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Amazon 참여로 미국 식품 소매업계 경쟁력 강화 중

전통적인 리테일러 회사들은 e-커머스 경쟁으로 인해 한계에 도전해야 하는 전환기에 접어들고 있다. 그러나 식품전문 리테일러의 경우 오히려 강한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미국의 거점형 슈퍼업체들과 유럽 유명 업체들이 미국 시장에서 출점 확대를 기하고 있다. 특히 경제가 잘 나가는 North Carolina 지역에 점점 더 많이 몰리고 있다. 이유는 식품 리테일 사업의 신선식품은 Amazon 같은 온라인 업체의 영향을 아직 덜 받는 분야이기 때문이다. 부동산 투자기관들은 Costco와 Walmart 같은 빅 박스 점포(big-box stores) 앵커를 확보하고 있는 쇼핑센터에 투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식품의 건강과 라벨이 더욱 중시되면서, 高마진 아이템들(천연 농산물, 고기류, 치즈, 베이커리, 및 조리된 식품prepared foods)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2017년 1월 Food Marketing Institute와 Nielsen의 발표에 의하면, 식품소매업은 향후 10년 동안 5배 성장 전망하고 있다. 그 중에 온라인 매출비중이 얼마나 될지는 예측이 어렵지만, 2018년 경우 전체 식품판매 중에 단지 2.9% 정도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금 식품 리테일에서 변화하고 있는 특징을 주제로 정리하면, ①편의성 Convenience ②경험 Experience ③가치 Value 등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자료:

https://urbanland.uli.org/development-business/amazon-enters-market-u-s-grocers-focus-becoming-one-stop-shop/

델코지식정보

http://www.retailon.kr/on/bbs/board.php?bo_table=r1_02&sca=%ED%95%B4%EC%99%B8%EB%A6%AC%ED%85%8C%EC%9D%BC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ED%95%B4%EC%99%B8%EB%A6%AC%ED%85%8C%EC%9D%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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