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2016.8월 유통 동향
우리나라 전체 순수 소매판매액은 2016년 3월 23.9조원, 5월 25.2조원, 6월 23.6조원.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9.2%로 하향. 그러나 전년대비로는 2016년 6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0.6% 증가하여 2/4분기 2.7% 신장하였다. 2016년 2/4분기 소매판매 중에 미국은 1.4% 신장, 일본 0.1% 신장, 중국 10.2% 신장하였다.
자료: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델코지식정보 국내리테일 http://www.delco.co.kr/knowledge/category/국내리테일
시사점
2016년 2/4분기 주요국 유통지표
우리나라 2016년 6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기대비 0.6% 증가하여 2/4분기 2.7% 신장.
2016년 2/4분기 소매판매 중에 미국은 1.4% 신장, 일본 0.1% 신장, 중국 10.2% 신장.
국내 전체 순수 소매판매액
2016년 3월 23.9조원, 5월 25.2조원, 6월 23.6조원.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9.2%로 하향.
국내 주요 업태별 성장률 및 판매액
2016년 6월 들어 백화점은 12.2% 신장, 대형마트 19.6% 신장, 슈퍼마켓 -1.2%, 편의점 15.4%, 전문소매점 4.4%, 무점포판매 8.6% 신장.
2015년 백화점은 28.9조원 2016년 6월은 2.2조원, 같은 기간 대형마트는 48.6조원, 4.1조원, 슈퍼마켓은 36.7조원, 3.2조원, 편의점 16.5조원, 1.7조원, 전문소매점 101.9조원, 8.1조원.
국내 주요 유통 채널별 기존점 성장률 추이
백화점 대형마트 SSM 공히 0% 이하 내지 약간의 저성장을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다. 편의점은 2015년 신장률이 양호했지만 2016년 들어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국내 주요업태 구매단가 및 구매건수 추이
백화점 구매 건수는 2016년 들어 일부 기간을 제외하고 늘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구매단가는 정체 내지 하향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거의 증가하는 모습이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모습
편의점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2016년 들어서도 전년과 마찬가지로 성장하는 모습
국내 지역별 대형소매점 판매액과 증감율
2015년 기준으로 전국이 1.3% 성장. 2015년 +신장한 지역은 서울 0.3%, 광주 2.9%, 경기 5.8%, 충북 4.2%, 충남 5.7%, 경북 0.6%, 제주 12.3%. 그 외의 지역은 역신장. 2016년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전 지역이 신장세.
2016년 6월 기준, 지역별 판매액 비중을 보면, 서울이 34.1%, 경기 22.9%로 서울 경기가 57% 비중을 차지.
2016년 2/4분기 주요국 유통지표
우리나라 2016년 6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기대비 0.6% 증가하여 2/4분기 2.7% 신장.
2016년 2/4분기 소매판매 중에 미국은 1.4% 신장, 일본 0.1% 신장, 중국 10.2% 신장.
* 주요국 유통지표(%)
주: 한국 소매판매는 소매판매액불변지수(자동차, 부품, 차량연료 포함), 유로는 도소매판매액지수, 미국, 일본, 중국은 소매판매액 기준
출처: 통계청, 한국은행, 기획재정부, 미국상무부, Euro Stat, 일본경제산업성, 중국국가통계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 주요국 소매판매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주: 미국, 유로, 일본 : 전기비
주 : 중국 : 전년동월대비
출처: 미국상무부, 일본경제산업성, Euro Stat, 중국국가통계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국내 전체 순수 소매판매액
2016년 3월 23.9조원, 5월 25.2조원, 6월 23.6조원.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9.2%로 하향.
* 국내 전체 순수 소매판매액 추이 (단위: 십억원, %)
주: 경상금액 기준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국내 주요 업태별 성장률 및 판매액
2016년 6월 들어 백화점은 12.2% 신장, 대형마트 19.6% 신장, 슈퍼마켓 -1.2%, 편의점 15.4%, 전문소매점 4.4%, 무점포판매 8.6% 신장.
2015년 백화점은 28.9조원 2016년 6월은 2.2조원, 같은 기간 대형마트는 48.6조원, 4.1조원, 슈퍼마켓은 36.7조원, 3.2조원, 편의점 16.5조원, 1.7조원, 전문소매점 101.9조원, 8.1조원.
* 주요 업태별 성장률 추이 (단위 : %)
주: 소매업태별 판매액 불변지수 기준, 전년 동월비 증감률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 국내 소매업태별 판매액 (단위 : 백만원)
주: 전문소매점 : 일정한 매장을 갖추고 특정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점
주: 무점포소매 : 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 및 배달소매점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국내 주요 유통 채널별 기존점 성장률 추이
백화점 대형마트 SSM 공히 0% 이하 내지 약간의 저성장을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다. 편의점은 2015년 신장률이 양호했지만 2016년 들어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 주요 유통 채널 별 기존점 성장률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주: 편의점의 경우 점포당 매출액 성장률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국내 주요업태 구매단가 및 구매건수 추이
백화점 구매 건수는 2016년 들어 일부 기간을 제외하고 늘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구매단가는 정체 내지 하향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거의 증가하는 모습이 없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는 모습
편의점 구매건수와 구매단가는 2016년 들어서도 전년과 마찬가지로 성장하는 모습
* 백화점 구매단가 & 구매건수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 대형마트 구매단가 & 구매건수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추정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 편의점 구매단가 & 구매건수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 SSM 구매단가 & 구매건수 추이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신한금융투자 추정
자료재인용: 신한금융투자 Daily News 유통 2016.8.31
국내 지역별 대형소매점 판매액과 증감율
2015년 기준으로 전국이 1.3% 성장. 2015년 +신장한 지역은 서울 0.3%, 광주 2.9%, 경기 5.8%, 충북 4.2%, 충남 5.7%, 경북 0.6%, 제주 12.3%. 그 외의 지역은 역신장. 2016년 6월 실적은 전월 대비 전 지역이 신장세.
2016년 6월 기준, 지역별 판매액 비중을 보면, 서울이 34.1%, 경기 22.9%로 서울 경기가 57% 비중을 차지.
* 16개 시도별 대형소매점 판매액 및 증감률 (단위 : 백만원, %)
주: 대형소매점은 백화점과 매장면적 3,000㎡ 이상인 대형마트, 아울렛, 면세점 포함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 국내 상품군별 판매액 (단위 : 백만원)
출처: 통계청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 주요 백화점 업체 분기 영업실적
자료: 각 사, 신한금융투자 추정
주: 상기 이익률은 총매출액 대비
자료 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8
자료다운로드 :2016.8월 유통 동향.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