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 무점포 소매업 2016년 전망

March 22, 2016

무점포소매업은 은라인 쇼핑이라고 하여 TV홈쇼핑, 카달로그쇼핑, 인터넷쇼핑, 모바일 쇼핑으로 구분한다. 2015년 약 60조원 매출 기록. 2016년에는 8% 성장한 64~65조원 전망

 

자료/재인용: 리테일매거진 2016년1월호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2

델코지식정보 국내리테일 http://www.delco.co.kr/pages/sub4_01.htm

 

무점포 소매업 2016년 전망

  • 2015년 온라인 쇼핑은 약 60조원 매출로 전년대비 9% 성장을 기록. 성장률이 처음으로 10%대 이하로 둔화.

  • 성장률이 둔화된 배경에는 카탈로그(6천억원, -5.2%)와 PC기반 인터넷쇼핑(27.1조원, -15%), TV홈쇼핑(9.19조원, -1%)의 역신장과 TV홈쇼핑 업체들이 모바일 쇼핑에 집중하면서 상대적으로 TV관련 매출이 하락했기 때문.

  • 모바일쇼핑은 기존 온라인 쇼핑 매체 매출을 대체하면서 고성장하여 23조원을 달성 중. 

  • 2016년에도 매체별 같은 흐름이 계속되고 온라인 쇼핑 매출성장은 8%로 약 64~65조원 정도로 예상.

  • pc기반 인터넷 쇼핑; 2013년 이후 역신장(-0.6%)으로 돌아선 이후 2014년(-5.6%), 2015년 -15% 역신장 하면서 갈수록 마이너스 성장폭이 커지고 있다. 2016년에도 역신장 예상. 이유는 모바일 채널로 고객이동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

  • 모바일 쇼핑: 성장은 2011년 100%, 2012년 201.7%, 2013년 225%, 2014년 124%, 2015년 75%. 고성장 중. 매출은 2015년 23.1조원. 2014년은 13.2조원.

  • PC기반+모바일: PC와 모바일을 모두 포함한 전체 인터넷 쇼핑으로 시장에서 2015년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채널은 쇼셜커머스로 3사(쿠팡 티몬 위메프)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54% 성장.  2014년 73%에 이은 고성장. 2015년은 30%대 성장 전망.

  • TV홈쇼핑: 2015년 9.2조원으로 -1% 역신장. 부진 원인은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등 주요 6개사가 모바일과 인터넷TV쇼핑에 치중하면서 매출이 집중되었기 때문. 그동안 시장진입이 저조했던 T커머스 사업자들도 본격적으로 시장 진입 중. 2015년 5개 업체 신규 진입하여 총 10개 업체가 경쟁하여 전체 TV홈쇼핑 시장은 2015년말 기준 17개 채널이 활동 중. 하지만 시장은 한정되어 있어 경쟁은 치열해지면서 매출 성장률은 역신장이 예상.

  • 카탈로그 쇼핑: 2015년 6천억원으로 -5.2% 역신장.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으로 이전하면서 고객기반이 잠식. 2016년에도 신규고객 부진과 모바일 쇼핑으로 고객 이탈현상은 지속되어 -5%대 역신장이 예상.

  • 인터넷쇼핑 해외판매: ‘역직구’인 인터넷 해외판매는 2015년 6,700억원 15% 성장 기록. 2014년 롯데닷컴 현대홈쇼핑 인터파크INT 위메프 GS홈쇼핑 등이 신규로 역직구 사업에 참여. 역직구 시장 성장요인은 업체들이 중국인들을 상대로 홍보마케팅을 강화했기 때문. 특히 온라인특별할인전(산업통상부+코트라 주도로 80%까지 할인행사)이 2차례 진행되면서 중국시장 진출이 활발. 2016년은 업체들의 역량강화와 신규업체들의 경쟁적 참여 등으로 100% 성장한 1.2조원 매출 전망. 면세점 업체들의 역직구 사업도 활발하여 2015년에 80% 성장. 주로 중국인을 상대로 롯데 신라면세점이 활발한 활동하여 2016년에 40% 성장이 예상.

  1. 2015년 매출 및 동향

  • 2015년 온라인 쇼핑은 약 60조원 매출로 전년대비 9% 성장을 기록. 성장률이 처음으로 10%대 이하로 둔화.

  • 성장률이 둔화된 배경에는 카탈로그(6천억원, -5.2%)와 PC기반 인터넷쇼핑(27.1조원, -15%), TV홈쇼핑(9.19조원, -1%)의 역신장과 TV홈쇼핑 업체들이 모바일 쇼핑에 집중하면서 상대적으로 TV관련 매출이 하락했기 때문.

  • 모바일쇼핑은 기존 온라인 쇼핑 매체 매출을 대체하면서 고성장하여 23조원을 달성 중.  

  • 2016년에도 매체별 같은 흐름이 계속되고 온라인 쇼핑 매출성장은 8%로 약 64~65조원 정도로 예상.

 

2. 기반 인터넷 쇼핑

  • 2013년 이후 역신장(-0.6%)으로 돌아선 이후 2014년(-5.6%), 2015년 -15% 역신장 하면서 갈수록 마이너스 성장폭이 커지고 있다. 2016년에도 역신장 예상.

  • 이유는 모바일 채널로 고객이동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

  • 그 중에 역신장 폭이 가장 큰 업계는 대형마트와 홈쇼핑으로 -19%대를 기록. 하지만 이들 업체들은 모바일 쇼핑 매출이 전년대비 100% 이상씩 성장하여 모바일에 치중.

  • 쿠팡 티몬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3사는 모바일이 주력임에도 불구하고 PC기반에서 13%대 성장률 기록.

 

3. 모바일 쇼핑

  • 모바일 쇼핑 성장은 2011년 100%, 2012년 201.7%, 2013년 225%, 2-14년 124%, 2015년 75%. 고성장 중.

  • 매출은 2015년 23.1조원. 2014년은 13.2조원.

 

 

4. 기반+모바일

  • PC와 모바일을 모두 포함한 전체 인터넷 쇼핑은 시장에서 2015년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한 채널은 쇼셜커머스로 3사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54% 성장.  2014년 73%에 이은 고성장. 2015년은 30%대 성장 전망.

 

5. 홈쇼핑

  • 2015년 9.2조원으로 -1% 역신장.

  • 부진 원인은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횸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등 주요 6개사가 모바일과 인터넷TV쇼핑에 치중하면서 매출이 집중되었기 때문.

  • TV홈쇼핑 시장 경쟁도 치열. 2014년 7월 공영홈쇼핑 아임쇼핑이 오픈하면서 홈쇼핑 업체가 7개사로 확대

  • 그동안 시장진입이 저조했던 T커머스 사업자들도 본격적으로 시장 진입 중. 2015년 5개 업체 신규 진입하여 총 10개 업체가 경쟁하여 전체 TV홈쇼핑 시장은 2015년말 기준 17개 채널이 활동 중.

  • 하지만 시장은 한정되어 있어 경쟁은 치열해지면서 매출 성장률은 역신장이 예상되며, 인터넷 매체(PC기반+모바일)에 매출 우위를 넘겨줄 가능성이 높아졌다.

 

6. 카탈로그 쇼핑

  • 2015년 6천억원으로 -5.2% 역신장. 소비자들이 인터넷 쇼핑으로 이전하면서 고객기반이 잠식.

  • 홈앤쇼핑은 카탈로그 사업을 철수했고, 상대적으로 40~50대 고객이 많은 NS홈쇼핑이 시장점유률 1위 유지.

  • 2016년에도 신규고객 부진과 모바일 쇼핑으로 고객 이탈현상은 지속되어 -5%대 역신장이 예상.

 

7. 인터넷쇼핑 해외판매

  • ‘역직구’인 인터넷 해외판매는 2015년 6,700억원 15% 성장 기록.

  • 2014년 롯데닷컴 현대홈쇼핑 인터파크INT 위메프 GS홈쇼핑 등이 신규로 역직구 사업에 참여.

  • 역직구 시장 성장요인은 업체들이 중국인들을 상대로 홍보마케팅을 강화했기 때문.

  • 특히 온라인특별할인전(산업통상부+코트라 주도로 80%까지 할인행사)이 2차례 진행되면서 중국시장 진출이 활발해짐. 행사참여 업체는 지마켓 인트파크 롯데면세점 현대홈쇼핑 GS홈쇼핑 11번가 등 국내 온라인쇼핑몰 20개사와 중국 내에서 한국상품 파는 온라인 쇼핑몰 징동닷컴 등 5개사.

  • 2016년에는 업체들의 역량강화와 신규업체들의 경쟁적 참여 등으로 100% 성장한 1.2조원 매출 전망.

  • 면세점 업체들의 역직구 사업도 활발하여 2015년에 80% 성장. 주로 중국인을 상대로 롯데 신라면세점이 활발한 활동하여 2016년에 40% 성장이 예상.

 

연도별 온라인쇼핑 채녈별 매출 및 성장률(단위: 억원)

자료/재인용: 리테일매거진 2016년1월호. 온라인쇼핑협회

 

 

 

주요 업태별 성장률 추이 (%)

주 1 : 소매업태별 판매액 불변지수 기준, 전년 동월비 증감률

출처 : 통계청

자료/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2

 

 

 

국내 소매업태별 판매액(백만원)

주 1 : 전문소매점 : 일정한 매장을 갖추고 특정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소매점

주 2 : 무점포소매 : 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 및 배달소매점

출처 : 통계청

자료/재인용: 대한상공회의소, 월간유통산업 월간유통산업동향 2016.2

 

 

 

홈쇼핑 및 T커머스 사업자 현황

 

자료/재인용: 리테일매거진 2016년1월호. 온라인쇼핑협회

 

파일 다운로드: 무점포 소매업 2016년 전망.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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