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우리나라 아울렛 시장 전망

March 9, 2017

우리나라 아울렛 시장 규모는 2016년 약 14.3조원이다. 아울렛이 우리나라 소매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3.5%, 2015년 4.5%, 2016년 4.7%이다. 2020년까지 약 19조원이 예상되어 2016~2020년 사이에 연평균 7.3% 성장세가 전망된다. 이는 같은 기간 온라인 쇼핑의 18.1%, 편의점의 9.5%, 면세점 7.7% 성장 다음으로 높은 수준이다. 아울렛 시장 규모는 2016년 백화점의 약 48% 수준이고 2020년에 60% 수준이 전망된다. 하지만 2020년 전후로 성장률이 낮아지면서 성숙기가 예상된다.

 

자료:

통계청. IBKS Research, A.T. Kearney. 상공회의소. 리테일 매거진 2016년 12월호. 한국체인스토어협회 2016 유통업체연감. 각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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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아울렛 시장규모

 

-   우리나라 아울렛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으로 13조원정도. 2011년 약 7.9조원에서 연평균 13.3% 성장한 규모. 2016년 시장규모는 약 14.3조원.

 

-   아울렛 시장이 우리나라 소매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3.5%에서 크게 성장하면서, 2015년 4.5%, 2016년 4.7% 비중.

 

-   2020년까지 약 19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2016~2020년 사이에 연평균 7.3%의 성장세가 전망. 이는 같은 기간 온라인 쇼핑의 18.1%, 편의점의 9.5%, 면세점 7.7%의 성장 다음으로 높은 수준. 성장배경은 2016년과 2017년에 각각 7개 신규출점 힘입어 외형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

 

-   아울렛 시장 규모는 2016년에 백화점의 약 48% 수준. 2016~2020년 사이에 아울렛 시장규모는 고성장을 기록하면서 성장률이 낮은 백화점 시장규모의 60%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하지만 아울렛 시장 성장은 2020년을 전후로 하여 성장률이 낮아지면서 성숙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

 

-   계속되는 아울렛 출점 입지는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이 중심. 그러나 도시 내에서 새로이 오픈하는 도시형 아울렛 센터가 증가하는 현상도 병행 전망. 이 경우 도시내 기존 백화점 매출액을 잠식하는 경향이 증가할 가능성

 

-   점포당 매출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낮아질 전망. 그 배경에는 유통 3사(신세계, 롯데, 현대), 이랜드, 마리오, 오렌지 등을 중심으로 하는 공격적 신규 아울렛 출점 확대로 공급이 많아지는 현상이 생기기 때문.

 

 

 

 

 

 

 

 

 

 

 

 

 

우리나라 아울렛 환경변화와 업계 대응

 

-   우리나라 아울렛 시장의 최근 시장 환경은 가성비 중심의 합리적 소비로 전환되면서 브랜드 중심의 고급을 지향하는 소비에서 가치를 지향하는 쪽으로 변화 중.

 

-   소비자인 나를 위한 작은 사치가 등장하면서 밀레니엄 세대를 중심으로 개인별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가 대세로 등장. 몰링을 즐기는 젊은 층과 가족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   이에 대해 아울렛 업계는 도심형 아울렛 출점으로 내수형 중저가 시장에 대응하고, 교외 지역에서는 고급형 프리미엄 아울렛을 전개하면서 보다 다양한 업종과 시설을 갖춘 복합 쇼핑몰로 전환하는 모습.

 

 

 

 

 

 

 

 

 

 

 

 

 

 

 

 

우리나라 아울렛 시장 향후 변화 전망

 

-   우리나라 아울렛 시장의 향후 변화전망을 미국/유럽/일본 선행사례와 비교하여 전망.

 

-   부동산 투자회사와 펀드 회사들이 참여가 늘어나면서 아울렛 부동산 자산이 간접상품화 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리테일 부동산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아울렛 자산이 틈새시장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점으로 볼 때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

 

-   투자와 운영 형태는 아울렛 전문 운영회사와 부동산 투자회사(기관 및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펀드 조성)의 합작사업 형태로 전개되면서 그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

 

-   도심형 아울렛은 지속적으로 증가 하겠지만 도심의 높은 부동산 가격으로 인해 출점은 싼 부동산 위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 그러면서 역 주변에 전문점형 아울렛이 들어설 것.

 

-   아울렛 효율성은 규모 경제로 인해 규모가 큰 아울렛 위주로 효율성이 점점 더 올라갈 것. 백화점 고객 중에 가성비를 중시하는 고객들은 아울렛으로 발길을 돌리는 경향이 증가.

 

-   e-커머스와와의 경쟁도 의식해야 하는 부담 증가 전망.

 

-   신규 출점시 리조트/테마파크/다른 빅박스 점포와 융복합으로 출점하는 형태도 증가.

 

-   아울렛에 상품을 공급하는 브랜드 회사는 대개 백화점을 동시에 거래. 있다. 하지만 아울렛 매장의 증가로 인해 재고상품 부족으로 브랜드 회사들은 아울렛 전용 기획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점점 늘어나면서 브랜드 회사들은 두 가지 판매경로 옵션을 갖고 적절한 균형을 이루면서 수익을 도모할 것으로 예상.

 

 

 

 

 

 

자료다운로드: 우리나라 아울렛 시장 전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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