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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2016.8월 유통 동향

우리나라 전체 순수 소매판매액은 2016년 3월 23.9조원, 5월 25.2조원, 6월 23.6조원.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9.2%로 하향. 그러나 전년대비로는 2016년 6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0.6% 증가하여 2/4분기 2.7% 신장하였다. 2016년 2/4분기 소매판매 중에 미국은 1.4% 신장, 일본 0.1% 신장, 중국 10.2% 신장하였다.

자료: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델코지식정보 국내리테일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국내리테일

 

시사점

2016년 2/4분기 주요국 유통지표

  • 우리나라 2016년 6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기대비 0.6% 증가하여 2/4분기 2.7% 신장.

  • 2016년 2/4분기 소매판매 중에 미국은 1.4% 신장, 일본 0.1% 신장, 중국 10.2% 신장.

국내 전체 순수 소매판매액

  • 2016년 3월 23.9조원, 5월 25.2조원, 6월 23.6조원.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9.2%로 하향.

​국내 주요 업태별 성장률 및 판매액

  • 2016년 6월 들어 백화점은 12.2% 신장, 대형마트 19.6% 신장, 슈퍼마켓 -1.2%, 편의점 15.4%, 전문소매점 4.4%, 무점포판매 8.6% 신장.

  • 2015년 백화점은 28.9조원 2016년 6월은 2.2조원, 같은 기간 대형마트는 48.6조원, 4.1조원, 슈퍼마켓은 36.7조원, 3.2조원, 편의점 16.5조원, 1.7조원, 전문소매점 101.9조원, 8.1조원.

​국내 주요 유통 채널별 기존점 성장률 추이

  • 백화점 대형마트 SSM 공히 0% 이하 내지 약간의 저성장을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다. 편의점은 2015년 신장률이 양호했지만 2016년 들어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국내 주요업태 구매단가 및 구매건수 추이

  • 백화점 구매 건수는 2016년 들어 일부 기간을 제외하고 늘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구매단가는 정체 내지 하향 모습을 보이고 있다.

  • 대형마트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거의 증가하는 모습이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모습

  • 편의점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2016년 들어서도 전년과 마찬가지로 성장하는 모습

국내 지역별 대형소매점 판매액과 증감율

  • 2015년 기준으로 전국이 1.3% 성장. 2015년 +신장한 지역은 서울 0.3%, 광주 2.9%, 경기 5.8%, 충북 4.2%, 충남 5.7%, 경북 0.6%, 제주 12.3%. 그 외의 지역은 역신장. 2016년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전 지역이 신장세.

  • 2016년 6월 기준, 지역별 판매액 비중을 보면, 서울이 34.1%, 경기 22.9%로 서울 경기가 57% 비중을 차지.

 

2016년 2/4분기 주요국 유통지표

  • 우리나라 2016년 6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기대비 0.6% 증가하여 2/4분기 2.7% 신장.

  • 2016년 2/4분기 소매판매 중에 미국은 1.4% 신장, 일본 0.1% 신장, 중국 10.2% 신장.

* 주요국 유통지표(%)

주: 한국 소매판매는 소매판매액불변지수(자동차, 부품, 차량연료 포함), 유로는 도소매판매액지수, 미국, 일본, 중국은 소매판매액 기준

출처: 통계청, 한국은행, 기획재정부, 미국상무부, Euro Stat, 일본경제산업성, 중국국가통계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 주요국 소매판매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주: 미국, 유로, 일본 : 전기비

주 : 중국 : 전년동월대비

출처: 미국상무부, 일본경제산업성, Euro Stat, 중국국가통계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국내 전체 순수 소매판매액

  • 2016년 3월 23.9조원, 5월 25.2조원, 6월 23.6조원.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9.2%로 하향.

​* 국내 전체 순수 소매판매액 추이 (단위: 십억원, %)

주: 경상금액 기준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국내 주요 업태별 성장률 및 판매액

  • 2016년 6월 들어 백화점은 12.2% 신장, 대형마트 19.6% 신장, 슈퍼마켓 -1.2%, 편의점 15.4%, 전문소매점 4.4%, 무점포판매 8.6% 신장.

  • 2015년 백화점은 28.9조원 2016년 6월은 2.2조원, 같은 기간 대형마트는 48.6조원, 4.1조원, 슈퍼마켓은 36.7조원, 3.2조원, 편의점 16.5조원, 1.7조원, 전문소매점 101.9조원, 8.1조원.

* 주요 업태별 성장률 추이 (단위 : %)

주: 소매업태별 판매액 불변지수 기준, 전년 동월비 증감률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 국내 소매업태별 판매액 (단위 : 백만원)

주: 전문소매점 : 일정한 매장을 갖추고 특정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점

주: 무점포소매 : 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 및 배달소매점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국내 주요 유통 채널별 기존점 성장률 추이

  • 백화점 대형마트 SSM 공히 0% 이하 내지 약간의 저성장을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다. 편의점은 2015년 신장률이 양호했지만 2016년 들어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 주요 유통 채널 별 기존점 성장률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주: 편의점의 경우 점포당 매출액 성장률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국내 주요업태 구매단가 및 구매건수 추이

  • 백화점 구매 건수는 2016년 들어 일부 기간을 제외하고 늘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구매단가는 정체 내지 하향 모습을 보이고 있다.

  • 대형마트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거의 증가하는 모습이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모습

  • 편의점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2016년 들어서도 전년과 마찬가지로 성장하는 모습

* 백화점 구매단가 & 구매건수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 대형마트 구매단가 & 구매건수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추정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 편의점 구매단가 & 구매건수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 SSM 구매단가 & 구매건수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추정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국내 지역별 대형소매점 판매액과 증감율

  • 2015년 기준으로 전국이 1.3% 성장. 2015년 +신장한 지역은 서울 0.3%, 광주 2.9%, 경기 5.8%, 충북 4.2%, 충남 5.7%, 경북 0.6%, 제주 12.3%. 그 외의 지역은 역신장. 2016년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전 지역이 신장세.

  • 2016년 6월 기준, 지역별 판매액 비중을 보면, 서울이 34.1%, 경기 22.9%로 서울 경기가 57% 비중을 차지.

* 16개 시도별 대형소매점 판매액 및 증감률 (단위 : 백만원, %)

주: 대형소매점은 백화점과 매장면적 3,000㎡ 이상인 대형마트, 아울렛, 면세점 포함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 국내 상품군별 판매액 (단위 : 백만원)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 주요 백화점 업체 분기 영업실적

자료: 각 사, 신한금융투자 추정

주: 상기 이익률은 총매출액 대비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자료다운로드 :2016.8월 유통 동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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