을 위해 다양한 스포츠 체험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스타필드 고양 4층의 ‘스포츠몬스터‘에서는 사격과 야구, 디지털 미식 축구, 배구, 8m 높이에 달하는 드롭 슬라이더 등 30여종의 스포츠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고 2층에 있는 ’펀시티‘의 경우 볼링, 당구, 다트게임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존을 갖추고 있다.

* 국내 대형 복합쇼핑몰의 체류형 시설

자료 재인용 : http://retailing.co.kr/article/special.php?CN=105&mode=view&art_idx=2613&page=2

* 프리미엄 푸드 마켓 - PK마켓

이미지 출처 : https://www.starfield.co.kr/goyang/main.do

* 키즈 체험 테마파크 - 토이킹덤

이미지 출처 : https://www.starfield.co.kr/goyang/main.do

* 프리미엄 브랜드 전문 유아동 전문관 - 스타필드 키즈

이미지 출처 : https://www.starfield.co.kr/goyang/main.do

자료다운로드(PDF) : 국내 복합쇼핑몰 트렌드 변화.pdf

라이브러리 목록

델코리얼티그룹 / 델코컨설팅그룹 / 델코에셋

© 2019 by Delco Realty Group. All rights reserved.

대표: 최 민 성

델코리얼티 사업자등록번호: 120-86-03718

​이메일:  mail@delco.co.kr
전   화:  (02) 508 - 8400                팩   스:  (02) 508 - 8422

주   소:  06153 서울 강남구 선릉로 108길 31-1 Loft-D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