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소비시장의 양면성(기존경계 애매모호+저가:고가 경계 강화)
최근 소비시장은 두 가지 상반된 현상이 동시에 발생되고 있다. 첫째는 온라인 쇼핑과 정보교류 확대 등으로 소비시장의 기존 경계(시간, 장소. 국경 등)가 애매모호해는 현상이다. 둘째는 소비양극화로 저가와 고가의 포지셔닝 경계가 강화되는 현상이다. 두 현상의 공존은 단순하지만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여 소비자 경험에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하나금융연구소의 연구자료를 요약 정리 한다.
자료/재인용:
하나금융연구소 주간 하나금융포커스 제6권 23호
델코지식정보 http://www.delco.co.kr/#!knowledge/smwvx/category/국내리테일
① 융복합으로 인한 탈경계 현상이 소비 시장에 적용. 그러나 동시에 확실한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경계 강화 현상 발생
소비 시장에서 온라인 및 배송 인프라 확충, 국경 간의 인적 이동 및 정보교류의 확대 등으로 기존의 경계가 사라지는 현상 부각
이와는 상이하게 소비 양극화로 확실한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경계가 강화되는 현상도 병존
② 온라인 쇼핑 성장/크로스오버 쇼핑 부상으로 시간, 장소, 채널의 경계가 약화되고, 채널, 업태 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경쟁이 심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쇼퍼의 증가로 구매, 장소, 시간의 제한이 약화되고 온 ․ 오프라인의 채널 간 경계도 희미. 최근에는 O2O, 옴니채널 전략 등이 확대되면서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
온라인 구매 품목이 의류, 음식료품, 생활용품 등으로 확장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업체 간 채널 경계를 뛰어넘는 가격, 서비스 경쟁이 심화
오프라인 내에서도 산업 성숙기와 소비 위축 등으로 성장동력 약화되면서 업태 간 정체성을 넘나드는 경계 없는 경쟁이 가속화
③ 정보교류/중국 방한객 증가/FTA 체결 등으로 소비시장에서 국경 구분 약화. 프로슈머/공유 렌탈 서비스 활성화로 생산/소비/소유의 경계도 약화
미국, 중국과 FTA가 체결되면서 미국 중심의 직구와 중국 중심의 역직구 소비가 활성화. 역직구는 직구 시장을 능가할 정도로 성장.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msumer)를 합성한 단어인 프로슈머의 등장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도 약화되었음을 의미. 공유경제와 렌탈 서비스 발달로 소유와 소비 분리현상을 확대.
④ 장기 저성장으로 품질 대비 가격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트렌드와 프리미엄 추구 가치소비 트렌드가 공존하는 현상 심화. 이로 인해 브랜드 포지셔닝 경계가 강조
합리적 소비 트랜드와 가치소비 트렌드로 소비 양극화. 브랜드 간 경계 강화되고 그 사이 모호한 컨셉의 중간 브랜드들은 축소
장기 저성장 지속으로 가격 대비 품질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트랜드 부상하면서 양질의 저가 브랜드 성장
또한, 기존 상류층 소비+일정 품목에 높은 가치 지불하는 가치소비가 더해지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도 양호한 실적.
⑤ 국내 의류 시장/커피 시장/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저가와 프리미엄이라는 확실한 정체성을 지닌 제품이 비교적 양호한 실적 발휘
국내 의류시장에서는 SPA(유니클로 등)+저가 채널(아울렛, 온라인 등)+백화점 명품 판매 등이 동시에 양호한 실적을 내는 소비 양극화 현상이 부각.
경쟁이 심한 국내 커피 시장에서도 이디야 등의 저가 커피전문점과 편의점 1,000원 커피로 대표되는 저가 커피 제품이 선전. 반면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스타벅스, 폴바셋 등도 성장 지속.
⑥ 소비시장 경계의 약화와 강화는 둘 다 모두 소비자 경험 향상에 기여
정보 과잉과 바쁜 일상 속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만족감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탐색/선택/구매/수령의 소비 과정에서 단순함과 다양성을 함께 추구
상반되어 보이는 경계의 약화와 강화는 탐색/구매/수령은 단순화하고, 선택권은 확대하여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
시간, 장소, 업태뿐만 아니라 공유, 렌탈 등으로 구매 자금에 있어서도 소비자 선택권을 확장
융복합으로 인한 탈경계 현상이 소비 시장에 적용. 그러나 동시에 확실한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경계 강화 현상 발생
산업 전반적으로 이종, 동종 산업 간에 융합, 생산자와 소비자의 역할 중첩,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 발달로 인해 경계가 약화되는 추세
소비 시장에서도 온라인 및 배송 인프라 확충, 국경 간의 인적 이동 및 정보교류의 확대 등으로 기존의 경계가 사라지는 현상 부각
이와는 상이하게 소비 양극화로 확실한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경계가 강화되는 현상도 병존
온라인 쇼핑 성장/크로스오버 쇼핑 부상으로 시간, 장소, 채널의 경계가 약화되고, 채널, 업태 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경쟁이 심화
쇼루머, 옴니쇼퍼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크로스오버 쇼퍼의 증가로 구매, 장소, 시간의 제한이 약화되고 온 ․ 오프라인의 채널 간 경계도 희미. 최근에는 O2O, 옴니채널 전략 등이 확대되면서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
* O2O(Online to Offline) : 오프라인 소비를 위한 온라인으로 ‘요기요’, ‘카카오 택시’ 사례. 최근 네이버는 오프라인 상점들을 연결하는 O2O 플랫폼 출시
*크로스오버 쇼퍼의 유형과 개념
자료 : 삼정 KPMG 경제연구원,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재인용: 하나금융연구소 주간 하나금융포커스 제6권 23호
온라인 구매 품목이 의류, 음식료품, 생활용품 등으로 확장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업체 간 채널 경계를 뛰어넘는 가격, 서비스 경쟁이 심화
*최근 소셜커머스와 대형마트의 기저귀, 생수 등 생필품 가격경쟁이 격화, 마트몰과 온라인몰의 무료배송, 당일배송 경쟁도 치열
오프라인 내에서도 산업 성숙기와 소비 위축 등으로 성장동력 약화되면서 업태 간 정체성을 넘나드는 경계 없는 경쟁이 가속화
*백화점에 스트리트패션 브랜드 입점, 대형마트에서 프리미엄 패딩 판매 등 업태간의 영역을 넘나드는 현상 종종 발생
정보교류/중국 방한객 증가/FTA 체결 등으로 소비시장에서 국경 구분 약화. 프로슈머/공유 렌탈 서비스 활성화로 생산/소비/소유의 경계도 약화
소비자 간, 국가 간 정보교류 확대와 중국인의 한국 상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 중국 방한객 증가 등으로 소비시장에서 국경 구분도 약해지고 있음
*쇼핑 소비액이 높은 중국 방한객이 주로 찾는 면세점, 화장품샵 등은 중국 외래객의 증감, 중국의 연휴 날짜 등에 크게 영향 받음
특히, 미국, 중국과 FTA가 체결되면서 미국 중심의 직구와 중국 중심의 역직구 소비가 활성화. 역직구는 직구 시장을 능가할 정도로 성장.
*'16년 1/4분기 직구액은 4,463억원, 역직구액은 4,787억원으로 증가
공급자(producer)와 소비자(comsumer)를 합성한 단어인 프로슈머의 등장은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도 약화되었음을 의미.
공유경제와 렌탈 서비스 발달로 소유와 소비 분리현상을 확대.
*집카, 에어비엔비와 같은 서비스는 본인 소유 물품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소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 추이
자료: 통계청
*공유경제의 개념을 활용한 서비스 사례
자료: 언론자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재인용: 하나금융연구소 주간 하나금융포커스 제6권 23호
장기 저성장으로 품질 대비 가격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트렌드와 프리미엄 추구 가치소비 트렌드가 공존현상 심화. 이로 인해 브랜드 포지셔닝 경계가 강조
앞에서 언급한 것과는 상반되게, 정체성 강화되는 소비 트렌드가 부각.
합리적 소비 트랜드와 가치소비 트렌드로 소비 양극화. 브랜드 간 경계 강화되고 그 사이 모호한 컨셉의 중간 브랜드들은 축소
장기 저성장 지속으로 가격 대비 품질 중시하는 합리적 소비 트랜드 부상하면서 양질의 저가 브랜드 성장
*생산자 측면에서는 글로벌 규모의 경제 달성과 중국의 생산기술 발달 등으로 이 같은 양질의 저가 제품 판매가 가능해짐
또한, 기존 상류층 소비+일정 품목에 높은 가치 지불하는 가치소비가 더해지면서 프리미엄 브랜드도 양호한 실적.
국내 의류 시장/커피 시장/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저가와 프리미엄이라는 확실한 정체성을 지닌 제품이 비교적 양호한 실적 발휘
국내 의류시장에서는 SPA(유니클로 등)+저가 채널(아울렛, 온라인 등)+백화점 명품 판매 등이 동시에 양호한 실적을 내는 소비 양극화 현상이 부각.
*반면, 여성 정장 등의 중고가 의류 브랜드들은 고전
경쟁이 심한 국내 커피 시장에서도 이디야 등의 저가 커피전문점과 편의점 1,000원 커피로 대표되는 저가 커피 제품이 선전. 반면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스타벅스, 폴바셋 등도 성장 지속.
*까페베네 등의 브랜드는 매출 감소 등 실적 부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애플, 갤럭시 등으로 대표되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시장을 리드하는 한편, 샤오미, 화웨이 등의 중국 저가폰이 큰 폭으로 성장하면서 그 외 사업자들은 5위권 밖.
*FRL코리아(유니클로 한국법인) 재무 실적 추이
자료 : FRL코리아
*백화점 기존점 품목별 매출 증감률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재인용: 하나금융연구소 주간 하나금융포커스 제6권 23호
소비시장 경계의 약화와 강화는 둘 다 모두 소비자 경험 향상에 기여
정보 과잉과 바쁜 일상 속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만족감을 원하는 소비자들은 탐색/선택/구매/수령의 소비 과정에서 단순함과 다양성을 함께 추구
상반되어 보이는 경계의 약화와 강화는 탐색/구매/수령은 단순화하고, 선택권은 확대하여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
확실한 포지셔닝으로 소비자의 탐색 비용을 감소시키는 한편, 시간, 장소, 업태뿐만 아니라 공유, 렌탈 등으로 구매 자금에 있어서도 소비자 선택권을 확장
소매유통업체들은 이 같은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신뢰받는 플랫폼이라는 포지셔닝을 확고히 하는 한편, 경계가 없는 다양한 구매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
*경계의 약화와 강화가 동시에 나타나는 소비 트렌드
자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재인용: 하나금융연구소 주간 하나금융포커스 제6권 2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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